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리비안 투자의견 및 리비안 주가 전망(4/24 업뎃)

Updated on 2024-04-24 by

월가의 리비안 투자의견 및 리비안 주가 전망 정리해 보다

Table of contents 목차 보이기

4/24, 리비안, 5,000달러 할인 옵션으로 가스 구동 차량 공략

리비안(RIVN)은 웹사이트 공지를 통해 “리비안 차량의 적격 구매 또는 임차인이 적격 리비안 R1 차량 구매 또는 리스의 일환으로 적격 차량을 거래하는 경우, 리비안은 해당 규정에 명시된 금액으로 새로운 리비안 R1 차량의 구매 또는 리스에 대한 할인을 제공하고 1년 동안 추가 비용 없이 리비안 어드벤처 네트워크 충전소에서 새 리비안 R1 차량을 충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혜택은 거주 관할 지역에서 성년이 된 미국 또는 캐나다 거주자 중 적격 차량을 보상 판매하여 적격 리비안 R1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에만 제공됩니다.

리비안 R1 차량 구매 시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아래 목록에 설명된 요건을 충족하는 차량을 트레이드 인해야 합니다: 2018년형 이상 포드(F): F-150, 익스플로러, 익스페디션, 브롱코 스포츠를 제외한 브롱코; 2018년형 이상 Toyota(TM): 타코마, 툰드라, 하이랜더, 4Runner; 2018년형 이상 지프(STLA): 그랜드 체로키, 랭글러, 글래디에이터; 2018년형 이상 아우디(AUDVF): Q5, Q7, Q8; 2018년형 이상 BMW(BMWYY): X3, X5, X7.

리비안 R1 차량 할인: 본 규정에 따라 자격을 갖춘 적격 구매자/리스 이용자는 적격 리비안 R1 신차 구매 또는 리스 시 다음과 같은 금액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R1T 스탠다드, 스탠다드+ 팩 – $3,000 / $4,500 CAD; R1T 라지 팩 – $4,000 / $6,000 CAD; R1T 맥스 팩 – $5,000 / $7,500 CAD; R1S 라지 팩 – $1,000 / $1,500 CAD.”

4/17, UBS, 리비안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

UBS 애널리스트 Joseph Spak은 리비안 목표주가 9달러를 유지하며 리비안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현재 주가가 2025년 매출 45억 달러로 75억 달러에 머물러 있는 컨센서스에 비해 단기 위험 보상이 현재 수준에서 더 균형을 이뤘다고 말합니다.

투자의견 공매도 관심도 자유 유동성의 약 19 %까지 상승하여 주가가 변동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지만 긍정적 인 데이터 포인트 나 촉매제가 나타나면 더 나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고 회사는 덧붙였습니다.

UBS는 또한 전기차 시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리비안 차량에 대한 “견고한” 수요가 강세 논리의 요인 중 하나이지만, 투자자들이 자본 조달 가능성을 앞두고 주식 매입을 꺼리는 것이 약세 사례를 뒷받침한다고 지적했습니다.

4/4, 베어드, 리비안 1분기 생산량, 판매량은 예상치 상회

베어드 애널리스트 벤 칼로는 리비안 자동차의 1분기 생산량과 판매량이 예상치를 상회했다고 평가합니다.

리비안 R2가 공개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은 비용 절감과 4 분기에 단위당 플러스 총 이익에 도달하려는 회사의 목표로 이동할 것이라고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베어드는 리비안 목표주가 23달러와 함께 리비안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초과달성 등급을 유지합니다.

도이치방크, 리비안 1분기 판매량은 예상보다 양호

도이치뱅크의 애널리스트 Emmanuel Rosner는 리비안 오토모티브의 1분기 판매량 13,588대가 전분기 대비 10%-15% 감소할 것이라는 경영진의 초기 논평과 도이치의 예상치인 12,200대보다 양호했다고 말합니다.

