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마진 걱정에 잠을 못 이루거나 테슬라 미래를 믿고 숙면을 취하거나..

Updated on 2023-04-22 by
Table of contents 목차 보이기

모건 스탠리, 테슬라 실적은 테슬라 가격 전략에 대한 논쟁을 더욱 부추길 것

모건 스탠리의 애널리스트 아담 조나스는 테슬라 실적이 자동차 매출총이익률에서 “소폭의 미스”를 보였으며, 잉여현금흐름이 모건스탠리 및 월가의 컨센서스 예측치를 “훨씬 밑돌았다”고 지적하며, 이번 분기가 “가격 인하가 테슬라에 적합한 전략적 수단인지에 대한 논쟁을 더욱 부추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투자자들이 마진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단기 및 중기 변동성을 예상해야 하며 글로벌 가격 인하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고 예상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기차 부문의 통합 시대에 대비할 것”이라고 덧붙이면서도 테슬라 스토리에 대해 계속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는 테슬라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과 테슬라 목표주가 220달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JPMorgan, 테슬라 목표주가 120달러에서 115달러로 하향

JPMorgan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120달러에서 115달러로 낮추고 1분기 실적 이후 테슬라 투자의견 비중 축소 등급을 반복합니다.

이 분석가는 규제 크레딧 판매는 1분기에 총 5.21억 달러로 JPMorgan의 추정치 2.75억 달러보다 높았다고 지적합니다.

이는 규제 크레딧 판매가 고르지 않은 경향이 있고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체 포트폴리오를 전기 자동차로 전환함에 따라 구매 크레딧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장기적인 이야기의 일부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할 때 수익의 질이 낮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분기에 상대적으로 크레딧 판매량이 증가한 것은 테슬라가 시행한 약 10% 가격 인하로 인한 수익 악화 영향을 가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테슬라의 낮은 마진을 반영하기 위해 테슬라 추정치를 낮췄습니다.

Wells Fargo, 테슬라 목표주가를 190달러에서 170달러로 하향

웰스파고는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190달러에서 170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동일 비중(Equal 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1분기 자동차 매출총이익률 미스를 발표한 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회사는 지적했습니다.

웰스파고는 테슬라가 20% 이상 자동차 매출총이익률 목표를 충족하지 못했지만 테슬라 전기차 가격 인하를 계속할 수 있는 경쟁사 대비 비용 우위를 강조했습니다.

웰스파고는 장기적인 브랜드 리스크를 감안할 때 테슬라 목표주가 할인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도이치뱅크, 테슬라 목표주가를 250달러에서 200달러로 하향

도이치뱅크는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250달러에서 200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23년 1분기 테슬라 실적은 큰폭의 가격 인하로 인해 테슬라 자동차 매출총이익률이 “상당히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합니다.

테슬라 경영진의 메시지가 현재의 소프트 매크로 환경에서 추가 가격 인하로 인해 1분기 이후에 테슬라 마진이 큰 추가 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지속적인 우려를 확인시켜 주었다고 말합니다.

이는 올해 더 이상 정량화할 수 있는 단기적인 마진 ‘바닥’이 없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고 도이치는 말합니다.

마진 우려가 주가에 오버행으로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New Constructs, 가장 현실적인 예측 시 테슬라 가치는 주당 28달러에 불과

New Constructs의 설립자이자 CEO인 David Trainer는 판매 및 수익과 같은 것에 대해 가장 현실적인 예측을 사용하면 테슬라 가치는 주당 28달러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

Trainer는 테슬라가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과 라이벌이 의존할 차세대 배터리를 생산할 기술 거물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는 모든 대형 경쟁사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저렴한 가격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의 홍수가 앞으로 테슬라 수익성을 상당히 낮출 것이라고 믿습니다.

튜더 피커링, 테슬라 투자의견 ‘보유’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

튜더 피커링의 애널리스트 매트 포티요는 테슬라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Roth MKM, 테슬라 마진 역풍은 계속되는 가격 인하로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

Roth MKM의 애널리스트 크레이그 어윈은 1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 후 테슬라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테슬라 목표주가 85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수요를 촉진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하는 회사의 전략은 1분기에 배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되었지만 매출총이익률과 수익성을 희생했으며 지속적인 가격 인하로 역풍이 계속되고 있다고 분석가는 주장합니다.

그는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테슬라 모델 Y 가격이 현재 연초보다 29% 더 하락했다고 덧붙였습니다.

