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프라이버시 정책에 대한 페이스북 비판이 타당한 4가지 이유 by Inc

Updated on 2021-01-08 by

애플이 새로운 운영체제를 도입하면서 개인 프라이버시 정책을 강화 일환으로 앱 설치 시 사용자 데이타 추적을 허용할지를 받드시 묻도록 애플 프라이버시 정책을 바꾸면서 페이스북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프라이버시 정책과 디지탈 광고 효율성간 논쟁이 일고 있습니다.

이번에 변경된 애플 프라이버시 정책은 사용자 데이티 추적을 원하지 않는 소비자들 때문에 디지탈 광고 정확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디지탈 광고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는 페이스북 등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애플의 프라이버스 강화 정책은 환영할만 하지만 그동안 무료 인터넷이 가능했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였던 효율적인 광고라는 솔류션이 있었기 때문인데 이제 이러한 방식이 점점 힘들어 지는 것 같습니다.

공짜 인터넷은 점점 사라지고 모든 정보는 일정 비용을 내는 방식으로 변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스북도 광고에서 Apple vs Free Internet라는 제목으로 인터넷 자유를 내세웟습니다.

저는 그런 의미에서 페이스북 주장이 반드시 나쁜 주장은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새로운 변곡점이 가까워지는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와 갈등의 한 모습으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애플 프라이버시 정책이 훨씬 더 옹호를 받고 있으며, 페이스북 주장은 중소기업을 등에 업고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비즈니스 모델을 위헙하기 때문에 나온 반격이라는 인식이 높은 것 같습니다.

애플의 정책은 프라이버시를 강화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아래 글에서도 언급하듯이 인터넷에서 개인 정보 보관처가 페이스북에서 애플로 이전된다는 점만 달라질 뿐 궁극적인 변화는 없다는 비판도 근거가 없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정보 통제권을 갖게 된 애플이 향후 비즈니스 전략상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주장을 강하게 옹호하는 Inc의 4 Reasons to Side With Facebook in Its Privacy War With Apple라는 글인데요. 애플과 페이스북 프라이버시 전쟁 맥락 및 페이스북 주장을 조금 더 이해하기 위해서 번역, 소개해 봅니다.


애플 프리이버시 정책과 페이스북의 반격

애플의 새로운 운영 체제는 사용자가 어떤 앱을 온라인에서 추적할 수 있는지 제어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으로 광고 타겟팅과 이를 사용하는 모든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애플의 이러한 정책은 소기업들이 고통을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소기업과 페이스북은 언제나 낯선 동료일 수 있지만, 애플의 다가오는 사생활 업데이트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새해에 iPhone 제조업체, 애플은 사용자가 다운로드하는 모든 앱에 대한 추적 권한을 부여해야 하는 새로운 운영 체제인 iOS 14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선택권이 주어지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생활 문제로 그것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대헤서 페이스북은 월스트리트 저널과 다른 출판물에 전면 광고를 싣기까지 하면서, 이러한 애플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애플의 정책 전환은 중소기업들에게 좋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부 광고회사 임원들도 이러한 주장에 이에 동의합니다.

페이스북 애플 프라이버시 정책 비난 광고, Apple vs. the free internet, Facebook newspaper ad Apple privacy

디지털 미디어 회사들은 애플의 업데이트 소식이 모바일 광고 생태계를 이미 뒤흔들어 놓았는데, 이는 옵트인 요구사항이 표적 광고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광고주들이 광고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하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티누티의 최고 전략 책임자인 니 아네

“대기업들의 추적을 원하지 않는 개인 정보 보호 옹호자들과 소비자들에 대한 분명한 승리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중소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종 결과는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 신뢰성이 떨어지고 비용이 더 많이 들 것입니다.” – 광고 플랫폼 Ambee의 루크 해서웨이

페이스북은 iOS 14의 변화는 앱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표적 인 앱 광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Auditive Network 광고 사업의 50% 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iOS 14 개인 정보 보호 업데이트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부터 아이폰 사용자들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표적으로 삼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스마트폰의 고유 식별자인 IDFA 또는 광고주 식별자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롬프트를 차단하면 구매 또는 다른 상호 작용을 통해 누가 광고를 보고 조치를 취했는지 측정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각 개인 사용자들에게 현재처럼 광고가 보정되지 않을 것이며, 이는 소규모 기업들에게 마케팅 기회와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수요일 블로그에 올린 광고 및 비즈니스 제품 담당 부사장인 댄 레비가 제안합니다.