물량 실적이 예상보다 좋았지만, R1 금리 인하가 2분기에나 시작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크게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도이치방크는 2024년 이후에도 리비안의 매출총이익률 플러스 전망에 하방 위험이 계속되고 있으며 E+BITDA 손실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도이치는 리비안 목표주가는 15달러, 투자의견 보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3/26, 미즈호,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

  • 전기차 판매 기대치가 계속 하락
    • 24년 전기차 성장률 15%
    • 25년 전기차 성장률 25% 예상
  • 장기적인 전기화 추세는 인정하나
    단기적인 전기차 수요와 유동성 악화로 2025년까지 어려움 예상

미즈호 애널리스트 비제이 라케시는 리비안 목표주가 $12와 함께 리비안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장기적인 전기화 추세와 함께 광범위한 전기 자동차 환경에 대해 건설적인 견해를 유지하고 있지만, 단기적인 전기 자동차 수요와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2025년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현재 2024년 전기차 성장률은 전년 대비 15% 증가한 반면, 2025년에는 25%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판매 기대치가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에 따라 미즈호는 수요 둔화와 재고 증가를 이유로 Tesla(TSLA), Rivian(RIVN), Nio(NIO)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3/19, 리비안, 소유주들이 이제 테슬라 슈퍼차저에 접속할 수 있다고 밝혀

리비안은 자사 소유주들이 이제 테슬라(TSLA) 슈퍼차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으며 4월에 NACS DC 어댑터를 받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올 봄, 리비안 전기차 소유자는 어댑터를 사용하여 북미 전역의 15,000개 이상의 호환 가능한 테슬라 수퍼차저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공공 충전 네트워크를 통해 이미 이용할 수 있는 16,000개의 기존 고속 충전기에 추가되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충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자체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포함한 대부분의 고속 충전기를 충전 에코시스템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슈퍼차저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려면 처음에는 어댑터가 필요하며, 올 봄에 모든 리비안 전기차 소유자에게 무료로 배송하기 시작할 예정입니다.
수퍼차저에 사용되는 북미 충전 표준(NACS) 커넥터는 업계 전반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으므로 2025년부터는 완전히 통합된 새로운 NACS 하드웨어가 장착된 차량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3/15, 파이퍼 샌들러, 리비안 목표주가를 21달러로 상향

Piper Sandler는 리비안 목표주가를 $15에서 $21로 상향 조정하고, 리비안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지난주 라이브 스트림을 시청하고 자본 지출 전망을 재평가하고 4분기 이후의 매각을 고려한 후, 회사는 주식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실수하지 마세요. 리비아누 주식 매수는 위험하며, 연도 중반의 재구축 노력이 실패하면 투자자들은 여전히 부정적으로 놀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 공개된 R2 SUV는 24시간 만에 68,000건의 주문을 받았으며, 회사는 형제 모델인 R3가 “출시되면 시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디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비안 신제품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설비 투자를 지연하고 기존 공장에 R2를 건설하려는 계획이 맞물려 투자자들이 “보다 낙관적인 입장을 취하게 될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는 주장합니다.

3/15, 파이퍼 샌들러, GM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커버 시작

파이퍼 샌들러는 중립 등급과 목표가 44달러로 제너럴 모터스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GM은 “기본적으로 가솔린 트럭과 SUV를 판매하는 미국 순수 기업”으로 100% 전기차에 전념하고 있지만 “고객이 호응할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GM의 가스 트럭과 SUV 노출로 인해 회사는 EV를 확장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밸류에이션과 “충분한”현금 흐름이 “하방 보호를 제공합니다.”라고 말합니다.

파이퍼 샌들러, 포드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커버 시작

파이퍼 샌들러 애널리스트 알렉산더 포터는 중립 등급과 13 달러 목표 가격으로 포드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차량 노출로 인해 포드가 “한 발짝 더 나아갔다”고 말하지만 “여전히 많은 위험이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애널리스트는 전기차 전환에 도움이 되는 ‘포드 프로’와 더 큰 유럽 진출로 인해 제너럴 모터스(GM)보다 포드를 더 좋아하지만, 포드가 전기차 가격 하락에 발맞춰 비용을 충분히 빠르게 절감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UBS, Nio 목표주가 8달러에서 7.20달러로 하향 조정

UBS는 Nio 목표주가를 8달러에서 7.20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경영진의 다음 야망은 대중 시장 브랜드 알프스 프로그램이지만 UBS는 해당 시장에서 BYD의 볼륨 지배력과 절대적인 비용 우위를 감안할 때 그로 인한 손실 축소의 가시성을 의심한다고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WSJ, 전기차업체 피스커, 파산 신청 가능성 대비

피스커가 구조조정 자문사인 FTI 컨설팅과 로펌 데이비스 폴크를 고용해 회사의 파산 신청 가능성을 돕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의 션 맥레인과 소마 비스와스가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피스커는 경험이 풍부한 회계 전문가가 충분하지 않아 지난해 전체 재무 결과 발표를 연기했다고 합니다.