Roth의 테슬라 투자의견 중립 등급은 테슬라 주식이 여전히 자동차 부문의 모든 경쟁사들에 비해서 과도한 프리미엄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테슬라가 계속 실행할 수있는 방법과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회사는 덧붙였습니다.

웨드부시, 테슬라 목표주가를 225달러에서 215달러로 하향 조정

웨드부시 애널리스트 다니엘 아이브스는 테슬라 목표주가를 225달러에서 215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초과달성’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회사는 테슬라가 견고한 수요 지표로 혼합된 1분기 테슬라 실적을 제공했지만 “방 안의 코끼리(the elephant in the room)”는 실적 이후 주가에 부담을 줄 마진 약화라고 지적합니다.

크레딧을 제외한 자동차 총 마진은 19%로 시장 평균인 20.7%에 비해 크게 떨어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거시 경제가 흔들리는 가운데 소비자 수요를 더욱 자극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하면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마진은 이제 테슬라 투자자들을 밤잠 못 이루게 하는 민감한 문제라고 웨드부시는 말합니다.

the elephant in the room : 뭔가 명백한/심각한 문제인데 어느 누구도 언급하려 하지 않을 때 사용 즉,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골칫거리”

TD 코웬, 테슬라 목표주가를 170달러에서 150달러로 하향 조정

TD 코웬의 애널리스트 제프리 오스본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170달러에서 150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시장수익률(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테슬라 가격 인하가 매출총이익률에 역풍이라고 말했지만 테슬라는 가격 인하는 매출총이익률 하락 원인의 50%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습니다.

TD 코웬은 ASP 및 마진 전망을 낮추면서 테슬라 추정치를 낮췄습니다.

오펜하이머, 마진 압력이 테슬라 투자자들에게 ‘우려’가 될 것으로 예상

오펜하이머의 애널리스트 콜린 러쉬는 테슬라가 더 많은 배송량을 달성하고 전기화되고 자율적인 미래를 준비함에 따라 테슬라의 스토리가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영업 전략이 단기적인 CF(현금흐름, Cash Flow) 최적화에서 고객당 장기적인 수익성 극대화로 바뀌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FSD가 완전히 상용화될 것이라는 제안에 따라 테슬라는 업그레이드 가능한 사용자 기반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테슬라가 비용 우위를 활용하기 때문에 경쟁업체의 전기차 시장 진입을 매우 비싸게 만드는 부수적인 이점이 있다고 이 회사는 지적합니다.

오펜하이머는 테슬라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 점유율 상승과 마진 확보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믿지만, 단기적인 마진 압박이 투자자들에게 우려 사항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회사는 테슬라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합니다.

[참고] CF : 현금흐름, Cash Flow

Canaccord, 테슬라 목표 주가를 275달러에서 257달러로 하향

Canaccord의 애널리스트 조지 지아나리카스는 Tesla 목표 주가를 275달러에서 257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변동성이 큰 거시 경제 배경과 수요 약화에 직면하여 Tesla는 단기 수익보다 유닛을 계속 우선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수익성 잠재력이 높은 차량으로 의도적으로 시장에 씨를 뿌리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BofA, 테슬라 목표주가 220달러에서 225달러로 상향 조정

BofA는 테슬라가 1분기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주당순이익이 회사 추정치를 상회한 것으로 보고한 후 목표 주가를 220달러에서 225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주식에 대해 중립 등급을 유지했지만, 테슬라의 “양호한 수익”은 주로 낮은 세율과 예상보다 높은 이자 수익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자동차 판매 가격 인하 실현은 모델링보다 좋았지만 매출총이익률은 주로 가격 인하의 영향으로 인해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이는 원가 하락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고 보고, 분기 이후 추정치를 조정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RBC Capital, 테슬라 목표주가 217달러에서 212달러로 하향 조정

RBC 캐피탈의 애널리스트 톰 나라얀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217달러에서 212달러로 낮췄지만, 테슬라 투자의견은 ‘초과 실적’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신규 고객의 잠재적 평생 가치”를 보존하면서 비용 리더십 위치를 활용하는 올바른 전략이며 장기적으로는 총 마진을 더 많은 볼륨과 기꺼이 교환 할 의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마진은 개선되기 전에 악화될 것이지만, 테슬라는 여전히 BEV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OEM이라고 RBC는 덧붙였습니다.

베어드, 테슬라를 올해 자동차 부문 베스트 픽으로 유지

베어드 애널리스트 벤 칼로(Ben Kallo)는 테슬라의 마진, 특히 자동차 매출총이익의 연속적인 하락에 따라 단기적으로 테슬라의 마진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진 감소는 부분적으로 차량 수를 늘리려는 테슬라 접근 방식에 따른 결과이며, 제조 효율성과 원자재 비용 하락 등 마진 감소에도 불구하고 마진을 개선할 수 있는 수단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판단합니다.

