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Updated on 2018-08-04 by

테슬라 관련 자료를 찾다보니 테슬라에 대해서 비판적인 전망을 설파하는 WSJ 기사를 발견해서 소개해 봅니다.

테슬라의 도전에 대해 응원하고는 있지만, 응원하는 것과 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하는 것은 분리해서 바라봐야 합니다 이러려면 상황을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관적인 전망을 하는 의견도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esla’s Model 3 Story Is Getting Old

이 글은 2018년 1월 기사이므로 시기적 특성을 고려해서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테슬라 위기 이야기를 정리하는 이유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위기 그리고 테슬라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했죠.

특히 2017년 하반기 이후 테슬라는 모델 3 양산문제로 찬란한 미래 전망을 잃어버리고 고군 분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의 성공 또는 실패 판정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향후 테슬라 사례를 정리하는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려 합니다.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테슬라 모델 3 스토리는 이제 진부해졌다.

2017년 11월 이후 테슬라의 생산 중단은 투자자들을 신물나게 만들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Tesla의 Model 3 꿈이 현실로 이루어질 조짐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수요일 2017년 4분기에 모델 3 1,550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4,100대를 예상한 FactSet 컨센서스에는 크게 미치지 못한 수치입니다.

이 소식은 오해를 살만큼 형편없는 회사 예측 실패 역사에 한 페이지를 더했습니다. 지난 9월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4분기 모델 3 공급을 15,900대로 예측했으며, 테슬라는 3분기에 1,500 공급을 약속했었습니다.

▽ 연도별 모델 3 인도물량 예측

연도별 모델 3 인도량 예측 Projected Model 3 Deliveries

테슬라는 4분기 영업일 기준으로 목표량의 3분의 1인 800대의 모델 3를 생산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모델 3 생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대한 진전’을 이루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샌산 진전이 실현가능하다고 확신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는 (2018년) 2분기 말까지 주당 5,000대 생산 목표를 철회했습니다. 이것은 11월이후 두번째 목표 철회입니다.

그러나 또 다른 생산 걸림돌은 테슬라 팬들을 괴롭히지는 않았습니다. 주식은 장외 거래시간 동안 겨우 2% 하락했습니다.

테슬라 주식 강세는 다시 볼 필요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높은 주가는 경국 테슬라가 자동차 산업을 지배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한 생각은 더 이상 이루어질 가능성이 없어 보입니다.

테슬라는 이렇게 낮은 모델 3 소비자 인도 물량에 대해 ‘최단 기간 내에 최대로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기 보다는 품질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업계의 최고 기업들은 이 세가지(생산량, 품질 그리고 효율성)를 모두 충족할 수 있습니다.

한편 테슬라의 현금 소진 문제는 해결의 징후가 보이지 않으며, 부채가 증가하고 경쟁업체와의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사업은 투자자로부터 신규 자금을 수혈받는데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높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500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 가치를 정당화하려면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엘론 머스크(Elon Musk)에 대한 믿음이 테슬라를 여기까지 끌어 오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궁극적으로 금융과 운영 현실이 테슬라의 운명을 결정할 것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