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인텔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예상보다 나쁜, 전망은 더더욱 나쁜…

Updated on 2023-01-30 by

인텔 주식은 우리나라 투자자들에게 인기있는 주식은 아니지만 반도체 주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관심잇게 볼 필요가 있는 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주 4분기 인텔 실적이 발표되었기에 반도체 시황을 살펴볼겸해서 간단히 인텔 실적과 이를 바라보는 월가의 시선을 정리해 봤습니다.

인텔 실적 요약

인텔은 매출 및 주당순이익 모두 월가 예상치에 미다하는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실적 발표 후 인텔 주가는 실망 매출로 6.4% 하락했습니다.

  • 매출 : 140억 달러로 전년비 32% 감소해 시장 예상 144억 달러 하회
  • 조정 주당순이익(EPS) : 0.1달러로 시장 예상 0.19달러 하회
  • 클라이언트 컴퓨팅(Client Computing) : 66억 달러로 시장 예상 74억 달러 하회
  • 데이타센터 & 인공지능(Datacenter & AI) : 43억 달러로 시장 예상치 40억 달러 상회
  •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도 실망스러웟음
    • 주당순이익 0.15달러 손순실 예상

인텔 투자의견 및 인텔 주가목표 –

인텔 실적은 PC 수요 감소로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 IB들은 인텔 투자의견 및 인텔 주가목표를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JP모건, 인텔 주가목표를 32달러에서 28달러로 하향

JP모건 분석가 할란 수르는 인텔 주가목표를 32달러에서 28달러로 낮췄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Under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지속적인 재고 조정과 데이터 센터/기업 수요 부진으로 인해 PC 부문의 약세가 계속되면서 12월 분기 실적이 부진하다고 분석했습니다.

3월 분기 실적 가이던스에서 인텔은 다른 최종 시장 부문의 수요 약세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분석가는 단기적인 역풍을 반영하기 위해 추정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도이체방크, 인텔 주가목표를 32달러에서 28달러로 하향

도이체방크의 분석가 로스 세이모어는 인텔 주가목표를 32달러에서 28달러로 낮췄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Hold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인텔이 “매우 열악한” 1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제공하고 고객 재고 물량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모든 부문에 걸쳐 거시 수요가 빠르게 악화되고 있음을 반영하여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제공하는 전통적인 관행을 중단했다고 지적합니다.

도이체방크는 매크로 환경이 인텔 실적 악화의 주요 동인이라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인텔 고유의 역학 관계를 무시할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것이 인텔 고통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라고 지적합니다.

Truist, 인텔 주가목표를 33달러에서 29달러로 하향

Truist 분석가 William Stein은 인텔 주가목표를 33달러에서 29달러로 낮췄고 인텔 투자의견 Hold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인텔의 4분기 결과는 “약하다”고 말했고 1분기 가이던스는 “훨씬 더 나쁘다”고 평가합니다.

Truist는 인텔 파운드리 사업부문에서 고객을 늘리고 비용을 절감한다는 Intel의 “비공개” 주장을 “건설적”이라고 언급하면서도 부정적인 현금 흐름과 신규 진입 업체의 경쟁 잠식이 배당 및 구조적 위험을 야기한다고 경고합니다.

Northland, 인텔의 부정적인 1분기 실적 가이던스에 인텔 주가목표를 45달러로 하향

노스랜드의 분석가 거스 리처드는 인텔이 ‘약한’ ’22년 4분기 실적과 ‘끔찍한’ ’23년 1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발표한 후 인텔 주가목표를 52달러에서 45달러로 낮췄고 인텔 투자의견 Outperfrmance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노스랜드는 인텔의 x86 사업을 쇠퇴 상태에 있는 레거시 사업으로 보고 있으며 인텔의 x86 프랜차이즈에 대한 낮은 가치에 대한 밸류 평가를 낮췄지만, Northland는 인텔의 미래가 신생 파운드리 사업이라고 생각하며 “최첨단에서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3개 회사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인텔은 “파운드리 고객을 계약하고 경쟁력 있는 벤치마크로 Meteor Lake(인텔의 4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인텔 14세대 프로세서 Meteor Lake
인텔 4세대 프로세서 Meteor Lake