3/12, UBS, 리비안 목표주가를 8달러에서 9달러로 상향 조정

UBS는 리비안 목표주가를 8달러에서 9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 매도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회사는 금요일 리서치 노트에서 리비안에 대한 내러티브가 바뀌었다고 밝혔습니다.

UBS는 노멀과 조지아에서 R2를 생산하고 22억 5천만 달러 이상을 절약하여 현금 활주로를 연장하려는 전략적 전환은 긍정적이라고 주장합니다.

R2와 R3의 공개로 투자자들은 R1에 대한 더 어려운 수요로부터 관심을 돌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느린 현금 소각을 위해 성장을 희생하는 것은 올바른 조치이지만 UBS는 여전히 자본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으며 자본 시장이 허용한다면 자본이 조달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12, Morgan Stanley, Nio 목표가 $ 13에서 $ 10로 하향 조정

Morgan Stanley는 Nio 목표 주가를 $ 13에서 $ 10로 낮추고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4/2025년 총 출하량 전망치를 각각 11%/9% 하향 조정하여 200만/286만 대를 예상했습니다.

또한 기존 모델의 전환과 조직 구조 조정에 따른 추가 비용을 반영하여 2024년과 2025년 차량 총 마진 전망치를 3퍼센트씩 낮췄습니다.

2024년에 출시될 새로운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규모의 경제를 통해 경영진은 장기적으로 니오 핵심 브랜드에 대한 15~18%의 GPM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Morgan은 2024년 주당 손실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고 2026년에는 Nio가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27, 스티펠, 리비안 목표주가를 23달러에서 18달러로 하향

스티펠 애널리스트 스티븐 겐가로는 리비안 목표주가를 23달러에서 18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회사의 “실망스러운” 2024년 가이던스 발표 이후 주가가 급락했고 단기적인 역풍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2024~26년 몇 가지 발전 추세가 전체 전기차 판매와 Rivian의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을 견인할 것이며, 이는 회사의 견고한 마진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티펠, 루시드 목표주가를 5달러에서 4달러로 하향

스티펠은 루시드 목표주가를 5달러에서 4달러로 낮추고 루시드 투자의견 보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전기차 수요에 대한 단기 전망은 약화되었지만, 회사는 여전히 주력 모델인 루시드 에어의 저가형 RWD 버전 출시, “동급 최고” 기술에 대한 추가 라이선스 계약 가능성, 비용 관리에 대한 집중, 2024년 말 생산 개시 예정인 루시드 그래비티 SUV, 2026년 말 중형 플랫폼 출시 등 “몇 가지 주요 긍정적 요소”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바클레이즈, 리비안 목표주가를 16달러에서 12달러로 하향

바클레이즈는 리비안 목표주가를 16달러에서 12달러로 낮추고 리비안 투자의견 동일 비중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주문량 약세로 수요 약세가 현실화되고 있으며, 회사의 2024년 물량 가이드는 수요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리비안은 4분기에 매출총이익률에서 손익분기점 목표를 재확인했지만, 바클레이즈는 가격 압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2/26, 전기차 리비안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전기차 시장에서 유력한 테슬라 대안으로 떠올랐던 리비안이 아주 실망스런 2024년 가이던스를 제시하면서 리비안 주가가 폭락하고 월가에서는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서둘러 다운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리비안 실적 발표 후 월가의 반응을 살펴봅니다.

23년 4분기 실적

  • 조정 주당순이익 : 1.6달러, 월가 예상치 1.31달러
  • 매출 : 13.15억 달러, 월가 예상치 12.6억 달러

“우리는 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 큰 진전을 이루었으며, 다가오는 한 해에 대해 기대가 큽니다.
우리는 자동차 산업의 완전한 전기화를 굳게 믿지만 단기적으로는 어려운 거시 경제 여건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긍정적인 마진을 달성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장 진출 기능을 구축하는 데 공격적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3월 7일에 차세대 차량인 R2를 공개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큽니다.”

