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마존 실적에서 리테일러들이 참고해야 할 4가지 시사점

Updated on 2018-08-21 by

아마존이 시장의 기대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고, 강력한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월마트도 기존 예상을 넘는 실적을 발표해 소매점 유통 경쟁이 새로운 양상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전엔 아마존의 공습에 기존 유통업체는 도피처가 없는 것처럼 보였으나 이제는 점차 아마존과 기존 유통업체들이 공존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아마존 실적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세대 비지니스 가능성을 보여준 2018년 2분기 아마존 실적에서 읽는 6가지 키워드

이런 가운데 리테일 유통 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eMarketer Retail에서 “For Retailers, Four Takeaways From Amazon’s Latest Results”라는 글을 게시했는데요. 여기서 주장하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아마존이 노리는 것은 식료품만이 아니다. Groceries Aren’t Only Brick-andMortar Category Amazon is Eyeing

아마존이 465개 매장을 가진 홀푸드를 인수한 것은 아마존의 오프라인 커머스 전략의 핵심 요소입니다.  아마존은 각겨을 낮추고 일부 엄선된 홀푸드 매장에서 마마존 라커(Amazon Lockers)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아마존은 오프라인 서점을 12개까지 늘렸으며 앞으로도 계속 오프라인 매장을 늘릴 것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아마존 고(Amazon Go)를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올사브스키 아마존 CFO는 컨퍼런스콜에서 “아마존은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개발할 것이며 더 많은 매장을 열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홀푸드 덕분에 아마존의 이커머스 판매는 22% 증가한 264억 달러를 기록했고,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매출도 12억 8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홀푸드 매장 Whole Foods Market in Oklahoma City, 이미지원 - media.wholefoodsmarket.com
홀푸드 매장 Whole Foods Market in Oklahoma City,  Image — media.wholefoodsmarket.com

2. 아마존 프라임데이를 무시하지 마세요. Don’t Ignore Prime Day

아마존은 올 “아마존 프라임데이”에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 매출 기록은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아버먼데이 기록까지 뜨렸습니다.

또 한편 ‘아마존 프라임데이’는 폭발적인 신규 프라임 멤버쉽 가입을 이끌어 냈습니다. 

프라임 멤버쉽 수수료를 포함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지난 2분기 실적에서 59% 증가한 24억 4천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아마존 웹서비스오하 같은 아마존의 다른 비지니스 부문 성장을 압질렀습니다.

이러한 프라임데이 현상은 다른 소매업체들로 하여금 이 7월 프로모션 행사를 단순한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그들 연간 계획의 핵심으로 만들 것입니다.

3. 배송게임에 대응 불가피합니다.  Upping the delivery game is an imperative

아마존이 발표한 2분기 실적을 보년 아마존의 글로벌 배송비는 5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비 39% 증가했고, 아마존 임직원 수는 77% 증가한 54만 1천 9백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아마존 데이타는 다른 유통업체들에게 배송 및 물류 운영 강화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경고 신호를 주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아마존은 최근 Kohl과 제휴를 통해서 소비자 가정집에 택배 물건을 배달하는 아마존 키(Amazon Key)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또한 아마존은 항공기와 운송 설비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요일 배달 서비스나 확정된 배송 일정 단축과 같은 곳에 활용될 것입니다.  게다가 아마존은 이러한 서비스를 기존 서비스와 동등한 비용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마존은 이번 휴가기간동안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아마존 로봇 공학을 이용하는 것외에도 물류창고, 분류센터 그리고 고객 서비스센터등에서 12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게획입니다. 

4. 해외의 유통업체도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Retailers Outside the US Should be On Guard

아마존은 지난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29% 증가한 매출을 기록해 아마존 전체에서 31% 비중을 차지햇습니다. 

해외 시장은 아마존의 가장 강력한 성장 원천인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이 증가하는 원천입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아마존 경영진은 해외에서 사강 최대 규모의 아마존 프라임 회원 증가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배달할 상품을 가득 채운 백팩을 매고 오토바이를 타는 아마존 인도 배달원, 이미지원 - 아마존
배달할 상품을 가득 채운 백팩을 매고 오토바이를 타는 아마존 인도 배달원, 이미지 – 아마존

[참고] 2018년 2분기 월마트 실적

참고로 위에서 잠깐 업급한 아마존의 경쟁사인 월마 최근(2018년 2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마트 2018년 2분기 실적 – 거인은 아직 죽지 않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