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가까이 다가온 미래, 구글 웨이모가 그리는 자율주행 자동차 전략 4가지

생각보다 빠르게 자율 주행차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신세뎨가 열릴 것 같습니다.

지난 주에 자율 주행 관련해 몇가지 관심을 끄는 뉴스들이 발표되었습니다. 간단히 요약해 보죠.

1. Executuive Summary

  • 최근 구글 웨이모는피아트 크라이슬러사(Fiat Chrysler Automobiles)와 최대 6만 2천대 물량의 미니밴 공급 계약을 맺었음(월스트리트저널 추정 20억달러 상당)

  • 2018년 말부터 자율주행차 호출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는 구글 웨이모의 계획이 점점 현실화 되고 있음

  • 구글 웨이모는 ㅈ율주행차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가진 업체로 평가받고 있음. (가장 많은 테스트를 통해서 기술을 축적했으며, 테스트 중 사고율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낮음)

  • 자율주행차에 대한 구글 웨이모의 전략은 아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음

    1. 자율 주행 호출 서비스(ride service)
      우버나 리프트를 이용하는 것처럼 구글 웨이모를 호출하면 자율 주행차량이 고객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 고객을 태우고 목적지에 데려다 주는 서비스로 2018년 말 시작 예상.

    2. 운송용 자율 주행 기술 적용
      트럭 회사나 배달 서비스 업체에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을 판매하는 비지니스 모델임.

      구글은 이미 일본 혼다와 협업해 자율 주행 작은 트럭을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으로 공급 추진.

    3. 자율 주행 대중교통 시스템
      버스 등 대중 교통 차량에 적용할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해 이를 대중 교통 서비스 회사에 판매하는 비지니스 모델

    4. 자율 주행차 기술 라이센싱
      자동차 회사들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을 이전하는 것

      이미 재규어, 크라이슬와 계약을 맺었으며, 우버와도 협상이 진행 중

  • 구글 웨이모의 전략 방향은 자동차 산업 자체에 참여하지 않고 자율 주행차 서비스 또는 자동차 기업들에게 관련 기술을 제공하면서 자율 주행차관련 플랫폼 형성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임

2. 변혁기를 맞이한 자율 주행차 업계

먼저 지난 주 소프트뱅크는 22.2억 달러를 GM 크루즈 자율 주행차에 투자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았는데요.
전통 자통차 부문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투자와 새롭게 떠오르는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투자 모두 강화하기 어려운 GM에게 소프트뱅크 투자는 두 마리 토끼를 쫒을 수 있게 만드는 투자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소프트뱅크는 왜 GM 자율 주행 자동차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했을까?

▽ GM 크루즈(Cruise) 자율 주행 테스트 차량,
사진 – REUTERS ELIJAH NOUVELAGE 인용

GM 크루즈(Cruise) 자율 주행 테스트 차량 사진 - REUTERS ELIJAH NOUVELAGE

소프트뱅크의 GM 투자 발표가 나오자 마자 구글 알파벳의 웨이모가 자율 주행차 호출 서비스를 위한 차량 구매 계약을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맺었다는 보도가 이어졌습니다.
이는 자율 주행 자동차를 이용한 서비스 출시가 가까이 왔고 새로운 시대가 가까이 왔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적지않은 기대를 품게하는 뉴스였습니다.

▽ 구글 웨이모(waymo) 자율주행자동차

구글 웨이모(waymo) 자율주행자동차, 5-googles-self-driving-car-company-waymo-could-launch-a-robot-taxi-fleet-with-its-partner-fiat-chrysler-in-2017-but-that-has-yet-to-be-confirmed

그리고 마찬가지로 지난주엔 실리콘 밸리의 말썽쟁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이런 저런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우버가 구글 알파벳의 웨이모와 자율 주행차 기술을 공유하는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구글 웨이모의 자율 주행차 관련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관심과 자율 주행 자동차 업계에 퍼지고 있는 합종 연행의 한 신호로 읽혀집니다.

▽ 우버 자율 주행 테스트 차량
이미지 – Dave DiCello 인용

우버 자율 주행 테스트 차량 Uber Self Driving Car Vriverless Car Image - Dave DiCello

여기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흐름속에서 구글 알파벳의 웨이모의 비지니스 방향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3. 점점 구체화되는 구글 웨이모의 자율 주행차 서비스

뉴욕타임즈는 웨이모의 서비스 차량 구입 계약에 대해 보도하면서 웨이모가 진행하려는 자율 주행차를 이용한 웨이모의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Waymo to Buy Up to 62,000 Chrysler Minivans for Ride-Hailing Service

3.1. 웨이모 자율 주행차 서비스 개요

웨이모가 발표한 피아트 크라이슬러사와 계약 내용과 웨이모의 자율 주행 자동차 서비스 내용을 살펴 보죠.

