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분기 넷플릭스의 놀라운 성적에서 읽어보는 5가지 시사점

Updated on 2018-04-19 by

최근 넷플릭스 실적 그리고 급등한 주가관련 뉴스가 많네요. 네플릭스가 발표한 2018년 1분기 실적이 예상을 뛰어넘는 성적을 보이면서 넷플릭스에 대한 관심이 더 한층 높아지는 듯 합니다.
최근 페이스북이 사용자 데이타 유출건으로 곤혹을 치루고 있고 구글도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 덩달아 비판을 받는 가운데, 페이스북이나 구글과는 전혀 다른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넷플릭스가 새삼 더 주목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은 인터넷의 자유로운 사용 철학에서 근거해 광고 모델인데 이러한 모델에 대한 회의가 높아지고, 차라리 유료 모델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형편이죠.

페이스북 문제 해결 제언 – 광고가 아닌 인터넷 유료화를 주장하는 래니어(Jaron Lanier) TED강연

1. 2018년 1분기 뛰어난 넷플릭스 실적

넷플릭스가 밝힌 바네 따르면 넷플릭스 2018년 1분기 매출은 $3.7Billion으로 전년 동기 비 40%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전년 1분기 $178Million에서 $290Million으로 무려 63% 증가했습니다.

또한 시장이 놀라는 것은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 증가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었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 구독자는 2018년 1분기동안 7.41백만명이 증가했습니다. 이중 5.46백만명은 미국이 아닌 해외 구독자 증가입니다.
시장에서는 전체 6.5백만명 정도 증가를 예상했지만 에상치를 15%이상 초과하는 성적을 낸 것으로 넷플릭스의 비지니스가 거침이 없다는 것을 반증해 주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2018년 2분기에도 가파른 구독자 증가가 이어져 2분기에도 시장의 기대 5.6백만명을 넘는 6.2백만명의 구독자 증가를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과 구독자 증가에 따라 넷플릭스 주가는 크게 올랐습니다. 최근 넷플릭스 주가가 어느 정도 올랐냐하면 2018년 넷플릭스 주가 상승율이 60%가 넘는다고 합니다. 60%!!
누구 분석대로 넷플릭스 분석할 시간에 넷플릭스 주식을 샀어야 했다는 푸념이 너무도 가슴에 와닿는 순간입니다.

2018년들어 60%나 상승한 넷플릭스 2018년 4월 주가 추이 Netflix stoc price

2. 넷플릭스 호성적에서 읽는 시사점

이러한 넷플릭스의 호성적을 이끄는 요인들은 무엇일까요? 특히 급격하게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 증가라는 관점에서 간단하게 몇가지 포인트를 정리해 봅니다.

2.1. 성공적인 가격 인상 – 수익성을 동반한 가입자 증가, 매출 증가

넷플릭스는 2017년 10월 과감하게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 비용을 올렸습니다. 스탠다드 플랜은 월 9.99$에서 10.99$로 1$(10%) 올렸고, 프리미엄 플랜은 11.99$에서 13.99$로 2$(17%) 올렸습니다.

요금 인상 당시 네플릭스 구독자 증가세 감소 등 악영향을 염려하는 분석가들이 많았습니다. 인상율이 10%와 17%로 상대적으로 높다고 본 것이죠. 그리고 심리적 저항선인 9.99$을 넘겨 10.99$로 10$대로 올라가 버렸으니깐요.

그러나 결과는 오히려 반대로 나타났습니다. 오히려 2017년 4분기와 2018년 1분기 넷플릭스 가입자 수는 예년 수준을 뛰어넘는 폭발적 증가를 보여주었습니다.
미국 구독자수도 높은 수준으로 증가했지만 미국을 제외한 해외 글로벌 가입자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가격이 인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입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2018년 1분기 넷플릭스의 수익성은 크게 좋아졌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순이익이 전년 1분기 $178Million에서 $290Million으로 무려 63% 증가했습니다

▽ 넷플릭스 분기별 구독자수 증가 추이,
맨 우로부터 2018년 1분기, 2017년 4분기 순인데 인덱스가 조금 혼란스럽게 표시 됨
atlas 그래프 인용

넷플릭스 분기별 구독자수 증가 추이 by atlas_2018 1Q

2.2. 글로벌화의 승리이다.

미국의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더우기 성숙화되면서 넷플릭스 성장율도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전 미국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의 놀라운 성장에 대해서는
광속으로 확대되고 있는 미국 스트리밍 서비스 By CNBC Survey에서 소개한 적이 있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그만큼 경쟁자의 참입도 증가하면서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내 넷플릭스의 매출 및 가입자 증가는 점차 둔화되고 있죠.

