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샵, 아마존 공략 위한 페이스북의 이커머스 전략 무기

Updated on 2020-05-30 by

2020년 5월 19일,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페이스북 CEO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상품 판매 기능인 ‘페이스북샵(Facebook Shops)’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Introducing Facebook Shops: Helping Small Businesses Sell Online

여기에서는 페이스북 샵, 인스타그램 샵의 등장이 이커머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특히 아마존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를 고찰한 SeekingAlpha의 글 “Facebook’s Announcement Is A Long-Planned Head-On Attack On Amazon” 글을 기반으로 페이스북 샵의 이미와 전망을 살펴봤습니다.

가능하면 본 글의 맥락을 살리면서도 빌부는 제 개인적인 의견을 반영하고, 이에 맞는 자료를 추가해 보완했습니다.

이끄는 글

‘페이스북샵(Facebook Shops)’은 우선 미국에서 시작해서 글로벌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페이스북샵 또는 인스타그램샵을 통해서 무료로 온라인 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이전에도 페이스북 샵 섹션을 만들어 페이스북 내에서 온라인 판매가 가능했고, 또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상품 사진, 카드뉴스, 둥영상 등 관련 콘텐츠에 ‘Shop Now”와 같은 브랜드 이커머스로 연결시키는 CTA(Call To Action)을 통해서 소비자의 상품 구매를 유도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페이스북은 이런 간접적인 소셜 커머스에서 벗어나 소셜 미디어와 이커머스를 통합해 보다 큰 시장을 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는 그동안 페이스북이 개발해 적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Facebook Pay)’와 ‘인스타그램 체크아웃(Instagram Checkout)’이라는 결제 수단이 활용되면서 소셜 미디어에서 이커머스 그리고 결제까지 일관된 이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샵은 아마존에 대한 정면 도발이다.

지난 5월 19일 출시한 페이스북의 페이스북 샵 또는 인스타그램 샵은 아마존 매출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는 아마존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봐야 합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과 아마존은 서로 다른 길을 걸었기 때문에 부딕칠 일은 별로 없었습니다. 아니 최근 아마존이 광고 비지니스를 강화하면서 구글이나 페이스북의 강력한 대항마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죠. 지금은 워낙 광고 비지니스 매출이 작기 때문에 본격적인 경쟁 상황은 아닙니다.

아래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 매출 및 성장율에 보다시피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는 합니다.

아마존 디지탈 광고가 주를 이루는 기타 부문 분기별 매출 추이(2016년 1분기 ~ 2020년 1분기) Amazon digital ads, Graph by Happist
아마존 디지탈 광고가 주를 이루는 기타 부문 분기별 매출 추이(2016년 1분기 ~ 2020년 1분기) Amazon digital ads, Graph by Happist

한편 페이스북 광고 사업은 매우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많은 투자자들은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고 페이스북은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주요 디지탈 광고 회사들의 디지탈 광고액 및 성장율 그리고 점유율 추이, Data from eMarketer, Graph by Happist
주요 디지탈 광고 회사들의 디지탈 광고액 및 성장율 그리고 점유율 추이, Data from eMarketer, Graph by Happist

반면 아마존은 이미 몇개의 안정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화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마존 매출은 이커머스, 아마존 웹서비스(AWS) 등 다양한 방면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존 상품 및 서비스 마일스톤(1994년 ~ 2017년)
아마존 상품 및 서비스 마일스톤(1994년 ~ 2017년)

반면 페이스북은 여전히 광고 사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이 필사적으로 완전히 다른 비지니스를 발굴해 새로운 수익원을 찾을 필요는 많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분기별 광고 매출 및 전년 동기비 증가율(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광고 매출 및 전년 동기비 증가율(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완전히 새로운 비지니스를 찾는 것보다는 페이스북이 확보하고 있는 고객 데이타베이스라는 보물을 더 잘 활용할 방안을 찾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이라는 새롭고 획기적인 성장 동력을 갖는 비지니스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만약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이 정상적으로 순항한다면 아마존 매출 절반을 차지하는 아마존 이커머스에 심각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과 더불어 이커머스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제반 기능들은 기업이나 브랜드들은 고객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은 아마존과 같은 마켓플래이스 비지니스 모델로 확장이 아닌 소비자들이 상품을 살펴볼 수 있고, 직접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업체들도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채팅 기능을 통해 온라인 스토어에서 고객들과 접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시스템에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고객은 직접 결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라이브 쇼핑도 테스트하고 있으므로 스트리밍중에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강기술과 같은 새로운 혁신 기술들이 화장품이나 의류, 안경 등을 착용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페이스북 샵 이미지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s), Image from Facebook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s), Image from Facebook

인스타그램 샵 이미지

인스타그램샵(Instgram shop) IGShopCheckout_Colored, Image from Facebook
인스타그램샵(Instgram shop) IGShopCheckout_Colored, Image from Facebook

페이스북 샵은 아마존 마켓 플레이스와는 다른 모델

페이스북은 소셜 미디어 이커머스와 관련해 매우 장기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 페이스북은 시장 참여자들의 작그적인 참여 및 지속 유지를 중요한 목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페이스북 샵은 소매업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될 것입니다. 단 고객이 플랫폼에서 직접 구매하면 가맹점이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페이스북 샵 수수료 체계 설명서, Image capture from Facebook
페이스북 샵 수수료 체계 설명서, Image capture from Facebook

페이스북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매칭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Facebook does not charge any matching fees). 이러한 점은 마켓플레이스만을 제공하고 아마존 셀러들에게 상당히 엄격한 조건을 지키도록 요구하는 아마존과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샵의 아마존 위협은 무엇인가?

