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작스런 비트코인 가격 상승 이유, 다시 계속 갈까?

Updated on 2021-07-26 by

오늘 비트코인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길래 그 이유를 간략히 정리해 봤습니다. 비트코인은 이해하려고 해도 이해하기 어렵고 접근하기도 그렇고 내버려두기도 그렇고 계륵같다는 생각을 요즘 합니다. 기록을 위해서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오늘 비트코인은 3만 8천 달러 이상으로 11.3%이상 급등했는데요. 비트코인 가격이 3만달러가 붕괴된게 지난주였던점에 비추어서 급적스런 전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최근 6개월간 비트코인 가격 추이.  Bitcoin price, 21년 7월 25일 기준)
최근 6개월간 비트코인 가격 추이. Bitcoin price, 21년 7월 25일 기준)

이에 대해서 월스트리트저널을 비트코인 급등 이유를 암호화폐 옹호자들의 잇단 긍정적 발언과 아마존 암호화폐 전문가 채용공고로 인한 정책 변화 가능성 그리고 암호화폐 숏포지션 청산에 따른 수요 급증으로 암호화폐 가격이 크게 올랐다고 보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옹호자들의 긍정적인 발언으로 긍정적인 분위기 형성

최근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유명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잇단 강세 의견으로 그동안의 비트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를 긍정적으로 바꾸었습니다.

지난 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자신과 그의 회사 스페이스 X는 환경에 대한 비트코인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스ㅂ니다. 또한 그는 암호화폐 채굴 과정이 보다 친환경적으로 바뀌면 테슬라는 암호화폐 결제를 다시 지원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암호화폐 하드웨어 지갑 Ballet 창립자이자 CEO인 Bobby Lee는 “지난 2개월동안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정적인 소식이 없었습니다. 이제 암호화폐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하나 둘 흘러나오기 시작하면서 투자자들은 이 기회를 이용해 포지션을 구축하고, 비트코인을 매입하며 비트코인 가격을 극적으로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아마존 디지탈 화례 전문가 채용 공고로 아마존 참여 기대가 커지다

이러한 가운데 아마존이 디지탈 화례 및 블록체인 전문가 채용 공고를 게시한 후 암호화폐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아마존 전망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마존 관계자는 이번에 채용된 사람은 아마존의 디지탈 통화 및 블록체인 전략 및 제품 로드맵 개발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아마존이 언제가는 암호화폐를 지불 수단의 하나로 받아드릴 것이라는 추측이 이어졌습니다. 물론 아만존은 이러한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았습니다.

배런과 같은 월가 기관들은 아마존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를 인정한다면 암호화폐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것이라고 만약 소문대로 진해된다면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암호화폐 숏 포지션 청산으로 비트코인 가격 급등

Byte 데이타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내 가장 많은 7.4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공매도 포지션이 월요일 청산되었습니다. 많은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공매도 포지션을 취해서 향후 암호화폐 가격 하락에 베팅했습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거래자들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차용하거나 돈을 빌려서 암호화폐를 구매하고 나중에 가격이 하락한 가격에 매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물 및 기타 파생 상품 거래가 많은 암호화폐의 경우 가격이 예상치 않게 급등할 때 숏 포지션을 가진 트레이더는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 오른 가격에라도 암호화폐를 매수하는 숏스퀴즈(Short Squeeze)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은 더욱 더 상승하게 됩니다.

이번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가격 급등은 가격 상승으로 전환에 따라 숏 포지션들이 청산되면서 수요가 급증한 덕분에 가격이 13%가까이 오르게 되었다는 해석입니다.

암호화폐 악재들이 해소되기 시작

중국은 지난 몇개월동안 암호화폐 채굴과 가상화폐 거래 단속을 재개하고 강화했습니다. 그러면서 암호화폐 가격이 하하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암호화폐 채굴 등은 중국을 떠나 러시아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점차 안정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 채굴의 환경 문제가 크게 제기되었지만 최근 이런 우려는 조금씩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상황으로 문제가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았지만 시장이 안정될 여지가 많아지고 있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치며

암호화폐 전망이 어찌될지 아무도 모르죠. 블록체인에 대한 가능성은 잇다고 보지만 블록체인=암호화폐라고 단정할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아직은 강합니다.

암호화폐 가격이 더 폭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아직도 3만 달러대에서 건재한 것을 보니 3만달러대가 단기 저점일 수도 잇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델타변이는 아무래도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유동성 확대 정책이 상당히 오래갈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러한 유동성은 암호화폐와 같은 가상 자산(?, 이런 표현을 싫어 하는 분들도 많죠) 가격을 당분간은 밀어 올릴 듯 합니다.

아무래도 많이 오르지는 않겠지만 상승으로 방향을 잡을 가능성이 조금 더 많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동성 장세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