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위기 또는 파산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네요. Business Insider에서는 ‘테슬라가 2019년에 파산할 모든 경우의 수’라는 기사를 실었는데요.
정말 테슬라가 대단하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유력 매체에서 테슬라에 대한 분석 기사를 (한개도 아인)몇개씩 내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테슬라 위기 이야기를 정리하는 이유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위기 그리고 테슬라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했죠.

특히 2017년 하반기 이후 테슬라는 모델 3 양산문제로 찬란한 미래 전망을 잃어버리고 고군 분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의 성공 또는 실패 판정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향후 테슬라 사례를 정리하는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려 합니다.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1. EXecutive Summary

테슬라 파산 가능한 경우의 수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파산 직전에 테슬라는 2018년에는 추가 자본 조달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며, 월가는 조건이 비록 나쁠지언정 조본 조달을 도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엔론 머스크의 장담대로 주간 5,000대 생산 등 (긍정적)시나리오대로 흘러가지 않을 경우, 테슬라는 자본 조달을 해야하고 상당 부분의 지분을 넘겨야 할 것임
  2. 40만명 이상의 모델 3 예약자들이 희망을 잃고 대규모로 선주문을 취소 시 파산으로 갈 수 있음
  3. 2008년 금융위기가 GM과 크라이슬러를 파산시킨 것처럼, 경제 위기가 오면 테슬라는 버티지 못하고 파산할 수 밖에 없음
  4. 자동차산업에서 빈번하게 리콜이 발생하지만, 테슬라는 대규모 리콜 대응이 불가능한 상태 임. 따라 대규모 리콜 사태 발생 시 테슬라는 파산할 수 있음
  5. 전기자동차 필수 인프라 구축 투자가 허용 범위를 넘으면 자금 부족으로 파산 할 수 있음

2. 2019년 테슬라 파산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

이 글은 테슬라를 10년 넘게 취재한 베타랑 기자
Matthew DeBord가 테슬라의 파산 가능한 다섯가지 경우의 수를 정리했습니다.

All the ways that Tesla could go bankrupt in the next year

2.1. 조만간 테슬라는 신규 자본 조달이 필요하고, 월가는 한번 정도 더 기회를 줄 것

2009년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파산을 지켜 본 밥 루츠 (Bob Lutz)는 최근 몇년 동안 테슬라(Tesla)와 CEO 엘론 머스크(Elon Musk)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 왔습니다.

그는 지난 주 테슬라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의 애널리스트들과 논란 CNBC와 인터뷰 에서 ‘오랬동안 지적해 왔듯이 테슬라는 수익보다 비용이 훨씬 크기 때문에 조만간 투가 자본 펀딩을 위해서 자본 시장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마 월가는 한 번 정도 더 기회를 줄 것입니다. 그리고서 또 돈을 잃는다면 엔론 머스크는 끝이죠. 파산입니다.’

Lutz가 맞을 수도 있고, 또 그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만 그는 언제 결론이 나는지 알 정도로 자동차 산업에 오랫동안 종사해 왔습니다.

저는 GM이 파산하던 그 시절부터 테슬라를 10년 동안 취재해 왔었습니다. Lutz의 말이 맞습니다. 테슬라는 위태위태한 지경에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2010년 IPO 가격에서 1,000%나 오른 테슬라 주식의 폭락에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 파산 가능성도 생각해야 합니다.

2.2. 머스크 시나리오 – 주간 5,000대 생산 등- 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자본 조달이 필요하고 지분을 내놓아야 한다.

테슬라는 2018년 1분기 자동차 매출을 전년 비 20% 증가시켰지만 여전히 7.1억 달러의 손실을 봤습니다.

엘론 머스크는 ‘모델 3 생산이 본궤도에 오르고, 테슬라 차량 판매 단가가 $50,000-$60,000에 이르는 2018년 하반기엔는 흑자로 전환되고 매출이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 ‘비용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더이상 손실은 없으며, 대차대조표에 현금이 쌓일 것이고 테슬라는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이 장미빛 시나리오는 테슬라의 모델 3 생산이 정산 궤도에 올랐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곳에 많은 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공장도, 새로운 모델도, 새로운 기술도 없습니다.
지난 주 실적 발표에 대한 그의 논평을 보면, 곧 출시될 크로스 오버 SUV인 모델 Y와 같은 미래 목표들을 살찍 뒤로 미루는 것으로 보입니다.

블룸버그 모델 3 트래커 테슬라 생산 목표와 생산간 차이 Tesla Model 3 production target & production

이러한 것들이 효과가 없다면 테슬라는 손해를 보고, 상당히 부담스러운 조건으로 신규 자본을 충당해야 합니다.
월가가 머스크에게 한번 더 기회를 줄것이라는 Lutz의 이야기가 맞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나서 상당 부분의 테슬라 지분을 자본이 풍부한 투자자나 파트너에게 에게 팔지 않는다면 상황이 변할 것입니다. 테슬라 파산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3. 모델 3 예약자들은 지쳐가고 대량 해지 사태가 일어난다면 테슬라 파산 가능성이 높아진다.

테슬라는 약 40만명의 테슬라 모델 3를 선주문을 받았으며, 지금은 44,000달러짜리 프리미엄 모델을 인도하고 있습니다. 그이 프리미엄 모델은 옵션을 추가하면 60,000달러까지 가격이 올라갑니다.

