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미래를 바꿀 빅테크 기업들의 기발한 특허 소개

Updated on 2021-03-14 by

빅 테크 기업들은 온갖 종류의 기발한 특허들을 출원합니다. 그들이 제시한 기발한 특허 대부분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지만 그들 중 몇몇은 살아남아 우리 미래를 결정하곤 합니다. 어쩌면 미래를 바꿀 빅테크 기업들의 기발한 특허를 알아보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겠죠.

여기에서는 protocol에서 엄선 소개한 빅테크 기업들의 혁신 특허를 소개한 기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여기에는 노인들을 모니터링하고, 헬멧을 네트워킹하고, 의사들과 상당할 수 있는 웨어러블을 비롯한 다양한 테크기업들의 혁신 특허들을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뉴스 페퍼먼트에서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꿈을 꾸는 구글”이라는 제목으로 텍스트 중심으로 번역 소개되었습니다. 저는 원본 및 이 번역본도 참고해 추가 자료를 보안해 이 기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글 노인 건강 감지 시스템

노부모가 있는 사람들은 부모님 건강을 확인하기 위해 자주 연락하거나, 이를 도와주는 기기나 제품 구입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이 구글 특허에 나타는 구글 솔루션은 원격으로 노부모님을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잇습니다. 부모님 댁에 설치된 스마트 센서와 구글 홈 시스템을 이용해 집 안의 상황을 감지해 제삼자에거 알려주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시간대에 인기척이 없으면 시스템이 알림을 보내, 사용자가 전화를 걸지 또는 문자를 보내 체크인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 댁에 이러한 시스템을 설치하려면 허락을 받아야 하겠죠.

기발한 특허, 구글 노인 건강 감지 시스템 , 그글 특허에 반영된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습

구글, 아날로그 제품의 디지탈화

몇년 전, 구글은 전자 센서를 의류에 적용한 재커드(Jacquard) 프로젝트를 소개했습니다. 그것은 재킷, 가방, 심지어 신발과 같은 아날로그 제품에 센서를 심어 디지탈화에 사용되었습니다.

구글 특허, 재킷 신발 모자 핸드백 등에 센서를 적용하고 터치나 스마트폰등으로 제어할 수 있는 아날로그를 디지탈화하는 솔류션 제안
구글 특허, 재킷 신발 모자 핸드백 등에 센서를 적용하고 터치나 스마트폰등으로 제어할 수 있는 아날로그를 디지탈화하는 솔류션 제안

이러한 시도는 멋진지만, 소비자는 실제로는 원하지 않는 새로운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 특허를 기반으로 구글은 여러분이 이미 가진 어떤 제품에든 스마트하게 만들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터치 센서나 움직임 추적과 같은 기술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부모님 댁 전체에 센서를 다는 대신에 이런 제품을 활용해 볼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 리바이스는 이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재킷을 출시

청바지로 유명한 리바이스는 그들의 혁신을 보여줄 방식으로 구글과 협혁해 스마트 재킷을 출시했죠.

 리바이스 청바지를 가장 많이 입기 때문에 상징이 되어버린 트럭 운전사 재킷에서 혁신을 반영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리바이스는 트럭 운전사들의 50번째 기념일을 축하하면서 구글과 제휴해 트럭 운전사 재킷 소매에서 아이폰을 제어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재킷을 만들었습니다.

리바이스 트러커 재킷, levis commuter trucker jacket wearable tech clothing

구글의 원격의료 시스템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의 생명과학 연구기관 베릴리(Verily)는 의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의산 진단을 받을 수 있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이 구글 특허는 사용자의 심장 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웨어러블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작은 웨어러블 배터리가 얼마나 오래 갈 수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솔류션은 모니터링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부정맥 가능성을 탐지하는 등 지소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데이타를 분석해 심장의 잠재적인 문제점을 파악합니다.

이미 현재에도 이런 일이 가능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몇가지가 있지만, 이 구글 특허는 모니터링한 데이터를 분석해 자동으로 여러분과 의사에게 보내서 상태를 파악하고 점검할 수 있도록 만드는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그리고 응급 상황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사용자와 의사에게 경고를 보낼 수 있는 시스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구글 특허 심장 등의 상황 데이타를 웨어러블로 공유받아 분석해 자동으로 사용자나 의사에게 경고해줄 수 있는 구글 원격 의료 시스템 특허
구글 특허 심장 등의 상황 데이타를 웨어러블로 공유받아 분석해 자동으로 사용자나 의사에게 경고해줄 수 있는 구글 원격 의료 시스템 특허

아마존 자율 회피를 위한 거리 측정 레이저 시스템, Autonomous avoiding

개념적으로는 매우 간단하지만, 배달 드론 이용이 늘어나는 미래에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아마존의 이 특허는 드론에 부착된 거리 측정 레이저 시스템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배달 중인 드론은 이 시스템을 활용해 주위 사물 및 주변 드론들의 위치를 파악해 피해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달 드론의 자율 운행을 어렵게 만드는 것은 기술이 아니라 바로 인간들입니다.

아마존 특허, 드론에 적용할 거리 측정 레이저 시스템
아마존 특허, 드론에 적용할 거리 측정 레이저 시스템

애플 교통 안내원 수신호를 이해하는 자율주행 기술

애플은 오래전부터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하죠.

