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다낭 여행기 #10 – 베트남 전통 시클로(cyclo)에 담아 본 호이안(Hội An 會安) 풍경

Updated on 2017-09-15 by

이번엔 베트남 다냥 여행 시 가까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코스에 들어가는 호이안 여행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지금은 베트남 중부에서 다낭이 근대적인 도시로 성장하고 있지만 15세게~19세기에는 호이안이 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무역의 중심지로 발전하다 갑바기 항구 기능이 마비되면서 성장이 멈추면서 예전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게 된 경우인데요. 말 그대로 역사가 멈춘듯한 과거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가장 베트남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호이안 여행은 전통 시가지 풍경, 호이안 고택 그리고 전통 시장으로 나누어 이야기하겠습니다.

이번 베트남 여행기는 시리즈로 각 방문 여행지를 간단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낭의 다른 멋진 여행지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1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베트남 다낭 여행기를 시작하며

#2 가장 아름다운 세계 6대 해변 미케 비치

#3 30층 해수관음상이 멋졌던 다낭 린응사

#4 과거 영광의 흔적과 동굴이 신비로운 오행산 (1/2)

#4 과거 영광의 흔적과 동굴이 신비로운 오행산 (2/2)

#5 세계 유일 참파왕국의 흔적을 간직한 참 조각 박물관

#6 공산치하에서도 꿋꿋이 명맥을 이어온 다낭 대성당(Da Nang Cathedral)

#7 베트남 전통과 활력이 넘치는 다낭 한 마켓(Cho Han)

#8 해발 1500미터 산 정상에서 즐기는 유럽풍 테마파크 바나 힐(1/2)

#8 해발 1500미터 산 정상에서 즐기는 유럽풍 테마파크 바나 힐(2/2)

#9 베트남 전통배 퉁버이(Thung Boi 바구니보트) 체험하기

#10 베트남 전통 시클로(cyclo)에 담아 본 호이안(Hội An 會安) 풍경

#11 색색의 등과 축제같은 분위기가 좋았던 호이안(Hội An 會安) 야시장

#12 시간이 멈춘 도시 호이안(Hội An 會安)의 역사적 흔적들

#13 한강 다리 야경이 아름다웠던 유람선 타기

#14 한국인 입맛에 맞는 다낭 쌀국수 맛집 퍼흥(Quán Phở Hồng)

#15 베트남 분짜(Bún chả)를 맛보다

#16 호이안 맛집 레바츄엔 ll (LE BA TRUYEN ll)에서 맛보는 베트남 현지식

#17 베트남 다낭과 호이안에서 만난 아름다운 꽃들

#18 낌봉 목공예마을에서 호이안으로 가는 투몬강 뱃길 풍경

1. 호이안(Hội An 會安)에 대해서

호이안은 투본강 하류에 자리고 잡고 있는 베트남의 항구도시이자 매력적인 관광지이죠. 우리의 여행지인 다낭에서 남쪼긍로 겨우 30km정도 떨어져 있어 매우 가깝기에 다낭 여행 시 대부분 호이안(Hội An 會安)을 들르게 됩니다.

호이안(Hội An 會安)은 15~19세기사이 외국 상인들로부터 회안(會安), 럼압(Lam Ap), 파이포(Faifo), 호아이 포(Hoai Pho)등으로 불리면서 크게 번성했었습니다.

여기 호이안(Hội An 會安)은 동남아 주요 국가즐뿐만이 아니라 중국, 일본, 유럽과의 교역이 매우 활발해 동남아 최대 무역항으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그러나 토사 퇴적이 진행되면서 항구에 큰배가 들어올 수 없게 되면서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고 합니다.

현재 호이안(Hội An 會安)은 다양한 문화가 교류되었던 도시의 모습은 그대로 남아 있어 199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적되어 보호를 받고 있죠.
특히 강주변에 형성된 구시가의 풍경과 독특한 명물요리, 화려한 등불 축제는 여행자에서 이국적이고 흥미로운 매력을 주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호이안(Hội An 會安)은 낮과 밤 모두 그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낮에는 호이안 구시가지 골목골목을 돌아다니며 베트남 전통 도시의 매력을 맛볼 수 있으며, 밤에는 특히나 바런된 등불 문화로 가즉찬 알록 달록하고 화려한 등롱 빛의 매력을 맛 볼 수 있습니다.

호이안(Hội An 會安)은 2013년에는 세계적 여행 사이트인 TripAdvisor가 선정한 아시아에서 방문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답고 매력적인 관광지 17위에 그 이름을 올릴정도로 그 매력을 인정받고 있는 곳입니다.

  • 위 내용은 베트남 100배즐기기 및 인터넷 자료를 토대로 재 정리했습니다.

2. 시클로(cyclo)에 대해서

이번 호이안(Hội An 會安) 여행 시 체험했던 시클로(cyclo)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봅니다.

한때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운송수단 이었으나 이제 대표적인 관광자원이 된 시클로(cyclo)

▽ 영화 THE QUIET AMERICAN 에 등장하는 시클로(Cyclo),
베트남을 다른 또다른 영화 인도차이나에서 시클로(Cyclo)장면을 찾다가 포기하고 이 영화로 대신

영화 THE QUIET AMERICAN 에 등장하는 시클로(Cyclo)

베트남에 대한 정보 및 커뮤니티 사이트인 비나 하인 – 베트남상징 씨클로의 낭만에서는 시클로(cyclo)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전거의 앞바퀴가 있던 자리에 수레처럼 두 바퀴와 의자를 설치하고 뒤에서 페달을 밟아 움직이는 삼륜 자전거다. 어린이들이 타는 세 발 자전거를 거꾸로 놓고 보면 그 구조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동남아의 다른 국가에도 시클로와 비슷한 운송 수단이 있는데 대부분 자전거 뒷바퀴를 떼어내고 뒤에 승객의자를 달아 앞에서 끄는데 반해 베트남 시클로는 운전자가 뒤에서 운전하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이런 독특한 구조 때문에 승객들이 직접 시클로를 몰고 거리를 질주하는 듯한 착각을 선물할 만큼 개방감을 지닌 시클로다.

