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로 읽는 트렌드] 넷플릭스 연도별 오리지널 투자비 및 향후 전망

|

2013년 2월 공개된 넷플릭스의 최초의 오리지널 콘텐츠인 ‘하오스 오브 카드’는 그 동안 콘텐츠 유통업체에 가까웠던 넷플릭스를 콘테츠 제작과 유통을 겸비한 강력한 사업자로 변신 시켰습니다.

이러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전략은 스트리밍 업체로서의 경쟁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콘텐츠 공급 자생력을 갖추면서 넷플릭스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신의 한수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콘텐츠 역량을 길러왔기 때문에 넷플릭스에 콘텐츠의 상당부분을 공급했던 디즈니가 향후 공급을 중단하고 2019년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해도 넷플릭스는 큰 타격을 받지 않고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든든한 힘이 되고 있는 것이죠.

오늘 여기서는 넷플리스의 연도별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추이와 향후 전망을 간단히 살펴 보죠.

2018년 120억 투자, 전년 비 35% 증가

그동안 알려지길 넷플릭스는 2018년 100억정도를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웧씬 더 많은 12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아무래도 글로벌 공략 가속을 위한 콘텐츠 투자와 2019년 디즈니가 신규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에 대응해 조기에 좀 더 많은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통한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 연도별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비 실적 및 전망(2013년 ~ 2020년)
넷플릭스 연도별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비 실적 및 전망(2013년 ~ 2020년), Graph by Happist

2019년 150억 달러 투자 예상

아직 넷플릭스가 2019년에 콘텐츠 투자에 대한 발표는 없었습니다.

2019년에는 디즈니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가 출시되고, 워너미디어 그리고 NBC 유니버셜 등 다른 미디어들이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줄줄히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추이가 결코 꺽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는 이윤을 덜 내는 대신 콘텐츠 투자 및 마케팅 투자를 강화해 경쟁사들이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경제적 해자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런 전략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 CEO는 넷플릭스가 투자를 더 많이 할수록 좋아하는 콘텐츠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서비스 가치가 높아지는 등 지속적 투자로 인해 ‘선순환(virtuous cycle)’이 일어난다고 투자 전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Netflix CEO Reed Hastings explained the strategy behind the sustained level of investment as fueling a “virtuous cycle”: “The more investment you’re putting in, the more people are finding content that they love and the more they have value in the service.”

월가에서는 2019년에 넷플릭스는 약 150억 달러 정도를 콘텐츠에 투자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넷플릭스가 2019년 1월 29일 투자자들에게 2019년에는 전년과 비슷한 마이너스 30억 달러 정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를 예상하고 있으며 작년과 비슷한 비율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발표를 토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BMO 캐피탈 마켓(BMO Capital Markets) 분석가인 대니얼 살먼(Daniel Salmon)은 이러한 분석에 기초해 2019년에는 150억 달러를 콘텐츠에 투자하고, 이어 2020년에는 178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