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17년 3분기 실적 – 온라인에서 아마존과 경쟁 가능함을 증명하다.

Updated on 2017-11-18 by

월마트가 2017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이 실적 발표에서 읽을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서 살펴보겟습니다.

사실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인데요. eCommerce가 부각되면서 여러모로 아마존에 비교되면서 미래 전망을 의심 받아 왔습니다. 그리나 최근 실적발표때마다 이러한 의심을 거둘만한 성적이 나오면 조금씩 조금씩 평가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번 실적에서도 이런 평가가 강화되면서 실적 밮표후에는 10%가 넘게 주식이 올랐습니다.

월마트의 회계년도는 2월부터 시작해 다음해 1월에 끝나며, 끝나는 1월을 기준으로 히계년도를 붙입니다. 즉 이번 회계년도는 2018년 1월 31일에 끝나므로 회계년도는 2018년인것이죠. 이번에 발표한 것은 회계년도 2018년 3분기 실적입니다.

이런 회계년도는 익숙하지않고 더 혼란을 주므로 캘린더 이어(Calendar Year)로 표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3분기는 2017년 8월 ~ 10월까지의 실적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 월마트 매장 카운터 풍경,
Image Source – Fortune

월마트 매장 카운터 풍경 Fortune Wal-mMart walmart

1. 매출 성장

먼저 월마트 실적 발표에서 주목을 받은 것은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매출 발표입니다. 이번 분기 월마트 매출을 월가에서는 $121B로 예상했지만 이를 넘는 $123.18B 매출을 올렸다고 발표했죠.

  • 2017년 3분기 매출 $123.18B
  • 전년 동기 비 성장율은 4.2% , 월마트의 성장윤른 2016년 1분기부터 꾸준히 성장율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 됨
  • 미국내 성장율은 2.7%로 13분기 연속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월마트 분기별 매출 및 전년 동기 비 성장율 추이,
월마트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화 by Happist

월마트 분기별 매출 및 전년 동기 비 성장율 추이 Wal-Mart Quarterly Revenue & YoY growth Rate

이러한 매출 성장에 대해서 월마트 CEO는 성장의 동력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We have momentum, and it’s encouraging to see customers responding to our store and eCommerce initiatives, We are leveraging our unique assets to save customers time and money and serve them in ways that are easy, fast, friendly, and fun.” – Walmart’s president and CEO, Doug McMillon

2. 온라인 매출의 성장 – 아마존을 능가하는 성장율

이런 월마트의 매출 성장은 온라인 매출의 급속한 성장에서 기인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온라인 매출은 밝히지 않았지만 전년 동기 비 성장율은 지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르먄 이번 2017년 3분기에도 50%가 성장해 최근 3분기 연속 전년 동기 비 50%이상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율은 최근에는 아마존의 이커머스 성장율을 능가하는 것으로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월마트 온라인 매출 증가율(전년 동기 비) 추이,
월마트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화 by Happist

월마트 이커머스 온라인 매출 증가율 추이 Wal-Mart eCommerce Revenue growth Rate Trend

이러한 온라인 매출 증가는 월마트의 적극적인 온라인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 및 활발한 기존 온라인 쇼핑 업체의 인수에 기인한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2016년 8월 33억달러에 인수한 jet.com의 의 인수 후 온라인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아래는 Quick Take: Walmart on an Acquisition Spree: A Move to Strengthen its Online Presence에서 가져온 월마트의 이커머스 기업 인수 이력입니다.

  • 2016년 8월 이커머스 업체인 jet.com 인수
  • 2017년 1월 신발 및 의류 판매 사이트인 shoebuy.com 인수
  • 2017년 2월 아웃도어 업체 moosejaw 인수
  • 2017년 3월 여성 의류 업체 modcloth 인수
  • 2017년 8월 뉴욕 기반 푸드 배달업체 Parcel 인수

월마트 이커머스 기업 인수 이력 walmart-fig1

3. 이익 추이 – 활발한 투자는 이익 감소를 초래하다.

월마트의 공격적인 투자는 이익의 규모를 크게 줄이고 있습니다. 이번 2017년 3분기 순이익은 17억 달로로 순이익율은 1.4%로 낮아졌습니다.
순이익율은 2016뇬 4분기 2.9%에서 2.6%, 2.4%, 1.4%로 지속 낮아지고 있는데요.
아마존과의 치열한 유통 전쟁의은 월마트로 하여금 비싼 댓가를 치루게하고 있습니다.

▽ 월마트 분기별 수이익 및 순이익율 추이,
월마트 발표 자료 기반 그래프화 by Happist

월마트 분기별 수이익 및 순이익율 추이 Wal-Mart Quarterly Net Income & profit Ratio trend

4. 마치며

월마트의 실적 발표는 거대한 유통 공룡이 이커머스시대를 맞아 민첨하게 움직여 새로운 서비스와 적극적인 인터넷기업을 인수해 경쟁력을 갖추어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직 월마트의 온라인 매출은 아마존에 비해서 턱없이 적습니다. 월마트의 온라인 매출은 아마존의 6분 1일 정도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렇기에 성장율이 높다고해도 아직 매출액이 작기때문에 겅장율 높은 것에 너무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경쟁 기업인 Target의 이번 분기 매출 전망이 매우 불투명하다고 알려지고 기존 전통 소매점들의 실적이 시장 기대를 하회하고 있느 가운데 우러마트는 매우 선방하고 있고 욱일승천의 기세로 성장하고 있는 아마존과 이커머스 부문에서도 한판 붙어 볼만하다는 자신감을 보였다는 생각입니다.

아마존, 미 온라인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다 – 온라인 매출 상위 10대 유통

10년 후 소매업 미래에 대한 3가지 예측 – 2007 다보스포럼에서 월마트 CEO 발표 내용

아마존과 월마트간 유통전쟁의 관전 포인트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