테슬라에 대해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다른 이야기를 쓰고 싶은데 테슬라 관련 이야기들이 너무 너무 (개인적인) 흥미를 끌기 때문에 자꾸 공유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테슬라에 아주 부정적인 뉴스인데요. 사실이라면 테슬라가 상당히 어려움에 빠질 것 같습니다.

모델 3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엔론 머스크는 모델 3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부 테스트 과정을 생략하라고 지시했다고 비지니스 인사이더가 보도했습니다.

1. Executive Summary

  •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켈리포니아 프레몬트 공장을 떠나기 전 brake-and-roll 테스트를 생략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에 따라 일부 모델 3는 이 테스트가 생략되었다고 비지니스 인사이더가 보도
  • brake-and-roll 테스트는 자동차 생산 마지막 공정에서 모든 부품들이 제대로 정렬되었는지를 점검하고 브레이크 등 관련 기능을 점검하는 중요한 테스트 임
  • 테슬라는 이에 대해 모든 생산된 자동차는 모즌 테스트를 엄격히 준 수하고 있다고 관련 보도를 부인
  • brake-and-roll 테스트가 매우 중요한 테스트라면 엔론 머스크가 금방 들통날 악수를 둘 가능성이 적다는 게 합리적인 의심인데,
    만일 목표 달성을 위해서 꼼수를 썼다면 테슬라에게는 치명적이며, 몰락의 지름길리 될 수 있음

2. 테슬라 위기 이야기를 정리하는 이유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위기 그리고 테슬라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했죠.

특히 2017년 하반기 이후 테슬라는 모델 3 양산문제로 찬란한 미래 전망을 잃어버리고 고군 분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의 성공 또는 실패 판정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향후 테슬라 사례를 정리하는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려 합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모델 3 생산 목표에 집착, 테슬라는 필수 테스트를 생략했다는 의문이 제기되다.

3. 일부 brake-and-roll 테스트가 생략되었다는 비지니스 인사이더 보도

아래는 비지니스 인사이더가 보도한 내용을 간략 요약했습니다.

Elon Musk ordered Tesla engineers to stop doing a critical brake test on Model 3s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는 켈리포니아 프레몬트 공장을 떠나기 전, 거의 완성된 모델 3의 brake-and-roll 테스트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는 테슬라 내부 정보가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brake-and-roll 테스트는 자동차 제조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실시되는 중요한 테스라고 합니다.
이 테스트는 생산된 자동차의 휠이 완벽하게 정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차량의 엔진을 분당 특정 회전수까지 올리고 진단 기계에서 반응을 관찰하여 브레이크와 관련 기능을 점검합니다.

자동차 제조에 대한 세계적인 가이드 “The Harbour Report”를 창간하고 발간해온 Oliver Wyman의 컨설턴트 Ron Harbour는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 모든 (부품들이) 조립되고 난 후, 차안의 모든 것이 정렬되어야 온전한 것이 될 수 있다고 비지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인야기 했습니다.

“[테스트]를 포기한다면 고객에게 품질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생산 공장에서 그 테스트를 합니다.
그것은 자동차 생산을 마무리하는 과정의 하나입니다. 아는 한 이 테스트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4. 테슬라는 이 내용을 부인하다.

테슬라 대변인, Dave Arnold는 인터뷰에서 (테슬라의) 모든 자동차는 브레이크 테스트를 포함하여 ‘엄격한 픔질 검사’를 통과한다고 밝혔습니다.

“매우 명확하게 말씀드려, 우리 테슬라는 제동, 토크, 진동 및 래틀(변속기 중립에서 클러치를 연결 시 나는 소음)을 확인하기 모든 모델 3를 테스트 트랙에서 주행시킵니다. 여기에 예외는 없습니다.”

엔론 머스크의 brake-and-roll 테스트 중단 지시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테슬라 대변인, Dave Arnold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 말고는 대답할 게 없다고 했습니다.

한편 테슬라는 모델 3 생산 목표 달성 및 고객 인도에 대한 의심이 제기되자 6우러 마지막 주, 일주일동안 테슬라를 떠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공유했습니다.

Fremont outbound logistics lot, week of June 24th

Tesla(@teslamotors)님의 공유 게시물님,

5. 진실은 무엇일까?

7월 3일 테슬라의 주식은 무려 7.23%나 폭락했습니다. 이 폭락 이유에 대해서 설왕설래가 있었는데요.

테슬라 모델 3 생산목표 달성 후 테슬라 주가 추이-급락하는 모습 7월 3일 7.23% 하락 차트 출처 – TSLA_YahooFinanceChart

우선 테슬라 목표 달성했다고 밝혔지만 아래와 같은 부정적인 면이 있으며,

  • 테슬라 자동차의 고객 인도분이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는 점9월가는 5만 1천대를 기대했지만 테슬라는 4만 1천대 수준으로 발표)
  • 모델 3 예약자 수가 줄고 있다는 점(2017년 45만 5천명에서 42만명으로 감소)

또한 테슬라의 생산을 이끌었던 Doug Field가 장기 휴가에서 테슬라로 복귀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테슬라의 안정적인 생산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되었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여기에 모델 3 생산 목표 달성 과정에 트릭이 있을 수 있다는 비지니스 인사이더의 보도가 폭락을 이끌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네요.

자동차 생산 전문가들이 이구 동성으로 brake-and-roll 테스트가 핵심 테스트라고 한다면 엔론 머스크가 금방 들통 날 악수를 둘까하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봅니다.

이미 테슬라 임직원 중의 한명이 불만을 품고 테슬라 생산 공정등에 사보타지했다고 엘론 머스크는 얼마전에 밝힌 바가 있을 정도로 내부의 균열도 있으며, 모든 언론이 테슬라를 주목하며 밀착 감시(?)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합리적인 의심에도 불구하고 정말로 엔론 머스크가 그랬다면 테슬라는 큰 위기에 봉착하고 크게 신뢰를 잃을 것입니다. 어쩌면 몰락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만의 하나 테슬라가 이런 테스트가 필요없는 방법을 발견했다면? 엔론 머스크는 기존 상식보다는 새로운 접근, 새로운 혁신으로 문제를 해결해왔는데 이번도 그런 케이스일 가능성은 없을까?

갑자기 아래 글이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