24년 전망

  • 생산량 : 57,000대, 23년 생산량과 비슷
  • 자본지출 17.5억 달러
  • 조정 EBITDA 2.7억 달러

리비안은 엔지니어링 설계 변경, 상업적 비용 절감, 제조 효율화를 통해 현재까지 R1 및 EDV 모델의 총 단가를 의미 있게 낮춘 전사적인 비용 혁신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리비안은 급여 인력을 약 10% 감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리비안, 2분기 추가 비용 절감 실현

리비안은 주주 서한에서 회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리비안 전체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데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 비용 규율을 통해 2023년 한 해 동안 운영 효율성이 의미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차량 인도 대당 매출 총이익은 2022년 4분기에 비해 8만1천 달러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2023년 연간 조정 EBITDA는 2022년에 비해 12억 3600만 달러 개선되었으며, 같은 기간 자본 지출은 3억 4300만 달러 감소했습니다.
전사적인 비용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재료비, 제조 간접비, 물류 등 각 주요 비용 범주에서 R1 및 EDV 차량 단가가 모두 의미 있게 감소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공급업체 비용 재협상을 통해 단위당 자재비를 절감했습니다. 2024년 2분기 라인 가동 중단 이후 추가적인 비용 절감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월가 IB들의 반응 일부

  • 바클레이즈 : 리비안 주식에 대한 분명한 기회, 목표주가 26달러, 투자의견 비중축소
  • UBS : 리비안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 목표주가 24달러에서 8달러로 하향
  • JP모건 : 리비안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축소로 하향 조정, 목표주가 20달러에서 11달러로 하향
  • DA 데이비슨 : 리비안 목표주가를 19달러에서 17달러로 하향, 투자의견 중립 등급 유지

1/18, 도이치, 2024년 리비안 전망 하향 조정

도이치뱅크는 리비안 목표주가를 19달러에서 29달러로 낮추고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2024년 판매량 및 마진 전망에 대한 하방 리스크를 보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R2 공개 계획이 투자 심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발표 이후에도 자본 필요 시기, 생산량 증가, 수익성 등 많은 의문이 남아있다고 말합니다.

리비안은 공장 가동 중단이 장기화되고 생산량 증가가 더딘 상황에서 2024년 생산량 가이던스를 65,000대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3분기까지 큰 손실이 지속될 수 있으며, 이는 4분기의 잠재적인 매출 총이익 증가로 상쇄될 가능성이 낮다고 도이체방크는 주장합니다.

1/5, 울프 리서치, 리비안 투자의견을 피어 퍼포먼스로 하향 조정

울프 리서치는 리비안 목표주가 제시없이 리비안 투자의견을 아웃퍼폼 등급에서 피어 퍼포먼스 등급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회사는 리비안의 장기 전략을 계속 믿고 있으며 최근의 강력한 생산 및 비용 집행에 고무되어 있지만, 투자자들이 2026년 R2 플랫폼 출시를 기꺼이 바라보기 전에 2024년과 2025년까지 이어져야 하는 회사의 R1 플랫폼에 대한 수요에 대해 더 많은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1/3, UBS, 리비안 4분기 실적은 생산률 개선세를 보여줬다고 평가

23년 4분기 리비안 생산량과 리비안 판매량 실적 발표 후 UBS는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리비안 목표주가 $24를 유지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리비안 주가가 35% 상승한 것은 4분기 리비안 생산량과 리비안 판매량 기준을 높였고 결과 이후 주가가 약간 약세를 보였지만 생산 속도는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베어스는 연속적인 납품 감소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지만 이는 밴 계절성에 기인 한 것이며 소비자 차량의 실적은 지난 분기에 비해 계속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골드만 삭스, Nio 투자의견 중립 제시

골드만 삭스는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니오 목표주가 $8.40를 제시하며 Nio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습니다.

Nio는 프리미엄 BEV 부문에 초점을 맞춘 중국 최초의 순수 전기차 스타트업 중 하나이지만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으며, 동종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신제품 출시와 비용 통제 및 현금 흐름 관리로 인해 성장 모멘텀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고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밝혔습니다.

12/15, AT&T, 파일럿 프로그램 차량으로 리비안 오토모티브 전기자동차 구매

리비안과 AT&T는 운송 배기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AT&T의 차량으로 리비안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AT&T는 2024년 초부터 리비안 상용 밴과 R1 차량을 자사 차량에 추가하여 이 차량이 안전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평가하기 시작할 예정입니다.

