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경제는 비참한데 엄청난 자산시장 활황이 가능했던 이유

Updated on 2021-07-05 by

2020년 특징중의 하나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대부분 경제 주체들은 엄청나게 힘들어 비참한 팬데믹 경제 침체에 빠졌지만 주택 시장과 주식 시장 등은 이와 다르게 엄청난 자산시장 활황을 맞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실물 경제와 자신시장의 괴리를 뉴욕타임스는 코롸 팬데믹 대응 경제 정책으로 개인들의 수입은 증가하고 팬데믹으로 소비가 줄면서 엄천난 속도로 저축율이 증가하면서 발생했다는 것을 수입, 지출 그리고 저축 데이타를 통해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하의 경제 상황을 조금 더 논리적으로 이해하기에는 좋은 기사인듯 싶어서 간단하게 번역, 소개해 봅니다.

Why Markets Boomed in a Year of Human Misery

인류의 불행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호황을 누린 이유

인류에게 정말 비참한 한해였던 2020년에 시장은 유례없는 호황을 누렸습니다. 이는 연준이나 경기부양책 덕분만은 아니었습니다. 화이트 칼라 노동자들의 저축 증가는 거의 모든 금융 자산을 끌어 올리는 대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말 미국에서 가장 혼란 스러운 것은 모든 경제 현실이 끔찍한 방문 금융시장에서는 모든 것이 훌륭하다는 것입니다.

정말 무시무시한 이에요. 하루 약 3,000명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죽어가고 있고, 일주일에 80만명이 새로운 실업수당 청구서를 제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산 가격은 계속해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현대 자본주의 옹호자들조차 경제 작동 방식에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궁금해 할 정도입니다.

호황을 누리는 시장 과 경제적 절망의이 이상한 조합을 더 잘 이해하려면 데이터를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이 수치는 미국이 이 시점에 어떻게 도래했는지에 대한 일관된 설명을 제공합니다. . 즉, 정책, 시장, 경제가 어떻게 교차하는지에 대한 교훈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유행의 해의 빈부격차와 빈부격차도 드러납니다.

개인 소득 증가

미국 개인 소득 증가, 2020년 ~11월과 2019년 ~11월까지 비교

많은 서사시들이 그렇듯이 국민소득과 상품계정, 즉 “월간 개인소득과 그 처분“의 자료표에서 시작합니다.

이 보고서는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크게 변화시킨 두가지 활동, 미국인들의 수입과 지출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월부터 11월까지의 수치를 조합하고,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이 팬데믹의 채찍효과(whipsaw effects)를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중요한 관찰은 연봉과 임금(Salaries and wages)은 경제를 주의깊게 관찰하는 사람들조차 놀라울 정도로 생각보다 덜 떨어졌습니다. 총 근로자 급여는 지난 9개월 동안 0.5퍼센트밖에 줄지 않았습니다. 이는 경제 대재앙이라기 보다는 가벼운 경기 침체에 가깝습니다.

이해 불가능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경제의 많은 부분이 문을 닫았고, 수백만 명이 실직했습니다. 별도의 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고용주들이 급여를 주는 일자리의 수는 11월에 전년 비 6.1퍼센트 감소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일자리 수는 6% 줄었지만 직원 급여는 0.5%만 줄 수 있을까요? 이는 어떤 일자리가 없어졌느냐와 관련이 있습니다.

팬데믹 때문에 더 이상 일 하지 않는 수백만의 사람들은 저임금 서비스직에 불균형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급여가 높은 전문직 일자리는 영향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높았고, 창고업이나 식료품점과 같은 소수의 다른 부문들이 호황을 보여서 근로자들의 소득이 높아졌습니다.

산술적인 계산은 간단합니다. 만약 기업 임원이 어려운 한 해 동안 회사 운영하면서 10만 달러의 보너스를 받는 반면, 연봉 2만 5천 달러의 식당 종업원 4명이 직업을 완전히 잃는다면, 인간적인 면에서 많은 고통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총 급여에 대한 순효과는 제로입니다.

따라서 대량 실업에도 불구하고 임금, 급여, 기타 근로자들의 급여는 9개월 동안 430억 달러로 약간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에는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의회가 지난 3월 말 통과시킨 CARES법에 대한 모든 공격에도 불구하고, 미국 국민들, 특히 실직자들의 소득을 지원하는 데 기여 정도는 매우 놀랍습니다.

실업 보험 수당으로 인해 미국인들의 수입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2020년 3월부터 11월까지에는 25배 더 높았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수백만명의 실업자들이 혜택을 노리고 있다는 것을 부분적으로 반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7뭘말까지 포함된 실업 수당에 주당 600달러 지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일자리를 잃었지만 실업 수당을 받을 수 없었을 프리랜서 및 계약직 근로자들은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전체적으로 3월에서 11월까지 실업 보험 프로그램은 전년보다 4,990억 달러를 미국인들의 호주머니에 쏟아 부었습니다. 그 중 3,650억 달러는 CARE 법 확장의 결과였습니다.

