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총재, 2023년 세계경제 전망, 세번째 경기침체에 직면할 것

Updated on 2023-01-02 by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2023년은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3대 성장 동력이 모두 침체 국면에 직면하면서 세계경제는 세번째 경기침체에 직면하는 굉장히 힘든 한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CBS 일요일 아침 뉴스 프로그램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에서 2023년 새해는 “과거 어느때보다 더 힘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왜그러냐면 3대 경제국인 미국, EU, 중국이 모두 동시에 둔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지난 10월 IMF는 우크라이나 전쟁 지속과 인플레이션 압력,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같은 중앙은행의 금리인상을 반영하여 2023년 세계 경제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 세계경제 성장률은 ’22년 3.2%에서 ’23년 2.7%로 .9%
    %p 하향

그 이후로 중국은 제로코로나 정책을 폐기하고 경제 재개에 착수했지만 코로나 확진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경계하고 있습니다.

중국경제는 처음으로 세계경제보다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정책 변경 이후 첫 공개 논평에서 토요일 신년사를 통해 중국이 ‘새로운 국면’에 진입함에 따라 더 많은 노력과 단합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

게오르기에바는 “40년 만에 처음으로 2022년 중국의 성장이 글로벌 성장과 같거나 그 이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지난달 말 IMF 사업 차 중국을 방문한 게오르기에바는 앞으로 몇 달 안에 그곳에서 예상되는 코로나 감염의 “산불”이 올해 경제를 더 강타하고 지역 및 세계 성장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나는 지난주에 코로나19가 전혀 없는 도시의 거품 속에 중국에 있었다. 그러나 일단 사람들이 여행을 시작하면 그것은 지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향후 몇 달 동안 중국은 어려울 것이며 중국 성장에 대한 영향은 부정적일 것이며 지역에 대한 영향은 부정적일 것이며 글로벌 성장에 대한 영향은 부정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10월 전망에서 IMF는 지난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3.2%로 고정했습니다. 이는 2022년 글로벌 전망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당시 IMF는 2023년 중국의 연간 성장률이 4.4%로 가속화되는 반면 글로벌 활동은 2.7% 성장률에 그쳐 더욱 둔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논평은 이번 달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하는 세게경제전망치가 또 다시 하향 조정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미국 경제 ‘가장 탄력적’

한편 Georgieva는 미국 경제가 차별화되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3분의 1을 괴롭힐 가능성이 있는 전면적인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미국이 가장 회복력이 강하다”며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 사실 자체가 위험을 초래합니다. 연준이 미국 인플레이션에 대응해 2022년 40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란 정책금리를 올려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려는 목표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은 2022년 말즈음에 정점을 통과한 조짐을 보였지만, 연준이 선호하는 조치에 따르려면 목표치인 2%의 거의 세 배에 머물고 있습니다.

게오르기에바는 “노동시장이 매우 강하면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더 오랫동안 금리를 더 긴축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은 복합적인 축복”이라고 말했습니다.

작년, 1980년대 초반 이후 가장 공격적인 긴축 정책에서 연준은 기준 정책 금리를 3월에 거의 제로에서 현재 범위인 4.25%에서 4.50%로 올렸고, 지난달 연준 관계자는 파이널 금리가 5% 선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23년에는 2007년 이후 볼 수 없는 수준이다.

실제로, 미국 고용 시장은 가격 압력을 낮추기 위해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완화되는 것을 보고자 하는 연준 관리들의 중심 초점이 될 것입니다.

새해 첫 주 금요일의 월간 비농업 고용 보고서를 포함하여 고용 전선에 대한 많은 주요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이 보고서는 미국 경제가 12월에 200,000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했으며 실업률이 3.7%에 머물렀음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1960년대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