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페 FTX 사태 정리에서 배우는 세가지 포인트

Updated on 2022-11-23 by

지난 화요일(2022년 11월 22일) 무너진 암호화폐 플랫폼 FTX 변호사와 임원들은 파산 법정에 나와 FTX 설립자이자 전 CEO인 샘 뱅크만이 통제했던 회사 자산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들은 또한 FTX 고객 이름들이 대중에게 노출되지 않토록 요청했습니다.

(파산 법원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된 청문회는 FTX의 자문, 직원 및 공급업체에 대한 급여 지급 요청을 승인하고 사건이 초기 단계에서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전통적인 조치였습니다.

그러나 첫 번째 청문회에서 전개된 것은 FTX의 chapter 11 개편이 미국 파산 법원에 제기된 가장 이례적인 사건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추측을 재확인시켜 주었습니다. FTX 변호인에 따르면 “전례 없는 문제”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읽을 수 있는 시사점 세 가지입니다.

자산 정보의 ‘부재’입니다.

예상대로, 이 사건을 주재한 미국 파산 법원 판사 존 도시는 FTX에 지속적인 사업 비용을 지불할 권리를 부여했습니다.

현재 플랫폼에서 그들의 역할에서 물러난 뱅크만-프리드와 그의 전 대리인들은 명시적으로 보상을 거부당했습니다.

하지만 FTX의 변호사인 설리번 & 크롬웰의 제임스 브롬리는 법원에 제출한 프레젠테이션에서 암호화폐 거래소의 새로운 관리자와 법의학 조사관들이 FTX 자산을 확인하지 못하는 특별한 상황에 주목했습니다.

변호인 브롬리는 돌시 판사에게 “실질적인 진전이 있었지만, 재판장님, 오늘 우리는 정보의 부재로 여기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채무자가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양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매일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정보를 생성합니다.”

브롬리는 기업 및 회계 통제가 부족한 상태에서 FTX를 운영했다고 전 CEO인 뱅크만-프리드를 맹비난했습니다.

“재판장님, 우리가 가진 것은 세계적인 조직이지만, 샘 뱅크만 프리드의 개인 영지로서 효과적으로 운영된 조직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자산이 회수될 가능성은 손실된 투자를 회수하기를 원하는 고객과 기타 채권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브롬리는 법정에서 “채무자 자산의 상당 부분이 도난당했거나 실종됐다”고 말했습니다.

도난당한 4억 달러의 암호 자산을 회수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FTX는 뉴욕 남부 지역의 복합 사기 및 사이버 범죄 부서의 전 책임자인 니키 프리들렌더와 블록체인 분석 회사인 체인 얼리시와 조사 회사 나델로를 영입했습니다.

화요일 현재 FTX 거래소는 부채 약 90억 달러, 12.4억 달러 상당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이 있다고 공시했습니다.

FTX의 경영진에 따르면 부채를 진 회사들은 지속적인 비용을 지불받아 12월 23일로 끝나는 주에 현금 4억 5천 9백만 달러를 돌려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FTX 고객 이름은 봉인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 현재로서는

현재 파산으로 자금이 묶여 있는 100만 명 이상의 FTX 고객의 신원에 대한 논쟁도 화요일 청문회에서 제기되었습니다.

미국 파산 사건에서 임명된 정부 대표인 U.S. 수탁자는 고객의 이름을 봉인해야 한다는 FTX의 입장에 반대했습니다.

벤 해크먼은 유럽연합 GDPR과 같은 외국법이 공개를 금지하지 않는 한 이름을 공개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우리는 과도한 수정 조치가 이러한 경우에 투명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제출합니다.”라고 U.S. 수탁자를 대신하여 주장했습니다.

Dorsey 판사는 최종적으로 나중에 청문회에서 이 문제가 다뤄질 때까지 식별 가능한 이름과 주소를 대중에게 공개하지 말라는 FTX의 요청을 승인했습니다.

암호화폐 회사를 위해 채권자의 이름을 수정하는 것은 미국 연방 파산 법원에서 여전히 미해결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지난 9월, 셀시우스 네트워크는 뉴욕 남부 지역에서 채권자 이름을 비공개로 유지하려는 시도했으나 실패했습니다.

Levfin의 법률 분석 책임자인 Jason DiBattista는 야후 파이낸스에 오늘 결정에 대해 “법원은 당분간 안전한 경로를 택했고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 문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했습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관할권

FTX는 FTX 자산을 관리할 권한이 있는 국가(미국 또는 FTX 본사가 있는 바하마)에 대해 이견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미국 파산 법원에 유리한 두 가지 요인을 언급했습니다.

2022년 10월 31일 현재, 미국에 있는 채무자 회사들은 전 세계에서 330명의 노동자를 집단으로 고용했고, 가장 많은 수인 127명이 미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글로벌 고객에 대해 그는 대부분 케이맨 제도와 버진 제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국, 영국, 싱가포르의 고객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FTX의 국제 법인 고객 94%가 미국 채무자인 FTX Trading Ltd의 고객이었습니다. 약 6%가 바하마 기업인 FTX Digital Markets Ltd.고객이었습니다.

FTX.com을 통해, 그 회사는 또한 바하마 부동산을 3억 달러어치 매입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