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이 망가진 경우 해결 방안

Updated on 2021-08-16 by

워드프레스를 잘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 순간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이 망가지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여기서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이 망가질때 해결 방안을 정리해 봤습니다.

데스크탑에서만 발생하는 문제

먼저 데스크탑에서 문제를 발견했기 때문에 혹시 태블릿에서는 어떤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평소 접속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로 접속 시 아무런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접속해 봐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cache를 지우고 테스트해보지 않아서 이는 1005 장담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피상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은 정상적으로 작동했고. 오직 데스크탑에서만 발생했습니다.

데스크탑 브라우저에서는 모든 동일한 증상 발견

이 문제가 특정 브라우저 문제가 아닐까 싶어서 PC에 설치된 대부분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나 크롬 그리고 웨일 브라우저 등 대부분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결국 이문제는 특정 브라우저 문제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 문제?

짜증이나기 시작합니다.

이 문제를 발견한 시점은 윈도우 10을 백업본으로 되돌린 후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윈도우 10 업데이트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하는 가설을 세워 보았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10 백업본 중에서 최근 업데이트가 반영되지 않은 더 이전 시점의 백업본으로 윈도우 10을 복구해 보았습니다.

되돌려 보기도 했습니다만 같은 증상을 보였기 때문에 윈도우 10과는 관련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플러그인 충돌도 아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문제가 생기면 일착으로 의심하는 것이 플러그인 충돌인지를 의심하게 되죠. 근래 소소한 업데이트들이 있었기 때문에 업데이트 했던 기억을 되살려 해당 플러그인 사용을 중단해도 문제가 풀리지는 않았습니다.

결국 플러그인도 문제의 원인은 아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 망가지는 문제 해결책

다른 문제는 없는데 둬드프레스 관리자 패널이 깨지는 것은 관리자 패널에서 사용하는 스타일시트가 작동하지 않거나 깨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 형태 대부분을 제어하는 것은  /wp-admin/css/common.css and /wp-admin/css/admin-menu.css 파일인데요.

이 파일이 망가지거나 어떤 알수 없는 이유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이죠. 파일은 문제가 없는데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파일 퍼미션이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결국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파일 퍼미션을 다시 세팅해 주거나, 이마저 안된다면 워드프레스 파일들을 최신으로 바꾸어 줍니다.

파일 퍼미션 재확인

파일마다 퍼미션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매우 귀찮으니 일괄로 파일 퍼미션을 다시 한번 변경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 전체 퍼미션을 바꿉니다.

chown -R www-data:www-data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

chmod -R 755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Code language: PHP (php)

저의 경우 이 작업만으로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복사

이게 안된다면 일부 css 파일들이 깨진 것으로 보고 최신 워드프레스 파일을 받아 이를 기존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에 덮어 씁니다.

아래는 멀웨어 방지를 위해서 /home/slowzin/이라는 폴더에 설치된 워드프레스를 주기적으로 지우고 최신 워드프레스 파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멀웨어는 wp-config.php 파일도 감염시키기 때문에 이 파일은 압축시켜 놓고 작업시마다 압축을 풀도록 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정기적으로 워드프레스 파일을 최신으로 변경시키는 일련의 명령어들입니다.

rm -r /home/worpress
rm -r /home/latest.tar.gz

# 워드프레스 치신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풉니다.
cd /home
wget https://wordpress.org/latest.tar.gz
tar -xzf latest.tar.gz

# 워드프레서 루트의 모든 php 파일를 지우고 최신 파일로 변경합니다.
cd /home/slowzin
rm /home/slowzin/*.php 
cp /home/wordpress/*.php /home/slowzin

# wp-config,php는 압축을 풀어서 최종 설정 내용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unzip -o wp-config.zip


# 서브 폴더 내용을 모두 최신 파일로 변경합니다.
rm -r /home/slowzin/wp-admin
cp -r /home/wordpress/wp-admin /home/slowzin/wp-admin
rm -r /home/slowzin/wp-includes
cp -r /home/wordpress/wp-includes /home/slowzin/wp-includes


# 권한 및 퍼미션을 다시 설정합니다.
chown -R www-data:www-data /home/slowzin 
chmod -R 755  /home/slowzinCode language: PHP (php)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