“결혼을 계획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연락하는 것은 지역 웨딩 플래너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맞춤형 개 목줄을 판매하는 소규모 전자상거래 제품은 고양이 주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레비는 그 변화가 페이스북의 수익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상위 100대 광고주들은 페이스북 광고 수익의 16%를 차지합니다.

페이스북 주장이 타당한 4가지 이유

중소기업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챔피언으로서 페이스북을 이용한 판매는 쉽지만은 않습니다. 지난 달 블룸버그는 페이스북의 A.I.가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중소기업 광고주들을 아무 설명없이 퇴출시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페이스북 정책이 그렇더라도 적어도 이 경우에는 페이스북 주장이 일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4가지 자세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 소기업은 대기업보다 마케팅을 위해 소셜 미디어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

오늘날 소기업에게는 소셜 미디어 존재는 타협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2017년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 80%가 마케팅을 위해 소셜 미디어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쇼핑을 강화하려는 오프라인 기업들이 늘면서 이러한 숫자는 확실히 증가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지난 10월부터 4,000개 이상의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Deloitte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들이 코로나 팬데믹 동안 디지털 도구의 사용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소매업이나 식당과 같이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입은 산업과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2019년에 Yottpo가 실시한 온라인 패션 쇼핑객 대상 조사에서 거의 절반 정도가 소셜 미디어에 영향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2020년 RGH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중 식당 방문자의 절반 가까이가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보고 처음으로 레스토랑을 방문했다고 합니다.

2. 소비자들은 휴대폰으로 더 많은 구매 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5년 전까지만 해도 생각조차 할 수 없었을지 모르지만, 스마트폰 온라인쇼핑은 인기가 급상승했습니다.

게다가, 팬데믹 동안 디지털 페이 사용 증가는 의심할 여지 없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동남아시아에서 모바일은 가장 중요한 온라인쇼핑 방법입니다. 2019년 Forrester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에서 온라인 소매 판매의 총 62%가 모바일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은 또한 젊은 쇼핑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그들 중 대다수는 스마트폰 쇼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엡실론의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약 75퍼센트의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온라인에서 쇼핑을 한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이 이미 모바일 쇼핑에 익숙해진 핵심 그룹들 사이에서 광고 표적을 거절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드는 것은 상당한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게임 회사들은 잃을 것이 많습니다.

애플의 움직임은 운영 수익을 광고에 의존하는 무료 모바일 게임 생태계를 뒤흔들 것입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가치가 높은 고객을 찾는 데 주력하는 모바일 게임 회사들은 이러한 변화로 인해 가장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 Ahene

따라서 모바일 게임이 인앱 구매 또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애플의 결정으로 광고 트래픽이 줄어들면서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4. 애플의 대안은 페이스북보다 덜 정확해요.

애플은 개발자들에게 페이스북을 통해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이며,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이 사생활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합니다.

2018년에 조용히 출시된 새로운 API인 SKadNetwork를 통해 기업은 광고 캠페인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네트워크에 알림이 표시되지만, 광고주들은 사용자 또는 기기별 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은 광고주들이 사용자의 IDFA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상실한 결과로 출판사와 모바일 측정 파트너에게 Apple API로 이전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지 사용자 데이터를 한 대기업에서 다른 회사로 옮깁니다: 페이스북에서 애플로. 또한, 많은 온라인 광고 업계는 Apple API가 덜 정밀해서 광고주들이 사용자 상호 작용에 대한 덜 정확하고 아마도 덜 의미 있는 데이터에 밖에 접근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