3. 시간이 멈춘듯한 도시 호이안(Hội An 會安) 풍경

호이안(Hội An 會安)에 도착해 맨 처음 한게 바로 시클로(cyclo) 체험이었는데요.

시간이 많이 않았기 때문에 시클로(cyclo)로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크다고 할 수 있는 호이안(Hội An 會安) 구 시가지를 한바퀴 돌고 바로 호이안(Hội An 會安)에 유명한 고택이나 관광지를 돌게 되었습니다.

호이안(Hội An 會安)만의 독특한 분위기는 시클로를 타면서 보는 것 보다는 천천히 돌아다니면서 보는게 좋을 것 같은데요. 그래야 제대로 된 호이안(Hội An 會安) 구 시가지ㅡㄹㄹ 감상하고 제대로 된 사진을 남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아쉽게도 시간에 쫓기는 패키지 여행자다보니 구 시가지는 시클로에서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어찌도리지 몰라서 부지런히 카메라 셔터를 눌러서 호이안(Hội An 會安) 구 시가지 풍경으로 조금이라도 맛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1. 시클로(cyclo)에서 담아본 호이안(Hội An 會安) 풍경 – 동영상

간간히 스냅샷을 담으면서 또 한편으로 동영상을 담았습니다. NX30 동영상이 훌륭하지는 않지만 핸드폰으로 담은 것 이상의 영상 품질을 뽑아주었고 눈 높이가 높지 않았기에 그냥 무난하게 만족할 수 있었다.

베가스 등으로 동영상을 편집했으면 좋겠지만 동영상 편집이 생각외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오버클럭된 PC가 자주 다운되어서 그냥 원본 그자체 그대로 올립니다. 그리고보면 동영상을 제대로 편집해 올리는 분들을 보면 그 열정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시클로(Cyclo) 체험하면서 담아 본 호이안(Hội An 會安) 구시가지 풍경

3.2. 호이안(Hội An 會安) – 등이 있는 풍경

시클로(cyclo)를 타고 가면서 스냅샷으로 담아본 호이안(Hội An 會安) 구시가지 풍경

정말 멋진 도시의 이 순간을 그대로 담고 싶어 쉬지않고 셔터를 누르긴 했는데 촬영 위치가 시클로(cyclo)로 고정되어서 생각외로 마음에 드는 사진은 없었습니다. 달리는 가운데 급하게 담다보니 대부분 흔들려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이안(Hội An 會安) 구시가지 풍경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B급 중심이락도 이미지를 올려 봅니다. 그러다 보니 생각외로 많은 사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여러 사진중에서 등과 관련된 스냅 이미지를 모아 봅니다. 아무래도 등이 포함된 사진이 많긴 합니다.

등이 있는 풍경 02

등이 있는 풍경 03

등이 있는 풍경 04

등이 있는 풍경 05

등이 있는 풍경 06

등이 있는 풍경 07

등이 있는 풍경 08

등이 있는 풍경 09

등이 있는 풍경 10

등이 있는 풍경 11

등이 있는 풍경 12

등이 있는 풍경 13

3.3.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호이안(Hội An 會安) 구 시가지를 보다 보면 크게 세가지 특징을 볼 수 있는데요.
첫째는 앞에서 소개한대로 다양한 등으로 거리를 장식해 놓았고, 가게 장식의 큰 테마도 등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등을 담은 많은 스냅 사진을 발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둘째는 오래된 거리의 집집마다 멋진 꽃이 만발한 집들이 많았습니다. 오래된 전통과 곷이 어울려 오래되었지만 기품있는 도시라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보시다시피 꽃과 등이 같이 있는 경우도 많네요.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1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2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3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4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5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7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8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09

호이안(Hội An 會安) - 꽃이 있는 풍경 10

3.4. 호이안(Hội An 會安) – 구름이 있는 풍경

우리가 호이안(Hội An 會安)을 방문한 날의 날씨는 참으로 변덕스러웠습니다. 배를 타고 호이안(Hội An 會安)으로 향하는 중에는 폭우를 만날까 두려울 정도로 하늘은 짙은 먹구름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나 호이안(Hội An 會安)에 도착하자 먹구름은 멀리 사라지고 멋진 하얀 구름이 나타났는데요. 이 멋진 구름과 호이안(Hội An 會安) 구 시가지의 품광을 몇컷 담아 보았습니다.

▽ 호이안, 등과 구름이 아름다운 풍경

호이안(Hội An 會安) - 등이 있는 풍경 01

▽ 호이안, 꽃과 구름이 아름다운 풍경

호이안(Hội An 會安) - 구름이 멋진 풍경 01

▽ 호이안, 박당거리에서 강너너 풍경 안호이섬과 구름 풍경

호이안(Hội An 會安) - 구름이 멋진 풍경 02

▽ 박당거리에서 바라본 투몬강과 선착장 풍경

호이안(Hội An 會安) - 구름이 멋진 풍경 03

▽ 호이안, 고풍스런 건물과 구름이 아름다운 풍경

호이안 구름

3.4.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01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02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03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04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05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06

호이안(Hội An 會安) - 거리에서 사람들 07

호이안(Hội An 會安) 에서 고택 및 유명 관광지를 방문한 이야기와 호이안(Hội An 會安) 의 밤의 매력을 으낄 수 있는 야시장 이야기는 다음에서 계속됩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1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