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에 대한 20가지 기대 이유와 20가지 우려 사항

Updated on 2018-11-27 by

최근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이 오는2018년 12월부터 구글 웨이모가 택시 기사 없는 자율주행 택시를 유료 서비스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한층 더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완전한 의미에서 자율주행차는 아직 시기상조일지도 모릅니다. 충분한 기술이 축적되었다고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에 대한 논쟁도 굉장히 격렬합니다.

해마다 엄청난 수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인간이 운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간간히 들려오는 자율주행차 테스트 운행 중 사고는 대서특필되면서 자율주행차 사고가 더욱 더 부각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운전중에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고 사고를 일으키지만 유독 자율주행차에 대해서만은 완벽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로 사고를 내서는 안되다. 자율주행차는 신이 되어얗 한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뭐 기계라면 응당 그래야한다는 믿음을 뭐라할 수 없죠. 그러한 강경한 요구가 더욱 더 기술 발전에 박차를 가해 더욱 더 안전한 자율주행차가 나올테니까 말이죠.

여기 자율주행차에 대한 20가지 찬성과 반대 의견을 소개합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20가지 지지와 우려”라는 글을 토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Top 20 Pros and Cons Associated With Self-Driving Cars

자율주행차가 기대되는 20가지 이유

  1. 이반 운전자가 보여주는 수많은 나쁜 운전 습관과 비교해 보면 자율주행차는 사실 이상적인 운전자에 가깝습니다. 자동차 사고의 81%가 운전자 실수로 발생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은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할 것입니다.
  2. 자율주행차는 정교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적절한 정지거리, 다른 차량과의 거리 그리고 사교 확률을 현저하게 줄여 줄 데이타를 활용해 운행합니다.
  3. 현재 미국 자동차 사고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의 산만”이 자율주행차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4. 사람들의 수명이 어느 수준까지 늘어날지 모르지만 점점 더 나이든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자동차는 위험 측면에서 높은 비용이 수반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5. 미국 교통부는 실제로 인간의 삶에 920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산정합니다. 따라서 보험 비용, 사고 후 의료비용 등등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6. Fobes 기사가 지적하듯이 시간과 관련된 비용 절감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운전 시 운전자들은 도로 안전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고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7. Eno transporation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교통 상황과 교통 체증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 체증이 심한 지역에서 통근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휘발유 등 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8. 자동차가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끼리 서로 커뮤니케이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끼리 커뮤니케이션은 도로 상황이나 교통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대중교통에 의지하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이 피료한 장애인들은 자율주행차를 통해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유와 기동서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10. 거대 도시는 갈수록 적절한 대중교통을 제공하는데 애 먹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드링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이을 위한 기반 시설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자율주행차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1. 시간이 지난 자율주행차가 대세가 되면 더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차량의 작동을 안전하게 계산 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 허용 속도를 높여서 시간을 절약하고 도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2. 자율주행차 개발로 기업들은 신차 개발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강화할 것입니다.
  13. 많은 자동차들이 이미 자동 제동, 자동 주차 또는 주변의 장애물을 인식하는 각종 센서등으로 초기 단계이 자율주행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4. 자율주행이 본격화되면 음주운전 사고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기차와 같은 낡은 방식의 교통 수단을 위해 투자되는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15. 경찰은 교통 법규 위반 적발이나 사고 처리와 같은 어무가 줄어들고 대신 심각한 범죄 예방과 같은 더 필요한 일에 경찰력을 집중 할 수 있습니다.
  16. 자율주행차의 센서는 차량이 더 가까이 주행이 가능토록해주므로 같은 도로라도 더 많은 차량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
  17. 주차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 것입니다. 왜냐면 자율주행차가 당신을 목적지에 내려놓고 한가하지만 멀리 떨어진 주차장에 스스로 주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8. 운전을 위해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차량등록국(DMV)라인이 짧아질 것입니다. 미국에서 차량등록국(DMV)의 일처리는 늦길 정평이 나있습니다.
  19. 할머니가 너무 나이들어 언제 자동차 운전을 막아야할지 고민할 필요가 줄어 듭니다. 자율주행차가 할머니를 돌봦루 수 잇을테니깐요.
  20. 자율주행차의 컴퓨터가 모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은 결국 사라지거나 적어도 자동차 이용자에게 청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때는 소비자가 아니라 자동차 메이커가 지불하지 않을까요?

