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런스, 연준 관계자들은 금리 인하 시기를 놓고 긴밀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

Updated on 2024-04-04 by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올해도 금리 인하가 있을 것으로 보지만 당장은not anytime soon 말했습니다.

수요일에 있었던 그의 발언은 동료 중앙은행 정책 입안자들이 이번 주 연설에서 했던 말과 비슷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과 기타 경제 지표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기는 불분명하지만 올해 금리 인하가 여전히 테이블 위에 있습니다.

아드리아나 쿠글러, 올해부터 금리 인하 가능

아드리아나 쿠글러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수요일에 광범위한 경기 둔화 없이 인플레이션이 계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중앙은행 관계자들은 그다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준 총재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올해 단 한 번, 2024년 말에 인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의 연설에 반영된 다양한 옵션은 연준 관리들이 향후 데이터에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3월 고용 보고서는 금요일에 발표되며 3월 소비자 물가지수는 다음 주 수요일에 발표됩니다.

파월의장, 물가는 2%를 향해 조금씩 조금씩 내려가고 있다

파월 의장은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스탠포드 비즈니스, 정부, 사회 포럼에서 최근의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제 지표가 “견조한 성장, 강하지만 재균형적인 노동 시장, 때로는 울퉁불퉁한 경로를 따라 2%로 내려가는 인플레이션이라는 전반적인 그림을 크게 바꾸지는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연준이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핵심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는 2월에 1년 전보다 2.8% 상승했고, 1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2.9% 상승했습니다.

1분기 일자리 증가율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며 미국 경제의 회복세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애틀랜타 연준의 GDPNow 모델은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의 연율 성장률을 2.8%로 추정합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올해 금리 인하로 전환하는 시점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그 시기는 여전히 불확실하며 데이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정책 입안자들이 금리를 너무 빨리 또는 너무 느리게 인하하면 경제에 리스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금리를 너무 빨리 또는 너무 많이 인하하면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반전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인플레이션을 2%로 회복하려면 더욱 긴축적인 정책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정책을 너무 늦게 또는 너무 적게 완화하면 경제 활동과 고용이 과도하게 약화될 수 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2023년 7월부터 기준금리를 5.25%에서 5.5%로 유지해 왔는데, 파월 의장은 이를 “타이트한 수준”이라고 불렀습니다. 금리 선물 가격과 연준 관계자들의 최근 공동 전망은 모두 올해 3.25%포인트 금리 인하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쿠글러

쿠글러는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연설에서 올해 소비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가계는 팬데믹 기간 동안 쌓아둔 과도한 저축 잔액을 대거 인출했고 제한적인 재정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그 중 일부 둔화를 목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쿠글러는 수요 증가세가 둔화되더라도 “실업률이 크게 증가하지 않고도 추가적인 디플레이션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라파엘 보스틱, 금리인하는 한번으로 족해

수요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보스틱은 “내가 예상하는 대로 경제가 발전하고, GDP와 고용이 지속적으로 견고해지고 인플레이션이 올해 동안 완만하게 하락한다면 올해 말, 즉 4분기에 금리 인하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통화정책에 투표하는 연준 정책위원 중 한 명인 보스틱은 연준이 2026년 초까지 목표치인 2% 인플레이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내심을 가질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며, 경제를 지켜보고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 지켜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크리스토퍼 월러, 금이인하를 서둘를 필요는 없다

그의 의견은 지난주 “정책금리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현 수준에서 더 오래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말한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총재의 의견과 일치합니다.

“정책 완화를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너무 빨리 행동하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리의 진전을 낭비하는 것보다 위험은 작고 훨씬 낮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화요일에 다른 두 명의 연준 정책 입안자가 별도의 자리에서 올해 세 차례의 금리 인하를 예상한다고 말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로레타 메스터, 2%로 가는 길은 순탄하지 않을 것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준 총재는 디스인플레이션이 “2%로 돌아가는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며 2%를 향한 과정이 여전히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려면 more evidence will be needed 말했습니다.

그녀는 연준의 5월 회의까지 그러한 결정을 내릴 만큼 충분한 확신을 갖지 못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메스터는 2024 년 경제 성장이 개선되고 올해 국내 총생산이 평균 이상의 속도로 증가하며 노동 시장이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메리 데일리, 금리를 높게 유지하는 것은 위험하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준 총재는 inflation remains above 목표치인 2% 이상으로 유지 되더라도 금리를 너무 오랫동안 높게 유지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녀는 정책 입안자들이 경기 침체를 유발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확장”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동 시장이 여전히 강하고 금리 조정이 시급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로서는 동결이 올바른 정책”이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연준 위원들은 여전히 고심 중입니다. 목요일에는 리치몬드 연은의 톰 바킨 총재, 시카고 연은의 오스탄 굴스비 총재, 클리블랜드의 메스터 총재가 각각 발언을 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