그 법안의 혜택을 받는 대부분의 미국 가정에는 뿌려진 1,200달러 수표는 개인소득 계정에 2,760억 달러를 추가로 기여했으며, 그 중 상당분은 소득 감소를 겪지 않은 가정에 부과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급여를 계속 유지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급여 보호 프로그램은 기업과 농장 소유주에게 발생하는 이윤인 “소유자의 소득” 붕괴를 막았습니다. 이 수입은 290억 달러로 소폭 증가했지만, PPP와 코로나 바이러스 식품 지원 프로그램이 없었다면 1,430억 달러 감소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놀라운 숫자입니다. 모두 집계했을 때 미국인의 누적 세후 개인 소득은 2019년보다 2020년 3월부터 11월에는 1조 3천억 달러 증가하여 8 % 이상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던) 봄에 있었던 경제 예측가 사이에서 나온 일부 비관론은 이러한 경기 부양책이 얼마나 크고 영향력이 있을지 이해하지 못한 것을 반영했습니다.

개인 지출의 감소

그러나 소득도 이야기의 일부일뿐입니다. 2020 년에는 원장의 반대편 인 지출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미국 개인 지출 증가  2020년 ~11월과 2019년 ~11월까지 비교

“월간 주요 제품 유형별 개인 소비 지출”이라는 또 다른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눈을 돌리면, 봄철에 경제가 붕괴되는 동안 예측하기 쉽지 않은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한 부분은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모든 레스토랑 예약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항공편을 이용하지 않았으며, 스포츠 및 콘서트 티켓을 구매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절감되었습니다. 서비스 지출은 5,570억 달러로 거의 8% 감소했습니다.

팬데믹 기간에 소비자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분명한 패턴은 없었습니다. 미국인들은 서비스에 지출하거나 할 수 없는 대신에 상품 구입에 사용했습니다.

미국 내구재 소비는 600억 달러 증가한 반면, 비내구재 소비는 390억 달러 증가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상품에 대한 추가 지출은 서비스에 대한 지출의 감소를 초과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낮은 이자율 덕분에, 가계의 개인 이자 지급과 기타 잡비 지출이 590억 달러 감소했습니다.

미국 가정들은 전체적으로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 뿐만 아니라 더 적은 돈을 쓰고 있었습니다. 총 지출이 5,350억 달러 감소했습니다.

저축율의 상승

미국 개인 저축 증가  2020년 ~11월과 2019년 ~11월까지 비교.png

급증하는 개인 소득과 지출 감소의 조합은 미국인들의 저축률을 천정부지로 밀어 올렸습니다. 3월부터 11월까지 개인 저축액은 2019년보다 1조 5,600억 달러 증가했으며, 이는 173% 증가한 수치입니다.

보통 저축률은 팬데믹 이전에는 7퍼센트 정도로 좁은 범위에서 변동합니다. 그런데 4월에 33.7 퍼센트로 치솟았고, 이는 1959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올해 수백만의 미국인들이 엄청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놀라운 속도로 저축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디론가 가야만 했어요. 그런데 어디로요? 여분의 현금을 보유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이었습니다. 물론 통화 유통량은 2월 이후 14% 증가한 2,600억 달러나 증가했습니다. 시중 은행의 예금이 3월 첫째 주 이후 19%나 크게 올랐습니다.

또한, 리스크에 좀 더 익숙해진 분들을 위해 주식 투자가 있었습니다. 이는 올해 S&P 500 지수 16% 상승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시장의 모멘텀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테슬라나 거래 옵션과 같은 시장 친화적인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또는 코로나 팬데믹 기회를 활용해서 새 집을 살 수도 있었습니다. 주택 판매가 급증했고, 10월에 S&P CoreLogic 전국 주택 가격 지수는 1년 전보다 8.4 퍼센트 올랐습니다.

근본적으로, 팬데믹으로부터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피한 사람들의 저축 증가는 거의 모든 금융 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확실히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역할을 합니다. 중앙은행은 금리를 0에 가까운 수준으로 낮추었고, 수년 동안 금리를 동결하기로 약속했으며, 정부 부채를 사들였고, 회사채 시장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자산 가격의 급등은 주식이나 비트코인 같은 연준 지원과는 거리가 먼 여러 부문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을에는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에서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을 내놓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급등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연준은 3월과 4월에 시장 안정화를 추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지만, 그 이후 상승세는 아마도 저축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역학 관계를 반영할 것입니다.

마치며

이러한 시장 이득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해서 높은 자산 가격이 유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백신을 맞으면서 경제가 회복되고, 전체 패턴이 역전되는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2020년에 금지되었던 여행이나 다른 사치품에 비축된 부를 소비하면서 저축률이 마이너스로 변합니다. 그것은 인플레이션을 부추길 수 있고, 만약 충분히 심각하다면, 연준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쉬운 금융 접근 방식을 철회할 수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경제 이야기는 아직 쓰여지지 않았습니다. 2020년이 가르쳐 준 한가지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예측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