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렌버그, 테슬라 주가 50% 상승 후 하락 가능성 경고

Updated on 2023-03-09 by

테슬라 주가는 100달러대까지 하락 후 반등해 210달러대까지 상승하면서 멋진 반등 사례를 만들었지만, 3월 초 투자자의날이 기점으로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에 대해 비교적 부정적으로 보고있는 베렌버그 보고서를 소개한 야후 기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Analyst downgrades Tesla stock after 50% pop

한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주가 54% 급등한 후 중립으로 전환할 시기가 지났다고 경고했습니다.

베렌버그의 애널리스트 애드리안 야노식은 수요일에 더 저렴한 신차 모델 및 기타 기술에 대한 베팅이 결실을 맺을 때와 비교하여 대부분 밸류에이션을 이유로 테슬라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류로 낮췄습니다.

야노식은 테슬라가 주도하는 가격 전쟁을 근거로 주가가 올랐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가격전쟁에 대한 두려움은 잘못되었기에 투자의견을 하향했습니다.

“가격 전쟁에 대한 잘못된 두려움에 근거한 매수 논리가 시장에서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테슬라 투자의견을 보류로 하향 조정합니다.
우리는 테슬라 매출총이익률(Gross margin) 25%(크레딧 제외)룰 유지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 실제로 2024년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치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번 테슬라 투자의견 강등은 야후 파이낸스의 프라스 수브라마니안이 보도한 바와 같이 지난 한 주 동안 테슬라 투자자의날 평가가 엇갈린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투자자들의 기대를 모았던 테슬라 투자자의 날에는 시장 기대와는 달리 저렴한 새 모델을 공개하지 않아 투자자들을 실망시켰습니다.

베렌버그 분석의 시시점 2가지

그런 다음 테슬라는 수요를 촉진하기 위해 고급형 모델 X와 모델 S 가격을 인하하면서 가격 전쟁 드라이브를 강화했습니다.

야노식의 테슬라 등급 강등은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제시합니다:

테슬라의 밸류에이션은 저렴하지 않다.

테슬라 주식은 투자자들이 시장보다 높은 전기차 성장률에 투자하면서 S&P 500의 20배에 비해 46배의 주가수익비율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오르고 포드, 제너럴 모터스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테슬라 밸류에이션이 낮다고 실망할 수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지금은 테슬라 밸류에이션에 (너무 낮다고) 실망할 여지가 적습니다.(Valuation now leaves less room for disappointment)”

아직 25,000달러짜리 테슬라는 없다

투자자들은 3만 달러 미만의 저렴한 “모델 2″를 테슬라에 요구해 왔습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배터리 및 기타 생산 비용을 더 낮추기 위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인정했습니다.

야노식은 투자자들이 더 저렴한 테슬라가 언제 출시되어 수익에 기여하기 시작할지에 대한 타임라인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차량 세그먼트는 시장 규모를 75%까지 끌어올릴 수 있지만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낮은 가격 세그먼트로 이동하면 상당한 볼륨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2026년 시장 규모 예측에 따르면 테슬라의 접근가능 시장규모(Total Addressable Market,TAM)은 크레딧을 제외하고 1조 달러까지 확대될 수 있으며, 이는 현재보다 75% 더 큰 규모입니다.

그러나 2028년까지 이 세그먼트의 차량 인도량이 100만 대(대략 2023E Model Y 물량)를 돌파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자동차에 대한 테슬라의 인내심에 대한 요구는 JP 모건 자동차 애널리스트인 아담 조나스도 충분한 준비되기전에 공개하지 않으며 수요를 이연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공감합니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자동차 회사는 일반적으로 훨씬 더 저렴하고 잠재적으로 더 나은 엔지니어링이 적용된 제품을 SOP(Start of Production)보다 훨씬 앞서 공개하지 않습니다.

방금 5만 달러짜리 모델 Y를 주문했는데 테슬라가 곧 그보다 약간 더 저렴한 버전에 향상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출시될 것이라고 알려왔다고 상상해 보세요.

… 상업적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최선의 전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