Kallo는 Tesla 주식에 대해 Outperform 등급과 목표주가 252달러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번스타인, 테슬라 자동차 매출총이익 하락으로 테슬라 실적을 ‘실망스러운’ 것으로 평가

번스타인은 테슬라 실적이 자동차 매출총이익을 충족하지 못하고, EPS와 잉여현금흐름도 충족하지 못하면서 “실망 스러웠다”고 평가했습니다.

“지금은 폭풍우가 몰아치고 있지만 내년 봄에는 화창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어조로 진행된 테슬라 실적 컨콜에서 회사의 수사는 의미심장하게 바뀌었습니다.

테슬라 마진이 현재 경쟁사들과 현저하게 비슷하기 때문에 회사는 이제 FSD의 우수한 장기 경제성 잠재력으로 인해 더 낮은 마진을 기꺼이 받아들일 의향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고 회사는 말합니다.

가능성은 있지만, 번스타인은 테슬라가 조만간 자율 주행 기회를 포착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기존 차량이 FSD를 실행할 수 있을지 여부는 불분명하다고 말합니다.

미즈호, 테슬라 목표주가를 250달러에서 230달러로 낮추다

미즈호 애널리스트 비제이 라케시는 어젯밤 실적 발표 이후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250달러에서 230달러로 낮추고 주식에 대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크레딧을 제외한 회사의 자동차 총 마진은 19.0 %로 컨센서스 추정치 인 20.7 %보다 낮았다 고 말합니다.

그러나 회사는 계속해서 Tesla를 경쟁사 대비 훨씬 더 강력한 마진과 장기적인 연간 50% 생산 성장 목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기 자동차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보고 있습니다.

파이퍼 샌들러, 테슬라 자동차 총 마진에 대한 ‘집착’은 부당하다고 주장

rgan
파이퍼 샌들러는 테슬라 실적 발표 후 테슬라 주가가 전분기 대비 하락한 것은 테슬라의 공격적인 가격 전략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회의론자들은 자동차 총 마진이 20% 미만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지만, 애널리스트는 “이 지표에 대한 집착은 부당하다”고 말합니다.

투자자들은 20%라는 수치에 집착하는 대신 영업 마진, 현금 흐름, 설비투자 자급률에 관한 Tesla의 메시지 정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Piper는 말합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주가가 하락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이 내러티브가 견인력을 얻을 것입니다.”라고 회사는 썼습니다.

테슬라 목표주가 300달러와 함께 테슬라 투자의견 비중 확대 등급을 유지합니다.

Citi, 테슬라 목표주가 $192에서 $175로 하향 조정

씨티는 테슬라에 대한 회사의 목표 주가를 192달러에서 175달러로 낮추고 테슬라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1분기 마진 누락은 가격 인하가 이전에 예상했던 정도까지 상쇄되지 않았음을 확인시켜 주었다고 분석가는 말합니다.

이는 최근 2분기의 가격 인하와 함께 더 부드러운 거시적 배경 속에서 회사가 2023년 판매량 목표에 전적으로 전념하면서 Tesla의 마진이 더 취약한 것으로 간주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기적인 주식 심리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Citi는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단기적으로 진입하려면 수요에 대한 확신이 더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테슬라 실적 그래프

분기별 테슬라 매출 추이

분기별 테슬라 에너지 부문 매출 추이

분기별 매출총이익 및 매출총이익률 추이

분기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분기별 순이익 및 순이익률 추이

자동차 매출총이익율

분기별 테슬라 탄소배출권 이익 추이

재정적 지표들

잉여현금흐름(FCF) 전분기 비 배이상

잉여현금흐름(FCF)는 가용현금흐름이라고도 부르는데 기업 유동성을 파악하는데 핵심적이 지표라고 합니다.

경기가 좋을 때는 손익계산서(PL) 상의 매출, 이익을 보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경영 위기 시에는 미래 현금 창출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잉여현금흐름(FCF)를 살펴 본다고 합니다.

순운전자본도 큰폭으로 증가

테슬라 판매 호조와 더불어 플러스 이익을 계속내면서 테슬라 순운전자본도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 크게 증가

한때 테슬라 생존 가능성을 의심하던 시절 사람들은 테슬라가 현금이 고갈되어 망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죠.

그렇지만 이제는 테슬라 전기차 판매 호조와 생산성 안정화로 일정 수준의 이익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