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OPEC+ 감산 결정을 매우 happy하게 바라본다, FT 인터뷰 해석

Updated on 2022-10-12 by

며칠 전 FT에서 미국 재무장관 Janet Yellen (재닛 옐런)이 과 OPEC+의 200만 배럴 감산 결정과 관련해 인터뷰를 햇습니다. 엘런 장관은 OPEC+ 결정을 맹 비난했지만 감산 결정이 미국의 국익에 결코 나삐지 않다는 점을 노골적으로 들어냈다느 평가가 있어서 간략히 소개해 봅니다.

이 내용은 김영우님의 페이스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다시 찾아보니 내용은 삭제되어 있어서 링크는 남기지 못했습니다.

기사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OPEC+의 감산은 세계 경제, 특히 이머징 마켓 국가 경제를 위협
  2. OPEC+ 감산에 대해 백악관은 대응책을 고심중
  3. 러시아 석유 가격 상한제는 이머징 마켓 경제에 도움
  4. 바이든 행정부는 이머징 마켓 국가들에게 닥칠 문제를 걱정중
  5. EU 국가들은 약속한 돈을 우크라이나에 빨리 보내라.
  6. 워싱턴은 EU 국가들이 약속을 지키는지 계속 보겠다.
  7. 달러 강세는 미국 경제 성장 및 펀데멘탈 고려할 때 당연하다
  8. 세계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는 과도하다.
  9. 세계 금융 시장 변동성 확대되고 있지만, 잘 돌아가고 있다.

자넷 옐런 “OPEC 감산은 세계 경제에 나쁘다”

아래는 FT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 기사를 보시고 아래 번역 내용은 구색이니 참조로만 보시지요.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석유 생산량을 줄이려는 Opec+의 움직임은 세계 경제, 특히 이미 높은 에너지 가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머징 시장에 “도움이 되지 않고 현명하지 못하다”고 비판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번 주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지원하는 석유 카르텔의 결정에 대해 크게 비판했는데, 이는 세계 유가를 낮추라는 미국의 압력을 무시한 것입니다. .

옐런 의장은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OPEC+ 결정은 도움이 되지 않고 현명하지 못하다”며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확실하지만, 확실히 우리가 직면한 상황에서 그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개발도상국과 그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옐런 의장은 다음 주 워싱턴에서 열리는 IMF와 세계은행 연차총회에 앞서 연설을 하는데, 연차총회는 높은 인플레이션과 원자재 가격, 많은 중앙은행들의 급격한 통화정책 긴축 효과, 우크라이나 전쟁의 경제적, 재정적 영향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룰 것입니다.

“저는 우리 국가들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우리의 집단적인 반응이 그 어려운 환경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것과 가장 좋은 것을 더하는지에 대해 고려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미국은 일부 동맹국들이 우크라이나를 재정적으로 돕겠다는 서약을 이행하는 면에서 뒤처진 것에 대한 워싱턴의 좌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 회의를 통해 유럽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에 경제 원조를 훨씬 더 빨리 제공하도록 촉구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들이 상당한 경제적 지원을 약속했지만, 단지 그것을 분산시킬 수 있는 길을 찾지 못했습니다. 우크라이나로 송금하는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옐런 의장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85억 달러의 보조금을 전달했으며 45억 달러가 방금 의회에서 승인되었다고 언급하면서 약속은 있지만 돈은 배치되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나라들이 그들이 한 공약을 이행하는 것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금을 가능한 한 빨리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발디스 돔브로프스키스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화요일 연설에서 EU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자금지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초 지도자들이 약속한 90억 유로의 최종 패키지 30억 유로를 풀기 위해 회원국들과 “집중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내년에 우크라이나를 위한 “더 구조화되고 예측 가능한 자금 흐름”을 갖는 것도 중요했으며, EU가 이를 2023년 예산 준비 작업에 통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G7 동맹국들은 러시아 석유 수출의 가격 상한선을 설정하기 위한 마지막 협상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쟁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필수 에너지 수익을 모스크바에서 박탈하는 동시에 전 세계 석유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는 방식으로 러시아로부터 일부 석유가 계속 유입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물가를 억제하는 것은 높은 에너지 가격으로 고통 받고 있는 개발도상국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라고 옐런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백악관 관리들이 가능한 반응에 대해 의회와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한 후, 재무장관은 미국이 OPEC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어떤 대응책을 배치할지에 대해 주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대통령은 [유가를] 낮추기 위해 가능한 모든 옵션을 탐색하는 데 많은 시간 동안 집중해 왔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옐런 의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최근 몇 달 동안 다른 많은 통화들에 대해 강하게 절상된 달러 가치에 대해 전 세계 각국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달러 상승이 경제 현실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달러화의 상당한 절상을 목격했지만, 주로 국가 간 거시적 펀더멘털의 차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경우, 지정학적 긴장과 물론 통화 긴축의 다른 속도에 대응하는 안전한 피난처 흐름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또한 최근 몇 주 동안의 시장 혼란과 변동성에 대한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우리는 통화의 움직임과 그 영향을 매우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계속해서 시장이 꽤 잘 작동하고 있으며 국가, 정책 및 경제 상황에 따른 근본적인 차이를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영국 은행이 긴급 개입을 강요당하고 리즈 트러스 총리가 계획의 일부를 철회하기 전에 금융 시장에 충격을 준 영국의 전면적인 감세에 대해 언급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