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SPAC 상장이 지고 전통 IPO 시장 활성화는 성장주 상승으로 이어질까?

Updated on 2021-06-13 by

이번 여름 전통 IPO 시장 활황이 예상되면서 이 활발해지면서 역대 가장 큰 기업공개 시장이 열린다는 전망입니다. 다소 한가했던 여름 시즌 IPO 시장이 뜨거워진 이유를 살펴보고, 이러한 흐름과 향후 주식시장 전망과 연계할 요소들이 있는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2021년 주식시장은 코로나 팬데믹 극복으로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면서 주식시장 또한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 장세로 잔연스럽게 이동하면서 활황이 기대되었지만 인플레이션 논란등으로 기대에 못미쳤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논란들이 정리되고, 불확실성이 가시면서 다시 긍정적인신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SPAC 광풍이 잠잠해지고 대신 전통적인 IPO가 활성화되면서 성장주 중심의 주식시장 활황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이 포스팅은 월스트리트저멀의 “Robinhood and Didi to Kick Off a Hot IPO Summer” 기사를 기반으로 내용을 보완한 것입니다.

올 여름 사상 최고 IPO 붐 예고

이번 여름에는 중국 최대 차량공유 플랫폼 디디추싱(滴滴出行, Didi Chuxing)이 증권신고서(FORM F-1)를 제출했고, 지난해부터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던 로빈후드가 몇주 내에 투자자 홍보를 위한 로드쇼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번 여름은 사상 최대 IPO가 진행되는 뜨거운 여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원래 여름은 휴가 등등으로 그렇게 바쁜 계절은 아니었지만 지난해부터 코로나 팬데믹으로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상장을 통한 자본 확충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면서 IPO 시장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모집되는 투자금 규모가 400억 달러를 넘으면서 작년 최대였던 320억 달러를 능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는 특수 목적 기업 인수 자금이나 올해 초 광풍을 일으켰지만 조금 잠잠해진 SPAC을 제외한 것입니다.

연도별 여름 IPO 추이

연도별 여름 시즌 IPO 금액 추이, Money raised by UD listed IPOs in June, July and August, Data from Dealogic via Wall street journal, Graph by Happist
연도별 여름 시즌 IPO 금액 추이, Money raised by UD listed IPOs in June, July and August, Data from Dealogic via Wall street journal, Graph by Happist

  • 중국 최대 챠량공유 플랫폼 디디추싱
  • 밈주식 붐을 일으키며 개인투자자들의 지지를 받았던 로빈후드
  • 자동차 배터리회사 클라리오스
  • 그외 아직 공개되지 않은 24개이상의 기업들이 투자금을 유치하기 위한 로드쇼를 준비 중

월가에서는 중국 최대 차량공유 플랫폼 디디추싱은 최소한 700억 달러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밈주식 혁며을 부채질하면서개인 투자자들의 지지를 받는 로빈후드는 이번 IPO에서 400억 달러 또는 그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배터리회사 클라리오스는 7월에 상장하면서 최소한 200억 달러 시장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이 기업에 정통한 분석가들은 이야기합니다.

SPAC 상장 열기가 식고, 전통 IPO 시장 활성화 이유

이렇게 이번 여름 전통적인 IPO 시장이 활성화된 이유는 몇가지로 거론됩니다.

  • 2021년 들어 경제 회복에 다른 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고, 그 결과로 테이퍼링이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그 동안 주식시장을 지탱했던 유동성 장세가 끝나는 것에 대한 시장 우려가 커지면서 성장주에 대한 투자 분위기가 악화되었고, 이는 IPO 열기를 식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 21년 초 SPAC 광품이 불었지만 위와 같은 분위기로 광풍이 다소 진정되는 분위기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SPAC 투자 열기가 주춤해지고 상대적으로 전통적인 IPO 시장으로 자금이 몰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 그리고 5월이후 예정되었던 IPO들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이 살아났습니다.
    . 스웨덴 귀리우유업체 오틀리는 IPO에서 제시 가격 범위 중 최고 가격으로 상장해 첫날 19% 급증했고
    . 건설-관리 소프트웨어 회사인 Procore technologies는 IPO 시 예상보다 높은 가격에 상장되어 100억 달러이상으로 평가를 받았음
    . 결제회사 마르케타도 IPO 가격이 예상보다 높게 책정되어 15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었고 첫 거래에서 13% 급등했습니다.
  • 전통적인 IPO 주식들이 SPAC 상장 주식보다 성과가 낫고 전망도 좋습니다.
    . 딜로직(Dealogic)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전통적인 기업공개(IPO)를 기업들의 주가는 20일동안 평균 6.9% 상승했습니다.
    . 반면 SPAC 상장 회사들의 주가는 상대적으로 하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더우기 SPAC 상장 회사들이 급증하면서 매도 물량이 터지면서 향후 주가 전망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잇기 때문에 SPAC 매력이 하락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경제 활성화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인플레이션은 어렵다는 공감대, 이는 경기 회복이 생각한 만큼 폭발적이지 않다는 판단이 힘을 얻으면서 장기 금리가 안정화 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상황인식 변화로 다시 성장주 투자 열기가 되살아 나고 있고, 이는 IPO 시장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틀리 브랜드 전략, 오틀리 광고 직접적인 메세, live kindly oatly milk advertisement, Image fron Oatly
오틀리 브랜드 전략, 오틀리 광고 직접적인 메세, live kindly oatly milk advertisement, Image fron Oatly

마치며

미국 주식 시장은 팬데믹 이후 급격한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대신 점진적인 인플레이션과 이에 기반한 경제 장에 두 무게를 두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언젠가는 테이퍼링과 금리 인상 시기가 오겠지만, 그 시기는 생각보다 오래 걸릴 것이다라는 공감대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부진을 보였던 성장주들이 다시 사상 최고가를 갱신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분위기에 맞추어 전통적인 IPO 시장도 활황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지면서 식료품 배달회사인 인스탁카트나 친환경 신발 제조회사 올버즈와 같은 회사들이 올해 상장을 준비하고 있어 IPO 시장은 여전히 뜨거울 것으로 보입니다.

아디다스와 올버즈 협업해 태어난 FUTURECRAFT.FOOTPRINT 제품 측면, 탄소배출양을 표시, Image from ADIDAS
아디다스와 올버즈 협업해 태어난 FUTURECRAFT.FOOTPRINT 제품 측면, 탄소배출양을 표시, Image from ADIDAS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