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영상] 강방천의 인플레이션 예측과 주식투자 성공법칙 4가지

Updated on 2021-06-02 by

강방천 회장은 현 시점은 디플레이션 요인들이 약화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러하 ㄴ시기에 취할 수 있는 주식투자 성공법칙 4가지를 언급한 인터뷰를 정리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를 전후해 1년 10개월 만에 종잣돈 1억원을 156억원으로 부풀린 국내 주식투자계의 살아있는 신화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은 작금의 상황은 13년간 유동성 공급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을 막았던 디플레이션 요인들이 점차 약화되고 있기 때문에 유동성 파티가 막을 내릴 시점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 에브리데이에서 강방천 회장의 인플레이션 예측과 주식투자 성공법칙 4가지를 정리한 인터뷰 영상이 있어 이를 소개하고 간략히 요약해 봣습니다.

주식을 언제 사고 언제 팔 것인가

강방천은 주식을 할때 4가지를 이야기 한다.

  1. 좋은 기업과 함께하라
  2. 이왕이면 쌀 때 사라
  3. 나누어서 사라
  4. 그렇게 했다면 오래 기다려라

이 중에서 쌀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1. 첫번째 단계로 (시장이) 공포를 느끼고 있을 때 사는 것
    . 흥분할 때 냉정해야 하고 공포스러울 때 다가서야,
    . 모임에서 펀드 내니저라고 소개하면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이야기를 할 정도로 공포를 느끼고 제외되면 사야할 신호로 읽는다.
    . 작년 코로나 팬데믹 폭락 시, 금융 위기 시, IMF 시 등
  2. 두번째로는 바닥에서 조금 올랐을 때
    . 미팅에서 여전히 주식은 위험한 것이야 라고는 반응을 보임
  3. 세번재 단계는 사람들이 괘찮은 종목을 물어보기 시작할 때
  4. 네번째 단계는 시장 참여자들이 흥분해서 모든 사람이 전문가라고 주장하기 시작할 때
    . 이때 펀드매니저에게 종목을 알려 줌

지금 주식 시장은 모든 사람이 전문가가 되어서 강방천에게도 주식에 대해서 훈수를 두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강방천은 1년 회전율을 100% 정도 유지하고 있는데, 다른 펀드들의 회전율은 300~400%에 달하는데 에 비해서 낮지만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들과 비교해서는 회전율이 높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음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한국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명쾌하지 않고 오래갈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5년 지나면 흔들릴 회사들이 너무 너무 많습니다. 3년, 5년 주가를 보지않고도 안심할 수 있는 회사가 한국에는 몊개나 있을까요?

미국은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 좋고, 타겟 고객들이 너무 많고, 미국에서 성공 후 글로벌러 전개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한국은 시장이 좁기 대문에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는 순간 거의 8부 능선까지 가 있기 때문에 한국 주식 시장이 힘듭니다.

그동안 거래했던 대부분의 기업은 삼성전자 등 몇개를 제외하고는 3~5년이 되기전에 목표한 가격에 도달하던지, 비즈니스 모델에 훼손되면서 매도해야 했다고 지적합니다.

디플레이션 임계점? 현재 시장에 대한 평가

2008년이후 지속적으로 지배했던 것은 금리인하, 양적오나화 그리고 정부의 재정지출이 있었습니다. 2008년이후 13년동안 돈을 마음것 뿌리는 역사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보다는 디플레이션이 강화되었습니다. 지금은 그 디플레이션이 임계점외 왔다고 의심할 시점에 왔다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통화 홍수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낮았던 이유는 아래와 같은 세가지 요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중국의 저가 상품이 세계에 보급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는 낮은 상품 가격 혜택을 받을 수 있었음
  2. 아마존 효과로 불리우는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혁명적인 유통 혁신으로 가격이 낮아졌음
  3. 기업드르이 기본 전략은 고객 확보 후 해외 생산 등으로 낮은 생산 원가를 구현하면서 가격이 낮아질 수 있었음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디플레이션을 유발했던 요인들이 여전히 유효할까 생각해 봐야 합니다.

  1. 중국의 저가 상품은 중국 인건비등이 크게 올랐기 때문에 지속될 수 없을 것
    중국 상해 직원 인건비가 무려 10배 상승했
    . 중국 인건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많이 올랐고, 앞으로 많이 오를 것
    . 중국 경제 정책이 수출 중심에서 내수 중심으로 변화 등
  2. 아마존 효과는 계속 될 수 있을 것
    하지만 침투율이 높아지면서 한계를 보일 수 있을 것
  3. 팬데믹을 겪으면서 공급체인에 대한 고민이 증가하고 있어 가격 등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전략적인 공금망 구축이 증가하면서 이 요인은 약화될 것으로 예상

따라 13년동안 마음껏 뿌린 유동성 공급 증가에도 눌러왔던 디플레이션 압력은 한계에 왔다고 생각입니다. 언제인지 모르지만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식투자 성공법칙 4가지

강방천이 이러한 상황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가능하게하는 주식투자 성공법칙 4가지를 강조합니다.

  1. 부채를 줄여라
  2. 괜찮은 기업이나 자산은 나누어서 매입하라
  3. 불황에 온다면 이때 공포를 이기고 매수해라
  4. 이렇게 결정해 매입한 자산은 오래 가져가라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원칙은 좋은 기업과 함게 하하는 것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