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대규모 석유주 투자 이야기

Updated on 2022-07-24 by

야후 파이낸스에 원런 버핏의 석유주 투자 이야기가 있어서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The simple and complicated story behind Buffett’s massive oil buy

예전 E.F.허튼 광고가 말했듯이 워렌 버핏이 말할 때 사람들은 듣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버핏이 지난 4월 30일 버크셔 해서웨이(BRK-A) 연례회의에서 옥시덴탈 석유(OXI)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오마하의 현인이 말하는 것을 정말로 들은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만약 그 부분을 건너뛰었던 사람이라면, 버크셔가 그 회사의 거의 20%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지금 관심을 기울이고 잇지 않습니다.

버핏의 옥시덴탈 석유 투자는 간단하면서도 복잡합니다.

단순한 이야기

“[옥시덴탈 CEO] 비키 홀럽이 말한 것은 단지 이치에 맞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곳이 버크셔의 돈을 넣기에 좋은 장소라고 결정했습니다.” 버핏은 올해 초 주주들에게 말했습니다.

주린이입니다, 친애하는 버핏씨. 버핏은 매일같이 옥시덴탈 주식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더 복잡한 이야기

하지만 더 복잡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버핏에게는 몇 년 전, 옥시덴탈에게는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놀라운 뒷이야기가 있습니다.

옥시 피트는, 알려진 대로, 캘리포니아에서 102년 전에 설립되었습니다. 완전히 통합된 세븐 시스터즈(BP, Shell, Chevron, Gulf, Texaco, Exxon, Mobil)보다 작은 옥시는 1957년부터 1990년까지 회사의 CEO였던 Armand Hammer 덕분에 엄청난 명성을 누렸습니다.

화려한 것은 해머를 묘사하기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많은 세계 지도자들과의 친구였던 해머는 러시아와의 깊은 관계 때문에 “레닌이 선택한 자본가”로 불렸습니다. 해머는 리비아를 개방하고 카다피와 경합을 벌였습니다.

그는 Arm & Hammer 베이킹 소다를 소유한 Church & Dwight를 사려고 했습니다. 그 제품의 이름이 거의 동명이었기 때문입니다. 해머는 위대한 미술품 수집가였고, 리처드 닉슨에게 불법적인 선거 운동을 기부했고, 배우 아미 해머(Armie Hammer)는 그의 증손자입니다.

 Armie Hamme
Armie Hamme

“옥시덴탈은 석유를 시추하고 생산할 기회를 찾기 위해 1950년대 후반에 국제적인 독립 단체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머는 외국 정부와의 거래뿐만 아니라 인수 합병에서도 큰 위험을 감수했습니다.”라고 아이오와 대학의 타일러 프리스트 교수가 말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옥시는 해머의 시대와는 전혀 다릅니다.

CEO Vicki Hollub는 1982년 Oxy가 Citys Service를 인수했을 때 입사한 후 회사를 통해 일했던 광물 엔지니어입니다. 옥시는 현재 국내 석유 및 가스 생산량의 83%를 차지하며 연간 29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이로써 세계 43위이자 미국 11위의 산유기업입니다.

원유 상승에 베팅해 옥시덴탕 투자한 버핏

옥시가 페름기 분지(Permian basin)에 상당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버핏이 입성한 2019년 아나다코(Anadarko) 인수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 해, 옥시는 이미 쉐브론(CVX)이 인수하기로 합의한 아나다르코에 대해 적대적 입찰을 했습니다.(Oxy made a hostile bid for Anadarko, which had already agreed to be bought by Chevron (CVX).)

Oxy는 자금을 구하기 위해 돌아다녔고 버핏은 CNBC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CEO인 Brian Moynihan으로부터 오후 한시에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들이 옥시덴탈 거래의 자금 조달에 관여했고, 옥시덴탈 사람들이 저와 대화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버핏은 버크셔에게 옥시 지분 10%를 주는 우선주 및 신주인수권과 교환하는 대가로 홀럽에게 100억 달러의 현금을 주기로 합의했습니다. 버핏은 그 당시 그 내기는 본질적으로 유가 상승에 대한 내기였다고 말했습니다. 팬데믹에 의해 중단될 수 있는 내기에요

2000년이후 원유 가격 추이, graph by Yahoo Finance

COVID-19 대유행 이후, 원유 가격은 폭락했습니다. (2020년 봄에 마이너스가 된 것으로 유명함) 옥시덴탈의 주식은 10달러까지 떨어졌고, 이는 버핏을 괴롭혔습니다.

그가 선호하는 주식 투자의 일부로서, 버핏은 옥시덴탈의 보통주 배당금을 받고 있었습니다. 버핏은 2020년 2분기에 옥시덴탈 보통주를 전량 매도했습니다.

버핏의 보톤주 매각은 홀럽의 상황을 악화시켰을 뿐이고, 2020년 가을까지 그 주식은 9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세계 경제와 석유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올해 초까지 40달러까지 올랐던 옥시의 주가도 회복되었습니다. 그리고 옥시에 대한 버핏의 생각은 다시 바뀌는 듯 했습니다.

버핏이 올해 연차총회에서 주주들에게 말한 것처럼, 버핏이 옥시의 2021년 4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옥시의 실적발표를 읽으면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버핏은 올해 초 주주들에게 “비키 홀럽은 회사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 그리고 현재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 돈으로 무엇을 할 계획인지를 말하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작품의 첫머리에서 언급했듯이, “그냥 말이 되는 것”이 바로 이것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에서 버핏의 주식 거래를 집행하는 마크 밀러드에게 구매를 시작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버핏은 “그리고 2주만에 옥시덴탈 주식 60% 중 14%를 사들인다”고 말했습니다.

올 봄과 여름, 버핏은 자신의 직위에 추가되었고, 옥시덴탈의 결과가 버크셔의 분기별 수치 내에 통합되어야 하는 20%의 한계점 바로 바로 아래에 있는 19.4%의 옥시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자료에 따르면, 버핏의 가중 평균 비용은 주당 약 53달러라고 합니다. 금요일, 옥시덴탈은 61.06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옥시덴탈 주가추이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