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인텔 실적을 읽는 월가의 시선, 나빠질만큼 나빠졌는데 지금이 바닥?

Updated on 2022-08-01 by

지난 주 발표된 2분기 인텔 실적에 시장은 상당히 충격을 받은 것 같습니다. 매출과 손익은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고 다음분기 및 2022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도 대폭 하향 제시했습니다.

2분기 인텔 실적 요약

  • 주당수익: 조정된 주당수익 29센트, 애널리스트 예상 주당 70센트(Refinitiv 집계)
  • 매출: 153.2억 달러로 전년비 22% 감소
    애널리스트 예상 179.2억 달러,((Refinitiv 집계))
    매출은 1999년 이후 가장 큰 시장 예상치 하회로, 시장 컨센서스를 14% 하회
    순손실 4.54억 달러의 순손실로 분기를 마감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50얻 달러 순이익에서 적자 전환
  • 2022년 연간 실적 예상은 연간 주당 수익 2.30달러와 연간 매출 650억~680억 달러로 가이드 수정
    지난 분기 실적 발표 시 예상 가이던스는 연매출 760억 달러와 연간 주당 조정 순익 3.60달러에 비해서 크게 하락 

이러한 실적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연간 가이드를 대폴 하향한 인텔 실적에 대한 월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살펴봤습니다.

인텔 실적, 인텔 데이타센터에서 서버를 살펴보는 남자와 여자, Image from Intel IR page
인텔 실적, 인텔 데이타센터에서 서버를 살펴보는 남자와 여자, Image from Intel IR page

2분기 인텔 실적을 보는 월가 IB 의견

Susquehanna, 인텔 투자의견을 Negative로 강등

Susquehanna의 애널리스트 Christopher Rolland는 인텔 주식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Negative로 다운그레이드하고, 인텔 주가목표를 40달러에서 33달러로 낮췄습니다.

Baird, 20년 만에 높은 PC 재고로 인텔 주식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강등

Baird의 애널리스트인 Tristan Gerra는 인텔 목표주가를 60달러에서 40달러로 낮추고, 인텔 투자의견을 다운그레이드했습니다.

Gerra는 투자자들에게 지난 몇 분기 동안 인텔은 PC 채널에서 상당한 초과 배송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PC 공급망에서 20년 동안 높은 재고 일수가 25일 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점점 더 우려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한편, 비즈니스 측면의 2분기 서버 부문 실적이 미스(miss) 규모에 놀랐다고 Gerra는 덧붙였습니다.

Gerra는 다운그레이드 노트에서 “인텔의 경쟁적 지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진정한 촉매제가 될 인텔 3 램프에 앞서 이 이야기를 재검토할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Wedbush, 인텔 주가목표를 44달러에서 35달러로 하향

Wedbush의 애널리스트 Matt Bryson은 인텔 주가목표를 44달러에서 35달러로 낮추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Under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Bryson은 투자자에게 보낸 리서치 노트에서 인텔의 2022년 수정된 가이던스가 95억 달러 감소하면서 인텔의 결과와 전망은 최고 기대치를 약 25억 달러 밑돌았고 3분기에는 컨센서스보다 거의 30억 달러 밑돌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인텔의 밑바닥을 선언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지만, 이러한 대폭적인 리셋 이후 인텔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더 안심하고 있습니다.

도이치뱅크, 인텔 주가목표를 45달러에서 38달러로 하향

도이체방크 애널리스트인 로스 세이모어는 인텔주가목표를 45달러에서 38달러로 낮추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Hold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Seymore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인텔 실적의 2분기 예상치 하회 규모가 “충격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인텔의 약한 보고서가 투자자들에게 제조 기술, 제품 경쟁력 및 재무 수익에 대한 진보가 더 분명해질 때까지 회사를 “show me story”로서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The analyst believes Intel’s weak report will likely further solidify the company as a “show me story” until progress on manufacturing technology, product competitiveness and financial returns become more apparent to investors.)

Northland, 인텔 주가목표가 Northland의 62달러에서 55달러로 하향

Northland의 애널리스트 Gus Richard는 인텔 주가목표를 62달러에서 55달러로 낮추고, 인텔 실적이 시장 기대를 하회하고 “향후 실적 가이던스를 상당히 낮춘” 후에도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리처드는 “이러한 부진을 미리 발표하지 않은 회사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향후 90일을 예측하고 IR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비판합니다.

