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전망, 디지탈 비즈니스 변화 5가지 by Forrester

Updated on 2020-11-16 by

포레스터(Forrester)는 최근 내년 디지털 비즈니스 변화 전망을 다룬 21년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그들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시대는 비즈니스 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키면서 큰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포레스터(Forrester)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디지털 비즈니스가 “많은 사람들이 선택 사항으로 간주하다가 하룻밤 사이에 필수가 되었습니다.”라고 지적합니다. 한 소매 업체는 코로나19로 매장 폐쇄 후 단 5개월 만에 5년치 온라인쇼핑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목도했다고 전합니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로 포레스터(Forrester)는 2021년 대부분 기업이 본격적인 디지털 환경 구축에 투자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포레스터(Forrester)가 발표한 2021년 예측은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5가지 핵심 사항 예측으로 구성됩니다.

아쉽게도 이 보고서는 포레스터(Forrester) 유료 회원 대상으로만 공개하고 있어서 보고서 자체는 입수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이를 요약 보고한 테크리퍼블릭 기사를 기반으로 다시 정리해 봤습니다.

5 ways digital business will change in 2021

1. 20% 기업이 디지탈 부서를 만들 것

20% of worldwide businesses will create digital divisions.

전 세계 기업의 20 %가 디지털 부서를 만들 것입니다.

포레스터(Forrester)는 디지털을 통한 업무(Digital engagement)가 2021년 고객 가치 창출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될 것이며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BP, John Deere 및 Siemens처럼 데이터, 인공 지능(AI) 및 소프트웨어 기반 부서를 조직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포레스터(Forrester)는 “2021년 말까지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중 30%가 상당한 디지털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20%가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데 전념하는 디지털 부서를 구성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 클라우드 우선 전략

Cloud-first strategies will dominate digital growth.

클라우드 우선 전략이 디지털 성장을 지배 할 것입니다. 포레스터(Forrester)는 “모든 새로운 디지털 부서는 에코 시스템을 통해 혁신을 수용 할 것이며, 우리는 기업의 50%가 클라우드 중심 전환을 우선 순위로 삼고 업무에 중요한 운영 앱과 모든 경험 앱을 클라우드로 이동시킬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예측합니다.

이 전략의 핵심 부분은 내부 및 외부 리소스를 조정하는 것이며, 포레스터(Forrester)는 조직이 고객 또는 비즈니스 결과와 같은 특정 전략을 염두에 두고 수행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3. 다양한 온라인쇼핑 채널 실험 및 고도화

“Buy” buttons will be everywhere”

온라인쇼핑이 대세화 됨에 따라 어디에서난 온라인쇼핑으로 자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2021년은 기업들은 다양한 판매 채널을 실험하면서 어떤 판매 채널이 효과적이고 장기적으로 유지해야 할지를 테스트하고 결정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포레스터(Forrester)는 “이는 단순히 Shopify+와 자사 구축 쇼핑몰 또는 페이스북샵/인스타그램샵과 아마존 비즈니스(Amazon Business) 사이에서 결정할 문제가 아닙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모든 채널을 실험하여 새로운 유형의 직접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온라인쇼핑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하는 열망으로 기업들은 보다 심화된 개인화,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판매 및 기타 콘텐츠 우선 전략의 채택을 더욱 촉진 할 것이라고 포레스터(Forrester)는 예측합니다.

4. ERP를 대체하는 DOP

DOP will further replace ERP, leading to more platform innovation.

DOP는 ERP를 대체하여 더 많은 플랫폼 혁신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백 오피스 비즈니스 도구를 단일 제품으로 결합하는 DOP(Digital operations platforms, 디지털 운영 플랫폼)는 2020년에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기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소프트웨어를 대체하여 계속 성장할 것입니다.

DOP(Digital operations platforms, 디지털 운영 플랫폼)를 채택하면 공급 업체가 제품을 차별화 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에게 좋은 일입니다.

“새로운 DOP 오퍼링은 산업 및 마이크로 수직 사용 사례 및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된 AI 기반 및 에코 시스템 지향이 될 것입니다. 결과는 운영 및 통찰력을 위한 디지털 기반이며 비즈니스의 경쟁 핵심을 신제품 및 경험으로 드러낼 것입니다.”라고 포레스터(Forrester)는 이야기 합니다.

5. 성과 기반 가격 체제

Outcomes-based pricing will grow for digital transformation services 디지털 전환 서비스에 대한 성과 기반 가격 책정이 증가합니다.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수용하려는 기업은 많은 외부 공급 업체를 찾을 것 입니다. 포레스터(Forrester)는 새로운 딪탈 전환 서비스 계약의 50%는 특정 결과를 충족하는 조건에 맞우어 가격을 책정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포레스터(Forrester)는 “디지탈 전환 서비스 구매자는 제공 업체가 제휴, 종단간 전문 지식( end-to-end expertise),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자산을 가져와 가치 실현 시간(time-to-value)을 단축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컨설턴트, 기술 서비스 제공 업체 및 기타 기관은 이러한 잠재력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예산을 계획해야 합니다.

포레스터 2021년 전망 보고서

이는 위에서 소개한 21년 디지탈 비즈니스 전망은 아니지만 이러한 내용이 반영된 보다 일반적인 경영 환경 하에서 2021년 전망 보고서 입니다. 참고로 여기에 공유해 봅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