리비안의 전기차를 시범 도입함으로써 AT&T는 전기화 여정에서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회사의 목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리비안은 AT&T와 협력하여 시범 운행용 차량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AT&T는 모든 리비안 차량에 대한 연결성을 독점적으로 제공합니다.

12/7, 스티펠,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로 커버리지 시작

스티펠 애널리스트 스티븐 젠가로는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리비안 목표주가 23달러로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했습니다.

최근 전기차 판매는 거센 역풍에 직면했지만, 회사는 이러한 전기차 장애물이 향후 몇 년 동안 줄어들면서 판매 성장의 길을 열어 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분석가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리비안 전기차의 강점 3가지

  • 증가하는 리비안 브랜드 이미지
  • 아마존과의 파트너쉽
  • 상용 밴 라인업
    • 저렴한 크로스오버인 Rivian R2의 2026년 출시 계획
    • 이는 실용적인 전기차를 원하는 고객들의 관심을 살 것

이 애널리스트는 리비안 스토리에 대한 주요 긍정적 요인으로 고품질 주행 브랜드 인지도, 아마존과의 10만대 전기차 계약, 최근 다른 차량과 여러 운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상용 밴을 출시하여 2024년 이후 마진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블름버그, 중국 생산업체들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리튬 매도가 끝날 수 있다

중국 리튬 생산업체들의 주가 움직임이 리튬 가격 하락의 끝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고 블룸버그 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천치 리튬과 간펑 리튬 그룹은 수요일 홍콩에서 약 7% 상승했는데, 이는 “투자자들이 가격 회복에 대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고 블룸버그 뉴스는 덧붙였습니다.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상장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앨버말(ALB), SQM 인터내셔널(SQM), 타워 힐 마인즈(THM), 리튬 아메리카스(LAC), 테슬라(TSLA) 등이 있습니다.

로이터, 미국은 EV 배터리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기를 원한다,\

“미국 전기 자동차, EV, 공급망에 투자하는 경우”에 제공되는 “관대한”미국 세금 공제는 중국 법인을 제외 할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다고 로이터가 보도했습니다.

로이터 Andy Home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종종 서방 동맹과 함께 EV 배터리 공급망에서 중국의 지배적인 역할을 고려할 때 “광범위한”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지적했습니다.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Albemarle(ALB), SQM 인터내셔널(SQM), 타워 힐 마인즈(THM), 리튬 아메리카스(LAC), 테슬라(TSLA).

10/27,캔터 피츠제럴드, 리비안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로 업그레이드

캔터 피츠제럴드는 리비안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 확대로 업그레이드하고 리비안 목표주가 29달러를 유지했습니다.

리비안 3분기 생산 및 배송은 예상치를 상회했으나 리비안 주가는 지난 한 달 동안 27% 조정을 받았고, 연간으로 약 12% 하락했지만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고 초과 할 수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10/19, 트루이스트. 리비안 목표주가를 30달러에서 26달러로 하향 조정

트루이스트 애널리스트 조던 레비는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의 목표주가를 30달러에서 26달러로 낮추었지만, 투자의견 매수 등급은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성장성 있는” 전기차 이름에 대한 현재 주식 시장은 여전히 도전적이지만 리비안은 생산량 증가, 비용 절감, 차세대 기술 투자 등 장기적인 성공에 가장 중요한 분야에서 실행하고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이 회사의 단기 촉매제 슬레이트는 생산 및 배송에 대한 2024년 월가 추정치가 계속 감소 추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지만 내년 초 잠재적인 R2 생산 발표와 Amazon을 넘어 Rivian의 상업 사업 확장 가능성으로 개선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는 덧붙였습니다.

10/11, UBS, 리비안 투자의견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

UBS 애널리스트 조셉 스팍은 리비안 목표주가를 26달러에서 24달러로 낮췄지만 리비안 투자의견은 중립에서 매수 등급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 회사는 향후 1년간 추가 자본 조달 가능성이 낮아져 2025년 말까지 자본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애널리스트는 연구 노트에서 시장이 자본 조달을 해결한 후 펀더멘털 개선에 다시 집중할 수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UBS는 2023년 리비안 생산량을 약 54,500대로 예상하고 있으며, 가이던스 52,000대에는 인상 가능성이 있으며, 2030년까지 10배의 단위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Needham, 리비안 주식의 위험/보상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

니덤은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리비안 목표주가 31달러로 유지햇습니다.