자율주행차에 대한 20가지 우려들

  1. 텔레트릭(Teletrac)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려면 안전 운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한다. 차량이 작동해 자율주행차가 알아서 운전하드라도 운전자는 (만일에 대비해서) 차량을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자율주행차를 구현하는 데 너무도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이를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엔지니어링, 전력 공급 및 컴퓨터 요구 사항, 소프트웨어 및 센서를 구현하는데 10만달러 이상 듭니다.
  3. 비용, 시간, 삶이라는 세가지 측면에서 가장 큰 절감은 개개인에 맞춤 서비스에서 올 것입니다. 만약 자율주행차가 널리 보급되지 않는다면 많은 사고가 일어날 수 있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4.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은 큭히 해커와의 싸움에서 결장될 것입니다. 해커들의 엄청난 공격을 받을 것이고 이는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입니다.
  5. 자율주행차를 작동시키려면 수많은 정보가 소프트웨어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일부에서는 자율주행차가 개인들의 정보 수집 우려가 있다고 우려합니다.
  6. 비록 현재 대중교통이 충분하게 제공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지만, 자율주행차는 특히 택시운전사와 화물 트럭 운전사들과 교통 부분에서의 많은 일자리를 없앨 것입니다. 이는 실업율과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 자율주행차가 교통사고를 원천적으로 없앨 수 없습니다. 사실 사건을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에 대한 법적 선례가 없습니다. 누가 자동차 사고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까요? 자동차 제조업체일까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일까요?
  8. 모든 자동차는 모드ㅓㄴ 기상 조건에서 높은 수준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폭풍우는 자율주행차 지붕에 장착된 레이저 센서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운행에 실패했을 시 운전자는 어떻게 조치해야 할까요?
  9. 만약 자율주행차가 의존하는 교통 신호와 같은 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도로 경찰이 수신호로 도로 상황을 정리한다면 자율주행차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자율주행차가 교통 경찰의 수신호를 인식할 수 있을까요?
  10. 자율주행차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점점 인간이 더이상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전 능력이 퇴화되는 것이죠.
  11. 자율주행차의 완전한 개발은 여전히 많은 의문과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자율주행 기술의 채택이 얼마난 완전한 의사 결정인지 아무도 모릅니다.
  12. 많은 사람들은 모든 운전을 자율주행차에 넘기는 것을 우려합니다. 운전자 스스로 운전할 때보다도 더 위험에 빠질 수 도 있습니다.
  13. 자율주행차가 어떻게 도로 블록과 같은 도로의 위험 요소나 각 지역별 독특한 운접 법규 문제를 해결할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예를들어 빨간블이 들어왔을 시 우회전하는 것에 대한 각 주간 차이가 대표적인 문제이다.
  14. 자율주행차는 현재 GPS를 통한 정확한 지도시스템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보안 우려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15. 미국도로자동차국, NHTSA는 자율주행차 기술에 대해서 회의적으로 자율주행차 단계별러 그 단계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다른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16. 현재 구글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은 구글 버젼의 자율주행차가 출시될 시 그들의 자동차 판매는 감소할 수 있습니다.
  17. 휘발유 업계는 향후 자율주행차는 전기자동차가 주류를 이룬 것으로 에상되기 때문에 휘발유 수요감소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18. 자율주행차가 더 안전해진다면 개인 상해 전문 변호사와 같은 자동차 사고 관련 비지니스 수요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19. 운전을 가르치는 운전학원은 사람들이 더 이상 운전 방법을 배우고 시험을 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래에는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0. 운전을 즐기는 사람은 자율주행차에 매력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 운전 가능한 자동차를 소유하면서 드라이빙을 즐길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자율주행차의 미래에 대해서 잇점은 분명한데 비해서 우려 사항을 매우 일시적인 현상들입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든지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물로 지금 현재는 불확실성이 더 크지만 인류 과학 기술이 계속 발전되오 온것을 고려하고 현재 발전되는 속도를 고려하면 자율주행차 시대는 생각보다 빨리 오르 앞에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벌써 2018년 12월, 다음달부터는 구글 웨이모는 비록 제한된 지역에서지만 유료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차가 완전해진다면 사람들은 더 많은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고 이는 자율주행차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니즈 또는 남는 시간에 다른 고차원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느 기회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 삶의 질이 한단계 높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요?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콘텐츠를 고민할 시기가 아닐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여기에서 엄청난 비지니스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