그렇기 때문에 애플은 자율 주행 관련 여러가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 소개하는 애플 특허는 자율주행차가 교통 신호가 아닌 교통 안내원을 만났을 시, 교통 안내원의 수신호를 보고 무엇을 해야할지, 교통 안내원의 다양한 수신호를 어떻게 해석하고 반응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애플 교통 안내원의 수신호를 이해하는 자율주행 기술 특허

이러한 애플 특허를 보년 자율주행차를 타고 시내를 누비는 미래를 상상하게 만듭니다.

1956년 상상했던 자율주행 자동차 생활(Driverless Car of the Future Adlores)
1956년 상상했던 자율주행 자동차 생활(Driverless Car of the Future Adlores)

가상 세계를 더욱 현실감있게 만드는 페이스북 “옷감 시뮬레이터(cloth simulator)”

비디오 게임 캐릭터들이 입는 옷은 현실에서 입는 것처럼(IRL, 가상세계가 아닌 실생활에서, 실제로, in real life) 딱 맞나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예는 스포츠 게임의 유니폼인 것 같습니다. 스포츠 게임에서는 움직이는 사람의 옷감이 늘어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유니폼의 옷감을 늘리는 대신 옷감 위의 선수 이름을 늘려서 마치 유니폼이 신축성이 있는 것처럼 표현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페이스북 특허는 머신러닝 기반 “옷감 시뮬레이터(cloth simulator)”를 이용해 가상 세계에서 옷감의 움직임을 실제처럼 보여주는 시스템입니다.

페이스북이 VR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하면, 이 시스템은 지금의 어색한 몰입형 비디오 게임에서 벗어나 VR 게임이 실제 삶처럼 느꺄지도록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특허, 옷감 시뮬레이터(cloth simulator)
페이스북 특허, 옷감 시뮬레이터(cloth simulator)

마이크로소프트 자동 여행 일지

제가 어릴 적에 엄마는 여행를 갈 때마다 일기를 쓰게 하셨습니다. 일기를 쓰는 것은 유익한 활동이었지만 일기를 쓰는 것보다는 실제 여행를 즐기는 것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러한 일기쓰기 경험이 글쓰는 직업에 도움이 되었겠죠. 그렇지만 여전히 저는 여행을 기록하는 것보다는 여행 자체를 즐기는 것이 더욱 더 좋습니다.

여기 소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특허는 스마트폰 통화, 문자, 사진, 위치 및 기타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 일지를 자동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자동으로 기록한 여행 일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그렇게 많은 데이터를 넘겨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선택의 문제가 있겠죠.

마이크로소프트 특허, 여행 중의 활동 데이타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여행 일기를 작성해 주는 마이크로소프트 자동 여행 일지
마이크로소프트 특허, 여행 중의 활동 데이타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여행 일기를 작성해 주는 마이크로소프트 자동 여행 일지

마이크로소프트 시각장애인용 스포츠 보조 기기

마이크로소프트는 시각장애인도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포츠 보조 기기 아이디어를 구현한 특허를 제출했습니다.

이 특허가 현실화 된다면 시각장애인도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저변 인구가 크게 늘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 특허는 시각 장애인들이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게임기 엑스박스 키넥트(Xbox Kinect) 센서가 타격 시 착용하는 헬멧에 내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투수가 던진 공이 들어올 대 야구 방망이를 휘들어야할 때를 진동이나 소리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야구장 밖에서 이러한 핼맷을 착용하는 것은 어색해 보일 수 있지만, 길을 건널 때 안전한 시점을 착용자에게 알려주는 등 일상 생활의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특허, 마이크로소프트 시각장애인용 스포츠 보조 기기
마이크로소프트 특허, 마이크로소프트 시각장애인용 스포츠 보조 기기

마이크로소프트 소셜 미디어 아이스 브레이커

코로나 팬데믹으로 줌과 같은 다양한 화상회의 솔류션을 이용한 화상회의나 화상미팅이 늘어나면서 시작 초기 어색한 분위기를 풀기위한 아이스 브레이킹용 질문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스 브레이크용 질문에는 집에 불이 났을 때 무엇을 챙겨 나올지, 어떤 브랜드를 좋아하는지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질문들입니다. 어색한 분위기에서 사람들이 긴장을 풀고 입을 열도록 만드는 것이죠.

여기 소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특허는 소셜미디어에서 채팅, 대화, 전화할 때 아이스 브레이킹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온라인에서 소통하는 친구, 동료, 심지어 처음 만나는 사람에 대해서도 적절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보는 소셜 미디어에서 상대방의 이름 옆에 나오기도 하고, 전화가 울릴 때 나오기도 합니다. 당신이 참가한 마라톤 대회, 당신이 좋아하는 90년대 록 밴드의 공연과 같은 정보를 바탕으로 일과 날씨가 아닌 다른 이야기로 대화 초기의 어색한 분위기를 풀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특허, 마이크로소프트 화상회의나 소셜 미디어용 아이스 브레이커
마이크로소프트 특허, 마이크로소프트 화상회의나 소셜 미디어용 아이스 브레이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