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차트] 코로나 팬데믹 下 3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 증가율

Updated on 2020-05-11 by

지난 2월부터 본격화된 코로내 팬데믹은 세게 각국의 자동차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3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 추이를 살펴보죠.

아직 코로나 팬데믹은 끝나지는 않았지만 우린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면 바로 경제가 회복되기를 기원합니다.

그러면서 코로나 팬데믹이 어느 정도 경제를 망가뜨리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주요 국가의 자동차 판매 증가율을 살펴보았습니다.

더 나아가 조금 일찍 코로나와 전쟁을 끝낸 중국의 자동차 판매를 살펴보면서 코로나 이후 경제가 어느 정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지를 추정해 보기 위해 중국의 판매 동향을 살펴보려 합니다.

3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증가율 비교

2020년 3월은 여러모로 비교꺼리가 있는 한달입니다. 한국은 조금씩 코로나 확산세가 잡혀가고 있었고,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가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확사되었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 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해 각국 정부는 경쟁이라도 한듯 봉쇄 및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하면서 세계 경제가 멈추다시피 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에서 자동차 시장 규모가 큰 나라들 중심으로 2020년 3월 자동차 판매 증가율을 살펴 보았습니다. 다만 자동차 시장 Top15위에 드는 인도와 타이는 국가 전체 판매데이타를 찾지 못해서 제외했습니다.

그리고 대만등은 코로나 대응 관련해 일정정도 상관 관계가 있는 지 살펴보기 위해서 추가했습니다.

이렇세 자동차 시장 규모가 큰 국가들의 2020년 3월 자동차 판매 증가율을 정리해보니, 확실히 코로나19로 피해를 받은 나라일수록 판매 감소는 심했습니다.

이탈리아는 무려 -85.4% 감소하면서 가장 높은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프랑스, 스페인 순으로 감소율이 높았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코로나에 비교적 성공적으로 대응했다고하는 대만(15%), 한국(9.6%)는 전년 비 자동차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한동안 코로나19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자랑하던 러시아도 자동차 판매가 4% 늘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절정이던 2020년 3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 증가율 비교
코로나 팬데믹이 절정이던 2020년 3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 증가율 비교

한국의 자동차 판매가 증가한 것은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현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할 경쟁력있는 신차들이 많이 등장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대만의 경우 2019년 판매가 워낙 좋지 않았기 때문에 2월 및 3월 기술적 반등 성격으로 젼년 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월별 자동차 판매 추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중국이 상대적으로 먼저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뤘기 때문에 중국의 자동차 판매 추이가 향후 코로나19가 진정된후 방향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절정에 달했던 2월에는 자동차 판매가 전년 비 -79.1% 감소했습니다. 3월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일이 이미 1달 전 중국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진정된 3월 15일까지 중국 자동차 판매는 전년 비 -47% 감소해 여전히 높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3월 후번부 셋째주, 넷째주엔 전년 비 30%대 감소로 감소폭이 다소 둔화되면서 3월 전체 판매 감소율은 최종 -40.7%을 기록했습니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진정되었지만 완전히 경제 봉쇄를 푼것은 아니기 때문에 -40.7% 하락을 보였지만 경제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그 감소폭을 확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 시기를 당기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긴 하죠.

중국 월별 자동차 판매 증가율 추이, Graph by Happist
중국 월별 자동차 판매 증가율 추이, Graph by Happist

봄을 기다립니다.

언제 올지도 모르겠네요. 그렇지만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깜깜할 때야말로 새벽이 가까이 오고 있다는 증거라고도 하지요. 곧 거짓말처럼 그토록 고대하던 봄이 올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때는 조금 더 즐거운 마음으로, 조금 더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 하루를 살 것 같습니다.

지금도 코로나19와 분투하는 모든 분들의 건강과 안녕을 빌어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