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비지니스를 위해 저가 라인업까지 확장하는 애플 팀 쿡(Tim Cook)의 새로운 도전

Updated on 2017-11-13 by

애플이 기대를 넘어서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여러가지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첫째는 지속적으로 매출과 이익을 내주는 사업 포트폴리오의 탄탄함과 4분기에 판매된 아이폰 X에 대한 기대로 주식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사상 최초로 시가총액 1조달러를 달성할 가능성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당장 올해 내에 시가총액 1조달러 달성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Apple’s chart points to trillion dollar valuation by year-end: technician

두번째로는 이러한 호성적을 가능케하는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 분석들이 하나씩 나오는데요.
기존에 애플에 대해서 업계를 끌고가는 혁신적인 리더쉽은 보여주지 못한다는 부정적인 평가보다는 애플이 기존에 펼져놓았던 사업을 최적화하면서 효성을 높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런 시각을 잘 보여주는 분석이 Apple CEO Cook breathes new life into old iPhones 라는 기사입니다.

물론 이러한 평가는 어쩌면 애플이 새로운 혁신을 일구는 천외천의 위대한 기업에서 이제는 Operating과 Management를 최적화라는 효율성 좋은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생각조차 들긴하지만 관심을 가진만한 분석인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애플 CEO 팀쿡이 기존 아이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분석하는 로이터 Stephen Nellis의 기사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Executive Summary

  • 스티브 잡스는 새로운 모델이 나오면 기존 모델을 단종함으로써 라인업을 단순하게 운영하고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운영하는 전략을 고수 했음
  • 최근 애플 CEO 팀 쿡(Tim Cook)은 저가 라인업을 유지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애플 생태계에 편입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는 전략으로 선회해 오랬동안 유지되었던 스티브 잡스의 운영 방침을 폐기
  • 이러한 정책 변화의 대표적인 케이스가 아이폰을 5개의 라인업으로 운영하는 현재의 아이폰 라인업이라 할 수 있음
  • 아이폰은 최상위 플래그쉽인 아이폰 X에서 인도에서 중가 그레이드에서 판매되는 아이폰 SE까지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있음
  • 아이폰 포지셔닝 및 라인업 다양화는 인도에서 아아폰 출하량을 배로 늘리고 글로벌로 아이폰 확매를 학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화을 하고 있음
  • 이런 결과는 애플의 서비스 비지니스를 더욱 더 활성화시키고(애플 서비스 비지니스는 애플 매출의 16%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으며 향후 애플의 중요한 비지니스 섹터로 성장할 예정) Airpod나 apple watch와 같은 아이폰 관련 제품 판매를 활성화해 연관 효과를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음

2. 구형 아이폰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은 애플 CEO 팀 쿡(Tim Cook)

Apple CEO Cook breathes new life into old iPhones

애플 CEO 팀 쿡(Tim Cook)은 월가의 기대를 상회하는 매출과 수익을 발표함으로써 애플의 플래그쉽 신제품 아이폰 X가 연말 쇼핑 시즌에 맞추어 제대로 준비되지 못해 많이 판매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말끔히 해소했습니다.

이번 발표된 애플 매출 및 수익 결과를 보면 애플 CEO 팀 쿡(Tim Cook)은 오랬동안 애플을 괴롭혀왔던 고질적인 문제 2가지를 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신 아이폰 신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
둘째는 애플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즐기고 싶은 중간 정도의 예산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가성비있는 제품이 부족하다는 점

스티브 잡스(Steve Jobs)의 오랜된 정책을 폐기하다.

그래서 팀 쿡(Tim Cook)은 새로운 제품이 나왔을 시 기존 제품을 단종하는 스티브 잡스(Steve Jobs) 시대부터 내려온 애플의 오랜된 정책을 폐기했습니다.

이러한 팀 쿡(Tim Cook)의 새로운 정책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애플의 전례가 없는 아이폰의 5가지 다른 라인업입니다.

 애플 아이폰 X

아이폰 X는 애플의 최신 프리미엄 폰으로 999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이 놀라운 가격에 의해 모든 미디어에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을 런칭한 미국, 일본, 유럽등에서 아이폰 X는 고가격에도 불구하고 예상을 넘는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폰 X의 폭발적인 관심은 애플 주가를 크게 끌어 올리고 있고 애플이 사상 최초로 시가총액 1조달러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이 전통적으로 강한 이번 4분기에 아이폰 X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애플 분기당 매출을 사상 최초로 $100B을 넘길것이라는 기대조차 있습니다. (참고로 2016년 4분기 매출은 $78B였습니다.)

애플의 분기별 매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매출 $52.6B 손익 $10.7B으로 시장 기대를 넘은 2017년 3분기 실적

 애플 아이폰 X
인도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이폰 SE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조금 저렴한 아이폰 SE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5년전에 출시한 아이폰5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2016년 출시하였습니다.
아이폰 SE 가격은 가격은 고작 349달러입니다. 이 제품은 애플의 인도 매출을 2배이상 끌어 올리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습니다.

