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럽의 소매 유통을 위협하는 중국 신유통 혁명의 진화

Updated on 2018-08-12 by

신유통혁명이라고 중국 유통업계에서 일어나는 기술 혁신은 과히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습니다.

이제는 아마존이 알라바바를 추격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중국 유통에서의 기술 혁신이 점차 미국과 유럽의 소매점에게는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이렇게 아마존을 넘는 중국 신유통혁명에 대응해 미국 및 유럽 소매업체들은 이를 대항할 수 있는 기술 혁신에 투자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 글은 블룸버그에 실린 From Amazon to Alibaba, Grocers’ Agony Is Endless를 정리한 것입니다.

아마존에서 알리바바까지 소매점의 진화는 끝이 없다.

중국 인터넷 거인들의 기술 진보는 미국과 유럽의 식품 소매상들에게는 엄청난 도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아마존이 향후 움직임을 알고 싶다면 오늘날 중국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면 됩니다.

여러분이 이런 충고를 받아드렸다면 2017년 아마존이 홀 푸드(Whole Food)를 137억 달러에 인수했을 때 결코 놀라지 않았을 것입니다.
18개월 전 알리바바는 기술적으로 진화된 온라인 식료품 쇼핑 및 식사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을 갖는 Hema를 런칭했습니다.

알리바바는 현재 57개 Hema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회계년도가 끝나는 2019년 3월에는 100개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향후 5년안에 매장을 2,000개까지 늘리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라이벌인 JD,com은 이미 Hema의 하이엔드 대항마인 7Fresh를 런칭해 베이징 2군데에서 이 세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 매장은 수년내에 수백개로 늘어날 것입니다.

케익을 론라인에서 주문

중국은 이미 식료품 관련 이커머스 발전에서 타 국가들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케익을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비율
케익을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비율, Bernstein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만양 아마존이 알리바바를 추격하고 아리바바는 경쟁사 JD.COM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면, 미국과 유럽의 소매업체들은 이들 세업체를 주시해야 합니다.

알리바바의 Hema는 본질적으로 디지탈 벤처입니다. 그것은 전통적인 슈퍼마켓을 포함하지만, 그 장소에서 또한 온라인 식료품 주문을 할 수 있고, 그 자리에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알리페이 계정에 연결되는 hema 앱은 이 다양한 모든 것을 묶는 역활을 합니다.

중국은 이미 전통 식료품점에 대한 대안을 선보였습니다. 전통적인 매장에서와 달리 계산을 위해 줄을 설 필요가 없는 빙고박스(BingoBox)는 2018년 1월에 공개한 아마존이 아마존 고(Amazon Go)보다도 훨씬 이전인 2017년 중반에 중국 남부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증가

이미 중국에서 온라인 쇼핑은 전체 소매점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전체 소매업중에서 15%를 차지했으며, 2021년에는 23%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출액 추이, 자료원 - PwC
중국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출액 추이, 자료원 – PwC

그러나 이러한 중국의 리드는 짧게 끝났습니다.
현금이없는 쇼핑에 대한 아마존의 대답은 현재 BingoBox, Hema 또는 7Fresh가 제공하는 것보다 더 앞선 것입니다.

아마존 고 시애틀 샵은 모바일앱과 셀프-드라이빙 자동차에 사용 된 동일한 감지시스템 중 일부를 사용하여 고객이 선반에서 무엇을 골랐는지 추적합니다.
그들이 매장을 떠나면 자동으로 구매 내역은 Amazon 계정으로 청구됩니다.

그러나 중국의 인터넷 거대기업들은 빠르게 따라 오고 있습니다. 알리바바(Alibaba)는 항조우(Hangzhou) 본사 자사 기념품 가게에서 Grab-And-Go 샵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JD.com은 얼굴 인식을 사용하여 지불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이미 중국 전역에 약 20개의 무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부동산 개발자인 China Overseas Land & Investment Ltd.와 협력해 수백개의 매장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변화(China’s Changing Consumer Tastes)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점점 고급화되고 있으며, 중국의 소매점들은 이를 비지니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변화(China's Changing Consumer Tastes), Source - PwC & Compound annual growth rate, 2016-2021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변화(China’s Changing Consumer Tastes), Source – PwC & Compound annual growth rate, 2016-2021

이것들이 미국 및 유럽 소매점에 주는 교훈은 결제 프로세스 업그레이드에 투자해야한다는 것만이 아닙니다..
중국 기업들은 이미 기존 전통 상점들의 여러 요소들을 돌파할 기술적인 혁신을 진행하며, 이를 따라가려면 경쟁사들도 더 많이 투자하도록 강제
하고 있습니다.

운영 마진 압력

미국과 유럽의 거대 소매점들은 중국 기업들의 기술 혁신을 쫒아 가려면 기술 투자를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유통별 영업마진율 비교 Operating margin (most recent annual), Source-Bloomberg
유통별 영업마진율 비교 Operating margin (most recent annual), Source-Bloomberg

중국 기업들은 이미 매장 내비게이션 및 쇼핑 카트 제어와 같은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들의 진보가 항상 쉬웠던 것은 아닙니다.
JD.com은 매장 주변의 고객을 추적하는 로봇 카트를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고객들은 회사의 희망과 달리 이를 좋아하지 않았고, 이제는 고객들의 의견을 받아 그것들을 업그레이 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소재 Hema 슈퍼마켓은 로봇 식당을 개설했습니다. 고객들은 식료품을 고르면서 식사 요리 코스를 선택하거나 온전히 스마트폰으로 식사를 주문하고 앱으로 식당 테이블에 체크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어를 선택한 경우, 직원은 그것을 오버헤드 컨테이너 벨트를 통해서 요리하도록 보냅니다. 로봇은 키친에서 완성된 요리를 손님에게 나릅니다.
그것은 매우 재미있는 식사 경험입니다.

식료품 판매점, 배달 허브, 식당이 3가지 개념이 세탁이나 미용과 같은 다른 요소들과 결합할 수 없는 이유는 없습니다.
상점은 이제 쇼핑 및 식사 그리고 서비스가 모두 모바일 앱으로 운영되는 미니 쇼핑몰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이 소유한 Whlole Food의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제 동료 시라 오빌데(Shira Ovide)가 지적했듯이, 이 소매 업계의 거물은 아직 슈퍼마켓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홀푸드 매장 Whole Foods Market in Oklahoma City media.wholefoodsmarket.com
홀푸드 매장 Whole Foods Market in Oklahoma City, 이미지원 – media.wholefoodsmarket.com

그러나 중국에서의 기술 혁신을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전통적인 식료품 소매점들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경쟁력을 갖춘 알디(Aldi)와 리드(Lidl)와 같은 새로운 슈퍼마켓의 부상에 대항해 그들의 박한 이윤이나마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소매업자들은 오래전부터 아마존을 의식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중국의 인터넷 거대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중국의 신유통혁명도 걱정해야 합니다.

중국 신유통 관련 포스팅

여기서 언급되고 있는 중국 신유통혁명에 대해서는 아래 들도 참조해 보세요

중국 소매시장 미래를 뒤흔들고 있는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신유통 전략

중국 알리바바가 신유통을 추진하는 이유? 전자상거래 이후를 준비하는 유통 혁신 이야기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