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바꾸고 있는 세계의 인사법

Updated on 2020-03-06 by

코로나19가 글로벌로 확산되면서 경제 전반과 사람들의 인식을 크게 바꾸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까지 민족마다 독특한 방법으로 인사를 하고 그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되기도 했습니다. 악수는 아주 기본적인 인사법으로 자리 잡았죠. 진한 포웅하는 인사도 있고 심지어는 코를 함께 문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제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이러한 인사법들은 다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진한 접촉은 강한 바이러스 전염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면서 당분간 사람들은 이를 꺼리게 된 것이죠.

각 기관, 정부의 코로나 대응수칙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WHO를 비롯한 기관과 각국 정부는 코로나 대응 예방수칙을 정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데요.

이들 예방 수칙은 공통적으로 사람간 접촉을 최소화하라는 것입니다.

세계 보건 기구 예방 수칙

세계 보건 기구(WHO)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행동 수칙권장합니다. 여기에는 자주 손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최소 1m이상, 아파보이는 사람으로부터는 3피트(1.2미터) 이상), 눈과 코 그리고 입을 만지지 않기 등등입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 예방행동수칙을 정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자주 손 씻기 & 눈코입 만질 땐 손 씻고 만지라고 하며, 기침은 옷소매로&유증상자 접촉 주의, 마스크착용 및 사람 많은 곳 방문 자제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한국 질병관리본부 대응 지침

코로나19 대응 예방행동수칙

아랍에미리트연합

아랍 문화권에서 인사할 때 코를 맞대는 인사를 자주하죠.

그런데 코로나19가 확간되자 아랍에미리트연합 정부는 공식적으로 주민들에게 아라비아 반도의 남성들 사이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코-코 인사를 하지말라고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유럽 일부 지역은 빰에 키스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인사법이 곳도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프랑스와 이탈리아 정상회담 시 마트롱대통령과 이탈리아 총리간 뼘에 키스하는 사진이 관심을 받기도 했죠.

이는 코로나19가 확산되고는 있지만 너무 두려워말라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해석하기도 했지만 효과는 별로 없는듯

2020년 2월 27일 프랑스 마크롱대통령과 이탈리아 주세페 콘테 ㅌ=총리가 어깨에 팔을대고 두빰에 키스하는 인사를 하고 있다, Photo by Andrew Medichini
2020년 2월 27일 프랑스 마크롱대통령과 이탈리아 주세페 콘테 ㅌ=총리가 어깨에 팔을대고 두빰에 키스하는 인사를 하고 있다, Photo by Andrew Medichini

이탈리아를 넘어 프랑스 등 각국 유럽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자 프랑스 보건부장관은 키스하는 인사의 위험성에 대해서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이러한 코로나19의 확산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 수칙이 퍼지면서 여러가지 진귀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총리의 악수를 거절한 독일 내무부장관

최근 독일 내무부장관은 메르켈총리의 악수를 거절했는데요. 이러한 악수 회피는 이미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하는 독일에서도 일반화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이미 오래전부토 선거 운동 조차도 악수를 금기하는 것처럼 말이죠.

발로 인사하는 이란 사람들

최근 이란의 한 소셜 미디에는 불필요한 접촉을 피하기 위해 이란의 전통적인 키스대신 서로 발을 맞추는 인사를 하는 동영상이 공유되면서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란은 독특힌 인사법 덕분인지는 모르지만 가장 빠르게 확진자가 늘고 사망자도 크게 증가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악수와 키스대신 손 흔들기, 팔꿈치 인사등을 권장

세계에서 네번째로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에서는 인사를하면서 악수와 키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을방지하기 위해서 마찬가지로 키스대신 손 흔들기, 팔꿈치를 마주쳐서 인사하기(elbow-tapping), 나마스테(namaste) 등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네브라스카의 정치인들은 악수대신 발꿈치를 서로 맞대는 인사를 보여주면서 코로나19를 예방하는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배우 Anupam Kher는 그의 트위터에서 인사 방법으로 악수대신 인도의 전통적인 나미스테로 돌아갈 것을 제안했습니다.

“Namaste가 훨씬 낫습다”며 “서로 인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악수를하는 것이 아니라 나마스테라고 말하는 전통적인 인도식 인사말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감염되지 않도록 손을 모으십시오.”

메이저리그의 미네소타 트윈스는 선수들이 나마스테 방식으로 인사하는 사진을 올리면서 나마스테 인사 트렌드 대열에 뛰어들었습니다.

새삼스럽게 키스나 악수대신할 다양한 방식의 인사들이 나온 각종 영화들이 소환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마블 영화 블랙 펜서에 나오는 영화 한장면이 소환되고 있습니다.

또한 디즈니 영화도 소환되고 있습니다.

이런 영화도 소환되고 있군요.. 영화이름을 몰라서리,,

이러한 흐름들을 가디언은 동영상으로 정리해 유튜브에 공유했는데요. 한번 보시면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