팀 쿡 CEO는 11월 2일 있었던 컨퍼런스 콜에서 “대부분의 아이폰 SE는 인도에서 생산되고 있는데, 이는 인도 정부와의 협상 결과물”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인도 정부는 “Make in India”라는 인도 현재 생산을 장려하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에 호응해서 삼성, 애플, 샤오니 등 인도의 유렵 스마트폰 메이커들이 인도 현지에 생산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샤오미도 인도 현지에 생산 공장을 선제적으로 가동시켰고 이는 원가 경쟁력을 크게 강화해 인도 시장을 잠식하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샤오미(Xiaomi)는 어떻게 인도 스마트폰 시장 공략했을까 ? 세가지 성공 요인 고찰

이러한 샤오미 케이스를 보면 인도 현지에 공장을 세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거의 생존의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아무리 그렇다고하더라도 만약, 스티브 잡스 CEO가 살아있었다면, 이런 판매 전략은 절대 채용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전 애플 CEO 스티브 잡스라면 아이폰 SE와 같은 제품을 결코 만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믿을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공동 창립했고 1984년 매킨토시 도입을 포함하여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반 애플의 급격한 상승세를 이루어 앴습니다. 하지만 그는 1985년 당시 CEO였던 존 스컬리 (John Sculley)와의 충돌로 애플에서 쫒겨났습니다. .

1984년 애플 매킨토시 출시 슈퍼볼 광고애플 매킨토시 광고 Apple Mac print ad 1985-01

스티브 잡스가 쫒겨난 다음 10년 동안, 애플은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윈도우 기반 디바이스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함에 따라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잃었습니다.
Apple은 시장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1997년 CEO로 재 취임 한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정리하고 애플이 최선을 다할 수 있다고 믿는 제품 몇 개만을 남겨놓았습니다.

그리고 2000년대 초 애플이 재정적으로 안정화 된 후에도 스티브 잡스는 신제품이 나오면 구 제품을 단종하는 정책을 지속했습니다. 애플의 주력 제품이었던 아이팟 미니 (iPod Mini)는 불과 1년반 동안만 운영되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아이팟 미니 (iPod Mini)를 죽이고, 더 작은 iPod Nano로 교체했습니다..

애플 아이팟 광고 Apple iPod ad

이러한 접근 방식은 수익성이 있지만 가격이 비싼 심플한 제품 라인업을 애플에 남겼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저가형 제품을 제공해야한다고 애플에 조언했습니다. 2013년에 출시 된 iPad Mini는 일시적으로 iPad 판매를 늘렸지만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한 iPhone 5C는 애널리스트들이 보기에도 판매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구형 모델을 낮은 가격에 포시셔닝하는 팀 쿡(Tim Cook)의 정책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4분기 아이폰 평균 판매 가격은 낮아졌지만 4,660만대 아이폰을 선적함으로써 애널리스트들의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서비스 비지니스와 관련 제품 판매를 활성화하다.

그렇다고 애플이 이윤을 포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로 아이폰 가격이 어찌되었다하드라도 더 많은 아이폰 판매는 애플 뮤직과 앱 스토어를 포함하는 서비스 비즈니스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애플의 서비스 비지니스는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75억 달러를 크게 상회하는 8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여기에는 6.6억달러의 +수치 조정이 있었습니다.)

▽ 애플 분기별 서비스 매출 추이 Apple Service revenue trend by quarter

애플 분기별 서비스 매출 추이 Apple Service revenue trend by quarter

또한 더 많은 아이폰의 판매는 애플 스마트 와치(Watch), , the airpod 무선 헤드폰 및 Beats 헤드폰과 같은 새로운 애플 신제품의 판매를 촉진 시킵니다.

애플은 이러한 새로운 애플 신제품 판매가 2018년에는 6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 규모는 “Fortune 400”회사의 매출과 맞먹는 규모입니다.

팀 쿡(Tim Cook)은 애플이 주력 제품인 iOS 운영체제에 입문하는 비용을 낮춘다면 애플의 라인업을 가장 값 비싼 디바이들로 가득 채우지 않아도 애플의 생태계를 통해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직 그러한 베팅은 지금까지 그 비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몇가지를 추가하다.

참고로 애플의 서비스 및 관련 제품 판매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 봅니다.

  • 애플의 airpod는 미국 블루투스 헤드폰 시장 점유율 855를 차지할 정도로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애플 에어포드 Apple AirPods
  • 애플 와치(Apple Watch)는 2017년 2분기에만 340만대가 출하되었습니다.
    애플워치 에르메스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 애플 뮤직은 그동안 스포티파이에게 밀려고 있지만 애플은 2017년 3분기에만 애플 뮤직 가입자가 7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애플뮤직 apple-music1

그리고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는 애플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추이와 전망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