그는 추가적으로 “(인텔 실적)은 나빠질 만큼 나빠져 더 이상 더 나빠지기 힘들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인텔은 2분기와 3분기가 바닥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는 그 견해에 동의한다고 말했습니다.

Richard는 인텔 4와 인텔 3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 “전세를 반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희망하면서도 “아무도 반전이 쉽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Truist, 인텔 주가목표를 49달러에서 40달러로 하향

트루스트 애널리스트 윌리엄 스타인은 인텔 주가목표를 49달러에서 40달러로 낮추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Hole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2분기 실적과 가이드의 부진은 매크로/산업 취약성과 인텔 고유의 실행력에서 비롯되며, 단기적으로 신제품인 Sapphire Rapids CPU 및 Arc GPU 출시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Roth Capital, 인텔 주가목표를 48달러에서 40달러로 하향

Roth Capital의 애널리스트인 Suji Desilva는 인텔주가목표를 48달러에서 40달러로 낮추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합니다.

Desilva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인텔의 2분기 매출액이 컨센서스를 훨씬 밑돌았고, 이는 분기 중반 소비자 관련 수요의 현저한 감소를 반영하여 회사의 OEM 주의사항 중 더 큰 재고 주의를 야기시켰다고 말합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인텔의 결과와 지침이 긴축성이 수요 감소에 따른 근본적인 영향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Susquehanna, 인텔 문제가 지속됨에 따라 투자의견을 Negative로 강등

Susquehanna의 애널리스트 Christopher Rolland는 인텔 주가목표를 40달러에서 33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또한 인텔 주식 투자의견을 Negative로 강등했는데, 이는 회사의 2분기 예상치 하회와 및 회계 연도 가이던스를 낮춘 것에 따른 조치입니다.

롤랜드는 투자자들에게 “이번 일이 한번의 큰 리셋이라고 생각하고 싶지만” 인텔의 문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장기적인 역풍에는 ARM 기반 서버 급증, ARM 기반 PC CPU 급증, AMD의 지속적인 PC 점유율 증가, AMD의 5nm 제노바 출시와 함께 서버 점유율이 가속화될 예정, 인텔의 로드맵의 지속적인 추진 지연, 회사가 더 복잡하고, 여러 패키징되고, 더 작은 기하학으로 이동함에 따른 총 마진 부담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PC 유닛 수요가 장기 평균으로 회귀할 위험성; 그리고 인텔이 성장 속도가 느리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자본 지출을 적극적으로 확대함에 따라 주당 순이익 현금 흐름 간의 “불일치 증가”가 발생할 수 있다고 Rolland는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Barclays, 인텔 주가목표를 40달러에서 35달러로 하향

바클레이스의 애널리스트 블레이인 커티스는 인텔주가목표를 40달러에서 35달러로 낮추고 인텔 주식 투자의견 Underweight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커티스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일부 투자자들이 찾던 갑판 청소 시 나오는 것과 같은 냄새가 나겠지만, 우리는 추정치가 충분히 재설정되었는지조차 확신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계속되는 로드맵 문제와 “회사의 낙관주의와 현재의 현실 사이의 단절”을 고려할 때 인텔에 대해 “정확히 불리한 상황”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Rosenblatt, ‘완전한 재난 수준의’ 인텔 실적 발표 후 인텔 주가목표를 30달러로 하향.

Rosenblatt의 애널리스트인 Hans Mosesmann은 인텔 주가목표를 40달러에서 30달러로 낮추고 인텔 주식의 투자의견 Sell 등급을 유지합니다.

Mosesmann은 리서치 노트에서 이 회사의 2분기 실적은 “완전한 재난수준”이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왜 그렇게 큰 실수를 미리 발표하지 않았는지 의아해하는 이 애널리스트는 실적 컨콜의 끝자락에서 사파이어 래피즈의 상품화가 2023년으로 늦춰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Mosesmann은 PC 시장의 회복과 관계없이 인텔의 비즈니스 모델은 데이터 센터에서 수년간의 점유율 손실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테슬라 투자의견 사례 참조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 경쟁대신 구독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