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레이스의 승자는 누구인가? – 노르웨이, 중국 그리고 테슬라

Updated on 2017-11-17 by

쿼츠에서 전기자동차 레이스에서 최종 승자는 누구인가라는 재미있는 기사가 있어서 이를 소개해 봅니다.

직업병인지는 모르지만 각종 좟 지표들이 많아서 뭔가 있어 보였습니다. 흠

뭐 요즘 테슬라가 관장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하는데 이런 기사는 뒷북이 아닐까하는 생각도들고.. 달리 생각하면 전기자동차로 도도한 전환의 시대에 테슬라의 어려움은 일시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Ladies and gentlemen, the winners and losers of the electric car race (so far)

테슬라와 같은 전기자동차회사들의 몸부림에도 불구하고 전지자동차의 비중은 매우 미미합니다. 미국 자동차판매 17.5백만대중에서 겨우 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가 그런 흐지부지한 상태로 오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 그리고 노르웨이는 향후 수십년내에 완전한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으며 다른 8개 국가들도 전기자동차에 대한 웅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환이 빨리 일어날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아주 긴 여정을 격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충전 인프라 구축, 배터리 가격 그리고 대중들의 수용과 같은 것들이 전기자동차 업계가 넘어야할 커다란 장벽입니다.

지금까지 누가 승리자인가? Who’s winning the electric car race so far?

글로벌 비지니스 컨설팅 회사인 AlixPartners는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려는 국가나 기업의 진척 정도를 가름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대체로 전 세계는 이제 막 출발선을 떠난 상태입니다. 몇몇 나라에서 전기자동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를 제외한)전기자동차의 비중은 0.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글로벌 전기자동차 비중 by ATLAS

데이타를 살펴보면 분명 진척이 있습니다. 어느나라도 노르웨이만큼 전진하지 못했습니다. 파이낸셜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2017년 9월에 노르웨이에서 판매된 신차의 60%가 전기차 또는 하이블리드 자동차였습니다. Electrek은 2017년 6월에 신차의 27%를 노르웨이에서 판매했다고 발표했습니다.

Electric cars reach record 42% of Norway’s total new car sales with boost from Tesla Model X

이러한 판매 수치는 관대한 보조금과 인센티브에 힘입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는 2025년까지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AlixPartners의 하이브리드와 311마일이하의 전ㄱ자동차를 제외한 조사에서도 노르웨이는 앞서고 있습니다.

인구가 겨우 5.2백만명에 불과한 노르웨이에서 막대한 인센티브를 동원해 전기자동차로 전환은 보다 쉽습니다. 진짜 충격은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연간 45.5백만대가 팔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두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본격화될 예정입니다.

중국은 2014년 주도권을 잡고 전기자동차 판매 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Fleetcarma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임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전기차 판매는 글로벌 평균 성장율 42%의 두배를 넘고 있습니다.
중국은 글로벌 전기자동차 판매의 45%를 점하고 있습니다.

물로 중요한 것은 주행거리입니다. 전기자동차가 배출 가스 및 화석 연료 소비를 감소시키려면 전기자동차가 기존 자동차를 대체해야 합니다.

이를 측정하기위해 AlixPartners는 판매된 전기자동차의 전체 ‘e-range’를 조사했습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전체 배터리 거리를 합한 것입니다.

이 지표를 조사한 결과 중국은 13백만 마일로 미국의 세배에 달합니다.

테슬라가 전 라인업을 전기자동차로 로 구성하면서 업계를 이끌고 있습니다만 폭스바겐, 볼보 그리고 GM도 몇십년내 모두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에는 수십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데 이중 몇몇 회사들은 전기자동차를 메인 라인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고유의 전기자동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초 대량 판매 차량인 35,000 달러(기본 가격) 모델 3와 고급 모델 S 및 X를 운영하고 있으면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중국 8개 회사 뒤에서 BMW는0.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

테슬라 모델 X에서 찾아보는 혁신 요소들

테슬라 모델 3 발표로 살펴보는 테슬라 미래 – 미래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