  • 웨이모는 2018년 말부터 자율 주행 자동차 호출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준비 中.

  • 이 서비스를 위해서 피아트 크라이슬러사(Fiat Chrysler Automobiles)와 최대 6만 2천대 물량의 미니밴 공급 계약을 맺었음.

    이 계약 내용은 정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은 최소 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이 계약 이전에 이미 2018년 3월, 구글 웨이모는 재규어 랜드로바와 자율 주행 자동차 서비스를 위해 2019년 콤팩트 카 2만대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었음.

  • 구글 웨이모는 크라이슬러 미니 밴과 재규어 랜드로바의 콤팩트 카에 라이더, 카메라, 센서 등을 장착해 자율 주행차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

  • 서비스 지역은 아리조나 주 휘닉스(Phoenix) 지역에서 시작해 점차 샌프란시스코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

    지난 2018년 2월 구글 웨이모는 아이조나 주에서 운송네트워크 회사 설립 인가를 받아 자율 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를 가능한 상태 임

  • 구글 웨이모는 이미 2016년부터 크라이슬러와 공동 작업으로 크라이슬러 미니 밴을 자율 주행차로 개조한 다음 아리조나 휘닉스(Phoenix),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Mountain View), 텍사스주 오스틴(Austin) , 와싱턴 주 커클랜드(Kirkland) 등에서 테스트를 해 왔음

3.2. 가장 뛰어난 자율 주행차 기술을 보유한 웨이모

사실 구글은 거의 10년이상 자율 주행 자동차 연구에 매진해 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 가장 뛰어난 자율 주행차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테슬라 모델 S 등의 (부분적) 자율 주행 자동차 운전으로 인한 사고나 우버 자율 주행 테스트 차량 사고는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두려움을 높여 주었습니다.

▽ 테슬라 모델 X 사고 모습,
사고 사진 – AP 제공

테슬라 모델 X 사고 모습 AP 제공 Tesla Model X car accident

그러면서 그동안 많이 부각되지 않았던 구글 웨이모가 상대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운전 기록을 가고 기술적으로 월하고 보다 많은 테스트를 거쳐 안전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웨이모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습니다.

가장 사고가 적은 웨이모

월스트리트저널은 구글 웨이모는 그 동안 실시된 테스트에서 가장 적은 사고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1,000마일 당 사고 건수는 웨이모는 0.18로 가장 낮았으며, 그 다음으로 GM이 0.8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자율 주행차 비지니스 준비에 대한 평가도 가장 앞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5년부터 자율 주행차 개발에 뛰어든 수많은 회사들을 모니터링해서 기술, 생산 능력, 실행 능력 등을 고려해 랭킹을 매겨운 Navigant 리서치는 구글 웨이모와 GM을 자율 주행차 분에서 가장 앞서 가는 회사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점수에서는 GM이 앞서지만 이는 GM이 가진 양산 능력이 좋은 가점을 받았기 때문이며, 순수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로는 구글 웨이모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2018년 자율 주행 자동차 경쟁력 비교 차트 by Navigant

2018년 자율 주행 자동차 경쟁력 비교 차트 by Navigant 2018_Navigant_Research_Automated_Driving_Leaderboard

가장 많은 자율 주행 테스트를 진행한 웨이모

또한 언론 기사들에 따르면 구글 웨이모는 가장 오랬동안 자율 주행차 테스트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장 2017년만해도 구글 웨이모와 타사간 비교를 보면 구글 웨이모는 2위를 기록한 GM 크루즈에 비해서 무려 4배 이상 많은 거리를 테스트했습니다.

▽ 2017년 자율 주행 테스트 거리 비교(웨이모 GM 크루즈 닛산 외)
테스트 거리는 사람이 타지 않은 완전한 무인 자율 주행 테스트 한 거리를 의미
Quartz 데이타 기반 그래프 by Happist

2017년 자율 주행 테스트 거리 miles per human intervention in 2017

4. 구글 웨이모의 자율 주행 자동차 전략 4가지

그러면 구글 웨이모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뉴욕 타임즈는

Waymo to Buy Up to 62,000 Chrysler Minivans for Ride-Hailing Service

에서 구글 웨이모의 전략 4가지를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이러한 구글 웨이모의 4가지 전략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웨이모가 지향하는 전략 방향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정리됩니다.