이 회사는 3분기 리비안 판매량 수치와 대규모 변동성을 유발하는 전환 사채 제공에 따라 회사의 신념 목록 지정을 유지합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2023년 상반기의 일관된 실행, 3분기 호조 예상, 회사의 개선된 실적을 아직 반영하지 않은 컨센서스 연간 추정치에 힘입어 3월에 커버리지를 도입한 이래 가장 매력적인 수준의 위험/보상 비율을 기록했다고 말합니다.

10/10, 웨드부시, 리비안 자금 조달 발표 후 리비안 주가 폭락 후 리비안 목표주가를 25달러로 하향 조정

Wedbush 애널리스트 Daniel Ives는 리비안 목표주가를 32달러에서 25달러로 낮추고, 리비안 투자의견 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지난주 강력한 생산 및 판매 데이터를 발표에도, 15억 달러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 발표는 “투자자들에게 또 다른 펀치”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회사는 향후 리비안에 필요한 자본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도 “투자자 메시지와 실행에 대한 경영진에 대한 월가의 낮은 신뢰가 주식의 주요 문제이며 여전히 큰 오버행으로 남아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비안이 “최근의 전환 움직임과 함께 계속해서 머리를 긁적이는 전략/투자 움직임으로 계속해서 비틀거리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0/4, 리비안 오토모티브, 3분기 16,304대 생산, 15,564대 인도

리비안 오토모티브는 9월 30일로 마감된 3분기 총 생산량을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일리노이주 노멀에 위치한 제조 시설에서 16,304대의 차량을 생산했으며, 같은 기간 동안 15,564대의 차량을 인도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회사의 예상치에 부합하는 것으로, 이전에 제공한 연간 생산 가이던스 52,000대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0/4, 트루이스트, 리비안 생산/인도 격차는 리비안 전기차에 대한 수요 강세를 보여준다고 평가

리비안 3분기 생산 및 인조 데이터 발표 후 트루이스트는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리비안 목표주가 3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리비안 생산량 1.63만대는 예상보다 놀은 것으로 올해 생산 누적 4만 대에 육박하는 수준에 이르렀으며, 생산/배송 간의 격차가 좁아진 것은 리비안의 R1 및 EDV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강세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이 데이터는 회사에 “긍정적”이었기 때문에 주가 하락은 “뉴스 매도” 이벤트일 가능성이 높다고 회사는 덧붙입니다.

캔어코드, 리비안 인도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

캔어코드는 3분기 인도량이 15,000대로 회사의 예상치인 18,000대보다 낮지만 월가 추정치인 14,000대보다 높다고 보고한 후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리비안 목표주가 44달러를 유지했습니다.

Canaccord는 리비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적절한 점유율을 확보하는 중”이라고 계속 믿고 있습니다.

리비안 인도량이 계속 증가하면서 회사의 순차적 개선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에버코어 ISI, 리비안 투자의견을 아웃퍼폼 등급으로 업그레이드

에버코어 ISI 애널리스트 크리스 맥널리는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의 목표주가를 30달러에서 35달러로 상향 조정하며 리비안 투자의견을 아웃퍼폼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넥스트 테슬라는 누구인가?”는 “투자자들이 끊임없이 묻는 단순하지만 성가신 질문”이라고 애널리스트는 말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그 질문이 싫다”면서도 “더 나은 질문은 Tesla와 BYD가 전 세계 NEV 판매의 40% 이상을 책임지게 만든 주요 유사점이 무엇인지 묻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브랜드, 규모 경제 및 수직 통합이 그 해답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리비안은 테슬라(TSLA)와 BYD를 제외하면 리비안이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증가된 증거를 보여주는 유일한 OEM”이라고 주장합니다.

