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테슬라 판매량을 보는 월가의 시각, 재앙이다. 테슬라 주가는 지속 하락 가능성

Updated on 2024-04-04 by

24년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이 발표된 후 시장은 예상보다 낮은 판매량이 5%에 가까운 테슬라 주가 하락으로 화답했습니다. 월가 IB들은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을 재앙이라고 평가하며 테슬라 실적표발시까지 테슬라 주가는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분석가들은 테슬라 투자의견 및 테슬라 목표주가는 유지했습니다. 그동안 충분히 하락했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일째 월가 보고서들은 이구동성으로 테슬라 목표주가를 낮추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목차 보이기

4/4, 트루이스트, 테슬라 목표주가를 $193에서 $176로 하향 조정

  •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은 예상보다 부진
  • 24년 EPS 전망치를 3.72달러에서 3.21달러 하향
    25년 EPS 전망치를 5.40달러에서 4.36달러로 하향
  • 테슬라는 AI 기술 강점이 있지만 AI 업데이트는 실망스럽고,
    가격 및 수요때문에 테슬라 자동차 비즈니스 가치가 하락

Truist 분석가 William Stein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193에서 $176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보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예상보다 부진한 1분기 테슬라 판매량 실적으로 인해 24 회계연도 EPS 전망치를 3.72달러에서 3.21달러로, 25 회계연도 전망치를 5.40달러에서 4.36달러로 낮추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트루이스트는 테슬라를 AI 기술의 중요한 공급업체로 계속 보고 있지만, 가격 및 수요 역학이 자동차 비즈니스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으며 AI 업데이트도 “계속 실망스럽다”고 덧붙였습니다.

도이치뱅크, 테슬라 목표주가를 200달러에서 189달러로 하향 조정

도이치뱅크는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200달러에서 189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의 “대규모” 예측치 하회에 이어, 애널리스트는 이제 2024년 테슬라 판매량이 전년비 증가하지 않고 잉여 현금 흐름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모건스탠리, 테슬라, 낮은 기대치에도 큰 판매량 실패 보고

  •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은 전년 비9% 하락
    • 20년 이후 처음으로 연간 간소 기록
    • 낮은 기대치에도 못미치는 실망스러운 1분기 테슬라 판매량
  • 2분기 테슬라 판매량 예상치 49.6만대는
    • 1분기에 비해 30% 증가한 수치로
    • 수요감소, 경쟁 격화, 신제품 부족 등으로 당성학 어려울 것
  • 테슬라는 가격 인하보다는 비용정감에 몰두할 것으로 예상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이 전년 대비 9% 감소하여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연간 감소를 기록하면서 낮은 기대치 대비 큰 판매 실패를 보고했다고 모건 스탠리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회사의 2분기 1분기 테슬라 판매량 추정치인 496,000대는 전분기 대비 거의 30%의 연속적인 개선을 의미하며, 지속적인 수요 압박과 경쟁, 신제품 부족을 고려할 때 이 격차를 해소하기에는 너무 큰 수치입니다.

테슬라가 가격 인하를 단행하기보다는 마진을 보존하기 위해 비용 절감 이니셔티브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입니다.

번스타인, 테슬라 2분기 출하량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듯

번스타인은 1분기 테슬라 판매량 387,000대로 매도 컨센서스인 443,000대를 훨씬 밑돌았다고 지적했습니다.

1분기 생산량은 433,000대로 인도량보다 46,000대 많았으며, 재고가 크게 증가하여 분기 잉여현금흐름에 상당한 역풍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번스타인은 테슬라가 모델 3 하이랜드와 다른 지역의 생산 문제를 생산량 부족의 원인으로 꼽았지만, 생산이 문제가 아니라 수요가 문제였다고 지적합니다.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은 역사상 두 번째로, 다른 한 번은 코로나19가 시작될 때였을 뿐 아니라 2024년 컨센서스 주당순이익 추정치는 2022년 말에 거의 7달러였으나 현재는 약 2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ernstein은 2분기에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가능성이 있으며, 올해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목표주가는 120달러로, 테슬라 투자의견은 시장수익률 미달 등급을 부여했습니다.