4.1. 자율 주행 호출 서비스(ride service)

구글 웨이모 전략의 첫번째는 위에서 소개한 자율 주행 호출 서비스입니다.

이는 우버나 리프트를 이용하는 것처럼 구글 웨이모를 호출하면 자율 주행차량이 고객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 고객을 태우고 목적지에 데려다 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기존 택시업계나 우버나 리프트와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와 거의 같습니다. 사람대신 자율 주행차가 운행한다는 것 차이.

그렇기에 우버는 웨이모의 자율 주행차 서비스가 시작되면 망할 것이라 보고 무리를 해서 웨이모의 엔지니어를 빼내어 우버만의 자율 주행차를 개발하려고 했죠.

그만큼 기존 업계와 치열한 경쟁이 에고되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기존 업계의 반발이 거셀수도 있겠네요.

아래는 웨미모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소개 영상입니다.

As an early rider, you’ll be able to use our self-driving cars to go places you frequent every day, from work, to school, to the movies and more. Then, you’ll be able to share your thoughts and experiences with our team to help shape the future of how our self-driving cars will work.

We’re searching for early riders in parts of the Phoenix metropolitan area, including Chandler, Tempe, Mesa and Gilbert. Come join us in making it safer and easier for everyone to get around!

4.2. 운송용 자율 주행 기술 적용

다음으로 구글 웨이모가 고려하는 비지니스 모델은 트럭이나 배달 차량에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구글 웨이모가 직접 서비스를 하는 것이 아니라 트럭 회사나 배달 서비스 업체에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을 판매하는 비지니스 모델입니다.

이 전략과 관련해 구글은 이미 일본 혼다와 협업하고 있는데요, 구글과 혼다는 자율 주행 작은 트럭을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으로 공급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비지니스 모델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트럭과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 구글 웨이모 자율 주행 트럭 이미지

구글 웨이모 자율 주행 트럭 waymo autonomous Trucks

▽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테슬라 세미 전면+옆면 이미지

테슬라 자율주행 트럭 테슬라 세미 전면+옆면 이미지 Tesla Semi Semi_Front & side Profile.

4.3. 자율 주행 대중교통 시스템

다음으로 고려하는 비지니스 모델은 버스 등 대중 교통 차량에 적용할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입니다.

이 또한 구글 웨이모가 직접 차량을 만들고 교통 서비스를 운영하는게 아니라 대중 교통용 자율 운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대중 교통 서비스 회사에 판매하는 비지니스 모델로 보입니다.

4.4. 자율 주행차 기술 라이센싱

마지막 네번째 비지니스 모델은 자동차 회사들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을 이전하는 것입니다.

이는 영국 자동차 브랜드인 재규어의 고성능 전기차인 ‘i-페이스’에 웨이모의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을 탑재키로 한데에서 잘 나타납니다.

아래는 웨이모 자율 주행차 기술을 적용한 재규어 자율 주행차 I=PACE 소개 영상입니다.

또 2016년부터 협업해온 크라이슬러사에 구글 웨이모의 자율 운행 자동차 기술을 공유할 예정이며,

우버가 웨이모와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 공유 협상을 하고 있다고 밝혔듯이 웨이모의 앞선 자율 주행 기술을 자동차 회사나 차량 공유 서비스 회사들에게 라이센스하는 방안을 활발하게 협의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히 구글 웨이모의 자율 주행차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구글은 자율 주행 자동차 제조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밝혔듯이 자동차 산업 자체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율 주행 자동차 서비스 또는 자동차 기업들에게 관련 기술을 제공하면서 자율 주행차관련 플랫폼 형성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4가지 전략 중 구글이 직접 서비스를 하겠다고 나선 부분은 자율 주행차를 이용한 차량 호출 서비스뿐이며 나머지 부분은 기술에 포커싱하거나 라이센싱 제공입니다.

스마트폰 산업에서 스마트폰을 제조하지는 않았지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제공해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만들어 만들었던 구글은 자율 주행차 영역에서도 안드로이드와 같은 구글 웨이모가 주도하는 생태계를 만들려는 큰 꿈을 가지고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2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