코웬, 인텔 주가목표를 31달러에서 26달러로 하향

코웬 분석가 매튜 램지는 인텔 주가목표를 31달러에서 26달러로 낮췄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Market 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2023년 상반기가 바닥일 것이라고 말했지만, 경쟁 압력과 턴어라운드에 필요한 투자를 감안할 때 비즈니스와 P&L이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어느 정도 회복될 것인지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BofA, 인텔 주가목표를 28달러에서 25달러로 하향

BofA의 분석가인 Vivek Arya는 ’22년 4분기 인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하고, ’23년 1분기에 회사 및 월가 컨센서스를 크게 밑도는 실적 가이던스를 발표한 후, 인텔 주가목표를 28달러에서 25달러로 낮췄고, 인텔 투자의견 Under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BofA는 감가상각 일정 변경에 따른 300bp 혜택을 제외한 39%로 예상된 ’23년 1분기 매출총이익률은 인텔의 지난 10년 중 가장 낮으며 “산업에서 가장 낮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주식 상승론자들은 이 추정치 재설정이 바닥을 굳힌다고 말할 가능성이 높지만, 주식 하락론자들은 AMD, Arm, Nvidia, TSMC와 같은 경쟁사들이 점점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경기 회복의 증거가 없다고 주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BofA는 덧붙였습니다.

베어드, 인텔 주가목표를 34달러에서 32달러로 하향

베어드 분석가 트리스탄 제라는 인텔 주가목표를 34달러에서 32달러로 낮췄고 인텔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부문에 걸쳐 재고 조정이 강화되고 전반적인 가시성이 낮기 때문에 인텔은 ’23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지적합니다.

베어드는 ’23년 1분기가 잠재적으로 침체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거시적 취약성이 지속되고 서버 경쟁력 있는 제품이 부족하여 인텔 주식을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usquehanna, 인텔 주가목표를 24달러에서 23달러로 하향

Susquehanna 분석가 Christopher Rolland는 인텔 주가목표를 24달러에서 23달러로 낮췄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부정적인 평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분석가는 4분기 인텔 실적은 예상보다 저조했고, ’23년 1분기 실적 가이던스는 상당히 나빴기 때문에 인텔 목표주가를 낮췄다고 지적합니다.

크레디트 스위스, 인텔 주가목표를 28달러에서 25달러로 하향

Credit Suisse 분석가 Chris Caso는 인텔 주가목표를 28달러에서 25달러로 낮추고, 인텔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인텔의 실적 가이던스는 매우 약했으며, 매출은 분기 비 20%이상 줄어들고, 전년 비 40% 감소했다고 지적하며, 모든 부문에 걸쳐 약세를 나타냈다고 애널리스트는 지적합니다.

바클레이스, 인텔 주가목표를 30달러에서 27달러로 하향

바클레이즈 분석가인 Blayne Curtis는 인텔 주가목표를 30달러에서 27달러로 낮췄고, 인텍 투자의견 Equal 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인텔은 모든 부문에 걸쳐 심한 재고 감소로 인해 회사의 3월 분기 지침이 최저 예상치보다 낮았다고 말했습니다.

바클레이스는 AMD가 1분기에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인텔 정도 규모는 아닙니다.”라고 주장합니다.

로젠블랫, 인텔 주가목표를 20달러에서 17달러로 햐향

로젠블랫 분석가 한스 모지스만은 4분기 인텔 실적 및 1분기 가이던스에 따라 인텔 주가목표를 20달러에서 17달러로 낮췄고 , 인텔 투자의견 매도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어떤 단어도 인텔의 역사적 붕괴를 묘사하거나 설명할 수 없으며, 인텔 경영진은 사상 최악의 PC 재고 소화 동태와 매크로/중국/기업 수요 약화를 전분기비 20% 이상의 매출 감소를 핑게되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계속해서 인텔의 서버 및 데이터 센터 비즈니스를 “손상된 것(damaged)”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미즈호, 인텔 주가목표를 32달러에서 29달러로 하향

미즈호 분석가인 Vijay Rakesh는 인텔 주가목표를 32달러에서 29달러로 낮췄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인텔이 2023년 상반기까지 소프트 PC 및 서버 환경을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노드 전환 및 언더로딩은 지속적으로 큰 이익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