세 가지 기준 중 리비안 투자의견 업그레이드를 위해 집중한 두 가지 기준은 R1S의 브랜드 이탈 속도와 SUV로 더욱 확장할 R2, 그리고 15~20%의 매출총이익률로 가는 길이라고 분석가는 말하며, 회사가 비용과 납품 목표를 모두 달성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리비안 R1과 R2가 Rivian의 “라운드 2″를 설정할 것으로 보고 있는 이 회사는 현재 수준에서 구매자가 될 것이며 3분기에 “견고한” 생산 및 배송이 보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WSJ, 리비안은 생산 비용을 낮추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라고 보도

리비안은 스포츠카 핸들링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전기차 픽업 트럭을 만들기 위해 나섰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의 Sean McLain이 보도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비용이 수반됩니다.

리비안 차량은 평균 8만 달러 이상에 판매되지만 제작 비용이 너무 비싸서 2분기에 리비안이 판매한 모든 차량에서 대당 33,000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2년 만에 리비안은 180억 달러의 현금 더미 중 절반을 날려버렸습니다.

9/16, 테크 크런치, 리비안 오토모티브의 CEO, ECU 변경으로 전기차를 더 저렴하게 만들겠다

리비안 CEO RJ 스카링이 내년에 전기차의 하드웨어를 업데이트할 계획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으며, 이는 상당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TechCrunch의 Kirsten Korosec이 보도했습니다.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전기차 내부의 전기 제어 장치인 ECU 아키텍처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스카링은 모건 스탠리 라구나 컨퍼런스에서 “ECU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은 몇 백 달러가 아니라 수천 달러를 절약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자동차에 탑재된 컴퓨터 수의 극히 일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라고 주장습니다.

8/9, 트루이스트, 리비안 목표 주가를 28달러에서 30달러로 상향 조정

트루이스트 애널리스트 조던 레비는 리비안 목표 주가를 28달러에서 3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리비안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지난 6월 말 테슬라(TSLA)와의 슈퍼차저 네트워크 액세스 계약을 발표한 이후 리비안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2024년 긍정적인 총마진을 향한 지속적인 진전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Truist는 덧붙였습니다.

번스타인, 내년이 테슬라에게 힘들 것이라고 예상

번스타인 애널리스트 토니 사코나기는 테슬라 CFO인 잭 커크혼이 사임했다는 소식에 대해 그가 4년 동안 CFO를 맡아왔고 이제 겨우 39세라는 점을 언급하며 “2019년 1월 갑작스럽게 은퇴한 전임 CFO만큼 걱정스러운 상황은 아니지만 테슬라를 긍정적으로 전망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는 “분명히 까다로운 곳이며, 일론은 같이 일하기 힘든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번스타인이 이전에 언급했듯이 테슬라의 임원 이직률은 역사적으로 매우 높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번스타인은 “투자자들이 이직할 필요는 없지만, 커크혼이 더 이상 버틸 가치가 없다는 개인적인 결정을 내린 것은 분명하다”고 주장합니다.

번스타인은 2025년 이전까지 이렇다 할 신제품 출시 없이 성장하려는 테슬라의 욕구를 고려할 때 향후 1년 이상은 테슬라에게 힘든 시기가 될 것이라고 계속 믿고 있습니다.

번스타인은 테슬라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미달’ 등급을 부여하고 테슬라 목표주가를 150달러로 제시했습니다.

8/8, 2분기 리비안 실적 요약

리비안 실적은 월가 예상보다 매출은 높았으며, 주당순적자는 예상보다 적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었습니다.

  • 매출 12.2억 달러, 예상 10억 달러 상회
  • 조정 EPS -1.08달러, 예상 -1.41달러 하회
  • 2분기 리비안 판매량은 1만 2,640대로 전년비 69% 증가
    • 이는 전분기 4,467대에 비해서 크게 증가한 것
  • 2분기 리바안 생산량은 1만 3,992대
    • 전분기 9,395대, 전년동기 3,301대에 비해 크게 증가
  • 23년 리비안 생산량을 5.2만대로 제시했는데 이는 지반 5만대에 비해 2,00대 증가한것
  • 리바안은 2024년 언젠가는 플러스 총 이익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

“당분기 당사는 수익성과 비용 효율성 개선에 초점을 뒀으며, 금번의 실적이 당사 노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당분기 소재비용, 오버헤드 및 물류 비용 개선으로 R1 및 EDV 차량 단가를 유의미하게 절감했으며, 향후에도 생산 비용 효율성 개선, 고객 경험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 RJ Scaringe 리비안 CEO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