JP모건, 테슬라 목표주가 130달러에서 115달러로 하향 조정

JP모건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130달러에서 115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비중 축소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예상보다 상당히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테슬라의 1분기 실적을 업데이트한 후 예상치와 목표 주가를 낮췄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1분기 테슬라 판매량 보고서는 회사의 장기 성장 전망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주식의 희귀 한 밸류에이션 배수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목표 주가가 어제 종가 대비 31% 하락을 의미하지만, 회사가 판매량과 매출 성장을 빠르게 회복하는 데 성공하지 못하면 테슬라 주가는 “훨씬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JP모건은 투자자들이 “여전히 초고속 성장 기업 밸류에이션 배수”를 더 이상 부여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HSBC, 테슬라 목표주가를 143달러에서 138달러로 하향 조정

HSBC는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143달러에서 138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등급을 ‘하향 조정’으로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1 분기 인도량은 컨센서스보다 13 %, 4 분기보다 20 % 낮았으며, 이는 모델 3 및 모델 Y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했다고 분석가는 말합니다.

이 회사는 테슬라가 연평균 9%의 가격 인하를 단행했지만,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반드시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베어드, 테슬라 목표주가를 300달러에서 280달러로 하향 조정

베어드는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300달러에서 280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초과달성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분기 내내 낮아진 Baird 및 Street 추정치보다 낮은 1 분기 배송 발표에 따라 약세 Fresh Pick을 유지합니다. 베어드는 1분기 생산량에 영향을 미친 일회성 요인이 몇 가지 있었다고 말했지만, 하락세가 수요 논쟁의 연료로 삼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4/3, 24년 1분기 테슬라 생산량 43.3만대, 판매량 38.7만대

테슬라는 24년 1분기 테슬라 생산량 43.3만대, 테슬라 판매량 38.7만대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1분기에 4,053MWh의 에너지 저장 제품을 배치했으며, 이는 분기별 배치량으로는 역대 최고치입니다.

1분기 테슬라 생산량 감소는 부분적으로 프리몬트 공장에서 업데이트된 Model 3의 생산 램프 초기 단계와 홍해 분쟁으로 인한 운송 우회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 및 기가팩토리 베를린의 방화 공격으로 인한 공장 폐쇄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UBS, 1분기 테슬라 판매량 및 생량량은 ‘월가의 매우 낮아진 기준’에 비해서도 크게 미달했다고 밝혔습니다.

UBS 애널리스트 Joseph Spak은 테슬라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테슬라 목표주가 165달러를 유지했지만,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은 이미 ‘매우 낮아진 월가 기준’에 비해 ‘크게 미달’을 기록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이번 분기 생산에 영향을 미친 몇 가지 독특한 요인이 있었지만 수요도 둔화되고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UBS는 특히 작년 1분기 대비 판매량 감소율이 생산량 감소율보다 더 크면서 테슬라 성장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완화하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UBS, 테슬라 1분기 판매량은 대부분 약세 예상치도 하회했다

테슬라의 1분기 인도량은 대부분의 약세 예상치도 하회했다고 UBS 애널리스트 조셉 스팍은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1분기 생산에 영향을 미친 몇 가지 독특한 요인이 있었지만, 회사는 수요가 둔화되고 있으며 특히 생산 감소보다 더 큰 비율로 전년 대비 배송 감소를 보이는 것은 성장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완화하는 데 거의 도움이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중립 등급이나 목표 주가를 165달러로 변경하지 않은 UBS는 현재 자동차 총 마진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번스타인, 테슬라 1분기 판매량 결과는 ‘잔인하다’고 평가

번스타인은 발표된 1분기 테슬라 판매량 38만 7천 대를 “잔인하다”며 컨센서스 44만 3천 대보다 훨씬 낮은 수치라고 평가하면서 테슬라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미달 등급과 120 달러 목표 주가를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회사의 재고가 3주 미만에서 5주 이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분기 잉여 현금 흐름에 약 17억 달러의 상당한 역풍이 될 것이라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테슬라는 모델 3 하이랜드와 다른 지역의 생산 문제를 생산량 부족의 원인으로 꼽았지만, 생산이 문제가 아니라 수요가 문제였다고 덧붙였습니다.

바클레이, 테슬라 1분기 생산 데이터는 2024년 생산량이 평탄할 것으로 예상

  • 테슬라 판매량 발표에고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유지
  •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은 20년 2분기 이후 처음으로 전년비 하락하는 기록
  • 테슬라 재고 4.7만대는 테슬라 가격 인하 압력을 강화할 것
  • 24년 테슬라 판매량은 23년과 비슷한 수준일 것(거의 성장하지 못할듯)

Barclays 애널리스트 댄 레비는 1분기 테슬라 판매 및 생산 데이터 발표 이후 테슬라 투자의견 동일 비중 등급과 테슬라 목표주가 225달러 목표 주가를 유지했습니다.

이 수치, 테슬라 판매량은 월가 컨센서스를 훨씬 밑도는 것으로 보이며 2020년 2분기 이후 처음으로 전년 대비 하락세를 기록했다고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하며 47,000대의 차량 재고가 “향후 가격 상승 압력을 강화”하는 “우려”라고 지적했습니다.