페이스북 샵이 아마존 이커머스 비지니스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과 달라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러면서 브랜드들이나 셀러들은 자신의 온라인 스토어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분명히 브랜드들, 셀러들, 유통업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이 페이스북 샵의 결정적인 장점은 아닙니다. 더 중요한 것은 페이스북이 브랜드들, 셀러들, 유통업자들에게 다른 어떤 플랫폼도 제공하지 못했던 엄청난 잠재 고객 커버리지(coverage)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기존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전체 인터넷 사용자 절반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페이스북만 봐도 일 사용자가 17억 명에 이르며, 월 사용자는 26억명에 이릅니다.

페이스북 분기별 월간 사용자수(Facebook MAU) 증가 추이(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월간 사용자수(Facebook MAU) 증가 추이(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그러므로 이커머스를 시도하고 싶은 브랜드들, 셀러들, 유통업자들에게 페이스북은 잠재 고객으로 가득차 있는 곳입니다. 물론 이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구매하기 위해서가아닌 페이스북의 각종 소셜 미디어 서비스에서 무엇인가를 하려는 사람들이죠.

이것은 페이스북과 아마존과의 차이점입니다.

아마존은 아마존에서 무엇인가를 팔고 싶어하는 브랜드들, 셀러들, 유통업자들에게 콘텐츠를 제한합니다. (상품관련 콘텐츠외에는 허용되는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존에 오는 고객들은 단지 무언가를 사고 싶거나 제품 정보를 얻고 싶어하기 때문에 그곳에 올 뿐입니다.

만약 페이스북에서는 아마존과 다릅니다. 사용자들은 페친을 만나거나 즐거움을 얻기 위해 페이스북을 비롯한 각종 소셜 미디어를 방문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들, 기업들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는 다른 환경과 전혀 다른 감정적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그러한 환경에서 광고에 훨씬 더 민감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곳에서 개인화된 광고 효과 레버리지를 높일 수 있는 페이스북 능력이 빛을 발하는 곳입니다.

윤리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것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지만, 브랜드들, 셀러들, 유통업자들에게는 이것이 아마존에 비해 극도의 이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방식이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과 브랜드들, 셀러들, 유통업자들이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소셜 미디오 소비 방식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충분히 크고 앞으로 더욱 더 커질 것

페이스북의 소셜 미디어에서 이커머스를 강화하는 것은 아마존의 종말 또는 약화를 가져올까요? 어느정도 페이스북 샵이 위협적이 될 수 있지만 아마존은 그들만의 충분한 방어 능력이 있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첫째로 이커머스 시장의 엄청난 성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모든 카테고리의 이커머스 비중은 이전 예상보다도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팬데믹동안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것을 시도하고 그 결과에 만족하고 그런 방식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코로나 팬데믹이 오기전인 2019년 5월 예측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규모 및 성장율 추정치입니다. 이 당시에도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그 성장 속도가 더욱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 및 비중 추이(2017년 ~ 2023년), Global online retail eCommerce growth, graph by eMarketer
연도별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 및 비중 추이(2017년 ~ 2023년), Global online retail eCommerce growth, graph by eMarketer

그래서 이커머스 시장 잠재력은 더욱 더 커질 것입니다. 이렇게 커지는 이커머스 시장 성장의 혜택을 아마존도 물론 볼 것입니다. 그러나 예전처럼 아마존이 이커머스 성장 과실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시절은 지났습니다.

월마트나 타겟과 같은 전통 유통업체들도 이미 이커머스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면서 성장율에 있어서 아마존과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높습니다. 20년 1분기 기준 아마존은 이커머스에서 20% 정도 성장했지만, 월마트는 47% 성장했고 타겟은 141% 성장햇습니다.

20년 1분기 타겟 실적, 코로나 수혜속 이커머스 141% 성장

20년 1분기 월마트 실적, 코로나 수혜와 이커머스 74% 성장

여기에 피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들도 적극적으로 이커머스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앞으로 이커머스 성장의 과실은 이커머스를 강화한 전통 유통업체들과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들이 상당부분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실린 아마존 이커머스 점유율 추이, Graph by WSJ
월스트리트저널에 실린 아마존 이커머스 점유율 추이, Graph by WSJ

또한 아마존은 독점금지법 때문에 상당한 어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커머스 수요에 비해서 아마존은 적극적으로 이 수요를 흡수하는 대신 전략적으로 보다 발전 가능성이 높고, 이익이 높은 카데고리에 집중하면서 성장을 조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페이스북샵은 이커머스 시장 참입자로서 엄청난 혁신을 통해서 이커머스 점유율을 빠르게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상대적으로 규제 당국의 규제 조치를 피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입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

페이스북의 적극적인 소셜 미디어에서 이커머스 추진 전략은 페이스북에 제2의 성장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보유하고 있는 엄청난 고객 데이타베이스와 이러한 이커머스와 만나서 엄청난 수익을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페이스북 샵은 아마존 이커머스 사업에 실질적인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적엇듯이 페이스북은 브랜드들, 기업들, 셀러들, 유통업체들에게 아마존보다 더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비록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커머스의 영향을 받겠지만 선두주자로서 영향력은 잃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예전처럼 이커머스 성장 과실을 독식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고, 더 다양화되고, 어쩌면 이커머스가 아주 자연스러운 경험이 되면서 온라인 생활의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온라인 스토어로 연결되고 활성화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뿐만이 아니라 모든 온라인 서비스에서 이커머스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그러한 기회를 누가 제대로 공략해 성과를 낼 것이냐에 따라 코로나 이후 이커머스 지형이 달라질 것입니다. 여기에서도 뉴노멀이 작용합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