이는 테슬라 모델 S의 가격대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모델 S의 가장 저렴한 모델 가격이 75,000달러임) 그래서 첫 모델 3 구매자들은 이전 테슬라 고객들과 (타겠층이)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모델 3 가격을 35,000달러로 낮추면 대중 시장(Mass Market)을 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한대당 수익도 줄어듭니다.
이러한 현재의 테슬라 곤궁에서 모든 부정적인 요인들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테슬라는 아마도 부유층 고객들을 위한 7,500달러의 연방 세금 공제를 유지하기 위해 모델 3 생산을 계속 미룰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Tesla Model 3 Profile

이 인센티브는 테슬라의 미국 내 20만대 판매 후 단계적으로 없어지는 세금 공제이기 때문에 4월 15일에 국세청에 세금을 내야할 부유층들에게 유용합니다.

테슬라의 시장 진입 전략은 항상 고급 모델로 시작해서 나중에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었지만, 테슬라가 제대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수십만대 모델 3 모델을 판매해야 합니다.
Lutz가 지적한 바와 같이 미국의 60,000달러 자동차 시장은 테슬라 엔론 머스크 목표를 달성할만큼 크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더 저렴한 모델 3을 구매할 고객을 확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이들을 기다리게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자신들의 차를 인도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면, 그들은 대규모로 선주문을 취소할 것
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Elon을 끝장내버릴 것입니다.

2.4. 경제 침체가 오면 테슬라는 위험해 질 것이다.

성장하는 공개 기업으로서 테슬라는 2010년부터 주식 및 채권 시장에 공개되어 이익을 얻었습니다.
새로운 주식을 팔 수 있었고, 전환 사채(convertible debt)를 발행할 수 있었으며, 심지어 고수익의 정크 본드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현금 부족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월가는 테슬라 성장을 위해서 기꺼이 자본 조달을 해 주었습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2018년에 신규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아마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반명 Lutz는 추가 자본 조달 필요 시점이 임박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경제는 꽤 안정적이지만 경기가 나빠지고 경기 침체가 오면 나쁜 상황의 테슬라 대차 대조표(부채 100억달러, 보유 현금 30억달러 이하)상태에서는 심각한 자금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테슬라처럼, 2008년 금융위기 이전에 GM과 크라이슬러도 빚을 지고 돈을 벌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두 자동차 회사가 부채 자금 조달이 막힐 때까지 아무도 두 회사의 파산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그 후 파산은 마치 사냥꾼이 먹이를 덮치듯이 전광석화처럼 다가왔습니다.

미국 금융 위기를 다른 빅쇼트(The Big Short)rep-thebigshort.1080p.bluray.x264.mkv_20171007_140038.942

테슬라는 경제 호황이 유지될동안에는 이 대차대조표를 가지고 치킨 게임을 지속할 것입니다. 자동차 비지니스에서는 갑자기 이것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 파산이 갑자기 찾아올 수 있습니다.

2.5. 대규모 리콜이 테슬라 파산으로 이끌 수 있다

2014년 GM은 차량 점화 스위치 불량으로 인한 리콜 시 40억 달러가 필요했습니다.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누출 테스트 부정으로 미국 정부와 협의한 합의금은 300억 달러였습니다.

테슬라 모델 X 사고 모습 AP 제공 Tesla Model X car accident

자동차 회사에게 리콜은 항상 있는 일이며 테슬라도 이에 대처해 왔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더 많이 생산할 수록 이러한 문제에 더 많이 노출됩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에서 진리입니다.

현시점에서 테슬라는 대규모 리콜을 감달할 여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이제는 소량의 고급 자동차회사에서 대량 생산하는고부가가치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해서 자동차 생상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에상치 못했던 커다른 실수는 회사를 문닫게 할 수 도 있습니다.

2.6. 필수 인프라 구축 투자가 테슬라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

테슬라는 배터리 공장에서부터 자동차 생산 공장, 판매점, 서비스 센터 및 충전소에 이르는 공급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소유하고 고도로 수직적으로 통합되기를 원합니다.

테슬라 전기자동차 충전소 슈퍼차저 Tesla Super charger

즉, 현재 테슬라의 가장 큰 도전은 자동차 생산이지만, 그러한 자동차를 제조하고 판매하려면 배터리와 충전 시설에도 돈을 지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테슬라만이 할 수 있는 것이고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므로 고정 비용입니다.

이 모든 활동을 이해 자금을 투입한다면 비록 테슬라가 자동차를 생산하게 될지라도 테슬라가 침몰할 수 도 있습니다.

3. 테슬라 관련 몇 가지 포스팅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럭셔리카 시장을 장악한 테슬라 – 전통의 메르세데스와 BMW를 위협하다

월마트는 왜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테슬라 세미(Tesla Semi)를 선주문 했을까?

모건스탠리 예측 : 2020년 테슬라가 전기자동차 시장을 지배하다.

테슬라 위기에 대한 엘론 머스크의 전략적인 만우절 PR – 만우절 트윗이 가져온 홍보 효과

테슬라 모델 3 발표로 살펴보는 테슬라의 미래 – 미래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테슬라 대세론에 대한 또 다른 관점 공유 – Yoosuk Kim님 페북글 인용 중심으로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

it’s curtains for Elon – It means that someone is in trouble or that something is coming to an end
en masse 동시적으로 they do it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it’s time for the portly lady to sing
it isn’t over until the fat lady sings – used for saying that it is still possible for a situation to change

stock tank – 주식의 급격한 폭락
deep-pocketed investors 자본이 풍부한 투자자

  • 10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