Barclas는 2024년 테슬라 판매량은 2023년과 비교해 보합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입니다.

오펜하이머, 테슬라 주가 약세 전망

오펜하이머 애널리스트 콜린 러쉬는 테슬라 1분기 실적이 가장 비관적인 기대치에도 실망스러웠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회사가 반복 수익 증가로 전환함에 따라 지속 가능한 매출총이익률 수준이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테슬라의 1분기 매출총이익률은 완전 자율 주행과 관련된 이연 수익 인식으로 인해 150~200 베이시스 포인트의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며, 활용도 저하에 따른 역풍은 100~125 포인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Opco는 약세 투자자들이 1분기 인도량 기준으로 11일에 달하는 분기 내 재고 축적을 수요 둔화 및 지속적인 마진 하락의 신호로 지적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로서는 4월 23일 실적 발표일까지 주가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웨드부시, 테슬라 1분기 인도량은 ‘완화되지 않은 재앙’,

1분기 테슬라 판매량은 38.6만 대로 예상치 44.33만대에 비해 크게 낮아 부정적인 충격을 주었고, 1분기 모델 3/Y 인도량은 36.9만 대로 업데이트된 모델 3의 생산 램프 초기 단계와 홍해 분쟁 및 베를린 폐쇄로 인한 공장 폐쇄로 인해 부분적으로 감소했다고 웨드부시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웨드부시는 나쁜 분기를 예상했지만, 테슬라의 1분기를 “설명하기 어려운 재앙”이라고 부르며, 이 시기를 CEO 일론 머스크가 이야기를 뒤집거나 장기적인 내러티브를 방해할 수 있는 어두운 날에 직면할 수 있는 “중요한 순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 투자의견 아웃퍼폼 등급이나 테슬라 목표주가 300달러를 변경하지 않은 이 회사는 성장이 둔화되고 마진이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월가의 비판이 타당하다고 말합니다.

미즈호, 테슬라의 소프트 EV 출하량은 아날로그 전망에 역풍이 될 수 있다

테슬라는 3월 분기에 판매량 387,000대를 보고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9% 감소햇고, 1분기 생산량 433,000대는 생산량에 비해 재고 수준이 증가했음을 지적합니다.

테슬라의 전기차 인도량 감소, 프리몬트에서 발생한 신형 모델 3의 램프 약세, 홍해 운송 전환으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 기가팩토리 베를린의 방화 공격, 재료 수요 둔화 등도 아날로그 부품 공급망의 2024년 전망에 역풍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중립 등급이나 195달러 전망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베어드. 테슬라 목표주가를 300달러에서 280달러로 하향 조정

베어드는 테슬라 목표주가를 300달러에서 280달러로 낮추고 주식에 대해 초과달성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몇 가지 일회성이 생산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분기 내내 낮아진 예상치보다 낮은 1분기 배송을보고했다고 분석가는 말합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약세장이 낮은 인도량을 수요 논쟁의 연료로 사용할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도이치뱅크, 테슬라, ‘심각한 수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테슬라는 1분기에 386,800대를 판매하고 433,000대의 차량을 생산했는데, 이는 도이치뱅크의 스트리트 최저 예상치인 414,000대보다 훨씬 낮은 수치라고 리서치 노트에서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인도량과 생산량 간의 불일치는 46,000대의 재고 증가를 의미하며, 이는 알려진 생산 병목 현상 외에도 “심각한 수요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생산량은 예상대로 부진했지만 판매량에서 부진한 것은 미국 내 수요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분기의 물량은 총 마진 기대치에 대한 하방 위험을 초래한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는 최근 미국과 중국에서 가격을 인상했지만, 올해 남은 기간 동안 판매 가격에 추가 하방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도이체방크는 주장합니다.

테슬라 목표주가는 200 달러로 테슬라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RBC capital, 테슬라 1분기 판매량 ‘예상보다 훨씬 부진’,

테슬라의 1분기 판매량 387,000대는 “예상보다 훨씬 부진했다”고 RBC 캐피탈의 애널리스트 톰 나라얀이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에서 진행 중인 전기 자동차 수요 둔화가 요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RBC는 높은 수익성 수준과 성장 프로필을 고려할 때 Tesla의 에너지 사업을 자동차 사업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사업보다 자율주행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1분기의 배송 실패보다 장기적으로 완전 자율주행 무료 시험이 Tesla 투자 논리에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RBC는 목표주가 298달러와 함께 주식에 대해 시장수익률 초과달성(Outperform) 등급을 부여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