▽ 연도별 넷플릭스 미국 유료 가입자 증가 추이(2000년 ~ 2017년)
그래프 by Happist

넷플릭스 미국 유료 가입자 증가 추이(2000년 ~ 2017년)

그러나 넷플릭스는 일찍부터 글로벌화를 추진해왔고, 이 글로벌화가 최근들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미 2013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가입자 증가는 미국을 앞서기 시작했으며 2017년 4분기를 기해서 글로벌 누적 가입자가 미국 누적 가입자를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1분기 기준으로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가입자 수는 전체 가입자의 55%를 차지하며 전체 매출의 50%를 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 중심의 Hulu나 2019년부터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디즌니에 비해서 상당한 선제 진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우기 아마존 프라임과 비교해도 아마존의 글로벌 진출이 부드럽지 못하기 때문에(아마존이 글로벌로 성공한 경우는 일본을 제외하고는 많지 않음) 넷플릭스의 글로벌 성과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3. 오리지널 콘텐츠의 승리

또한 넷플릭스의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매출 및 손익이 증가하는 것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2013년 2월 콘텐츠 유통업자였던 넷플릭스가 컨텐츠 제작에 뛰어들어 ‘하우스 오브 카드’를 발표하죠.
1억 달러를 투자해 데이비드 핀처가 감독하고 케빈 스페이시가 주연을 맡은 이 드라마는 기존 일반 방송 공식을 따르지 않고 독자적인 방식으로 운영해 많은 관심과 화제와 흥행에 성공합니다.
이 ‘하우스 오브 카드’는 넷플릭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을 상징이 되었습니다.

2017년 구글트렌드 기준 글로벌 Top 5 TV쇼에 넷플릭스 드라마가 1위 (Stranger Things), 2위 (13 Reasons Why), 5위(Iron Fist)를 차지할 정도로 넷프릭스가 제작한 오리지널 컨텐츠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넷플릭스(Netflix), 글로벌에서 답을 찾다. – 2017년 실적에서 읽는 인사이트

넷플릭스는 해마다 엄청난 금액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넷플릭스는 현재 700여편의 오리지널 쇼와 영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80여편에 달하는 각 지역 로컬 쇼 및 영화를 포함해 비 영어권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개봉한 봉준호감독의 옥자가 그러한 실예이죠.

최근 보도에 따른 2018년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기존에 발표한 80억 달러에서 더 투자해 10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을 정도입니다.

▽ 연도별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 투자 추이,
그래프 by Happist

연도별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 투자 추이

2.4. Co-Work의 강화로 우군을 강화하다.

아무리 넷플릭스가 날고 긴다고 하더라도 혼자 모든 것을 할 수 없죠.
더우기 이 시장 성장 가능성과 미래가 있기 때문에 경쟁이 가속화되므로 합종연횡이나 우군을 확보할 필요가 높아집니다.

지난 주 넷플릭스는 이전엔 강력한 경쟁자였던 Cimcast와 파트너쉽을 맺어 케이블과 스트리밍 서비스를 같이 제공하는 번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했습니다.

Comcast to Bundle Rival Netflix in Plans

이 회사는 케이블 회사이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인 넷플릭스는 완전 대척점에 있지만 이미 대세는 스트리밍으로 넘어가고 있고 케이블과 스트리밍을 동시에 이용하고자하는 고객도 있기 때문에 적과의 동침이 가능해진 것이죠.

또한 네플릭스는 이와 비슷한 계약을 지난 달 SKY와 맺었습니다. T-Mobile과 SKY와 넷플릭스가 참여하는 번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Sky Will Bundle Netflix in New Package

sky netflix

이외에도 넷플릯는 이미 미국 3위 케이블 TV인 콕스와도 파트너쉽을 맺었고 미국 1위 통신업자인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과도 파트너쉽을 진행했고, 유럽 최대 통신 사업자중의 하나인 도이치 텔레콤과도 파트너쉽을 맺어 탄탄한 우군을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2.5. IT 기업 못지않은 IT 투자 – 2018년 13억 달러를 쏟아 붓다.

넷플릭스 투자에 대해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콘텐츠 투자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가입자들을 끌어들이고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기존 다른 사업자들과 가장 큰 차별점을 확보했던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오리지널 콘텐츠 못지않게 사용자들의 넷플릭스 사용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은 넷플릭스의 막대한 기술투자에서 나왔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넷플릭스가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추천 알고리즘을 들 수 있습니다.
개념조차 생소하던 시절 넷플릭스는 제한된 콘텐츠로 사용자들의 넷플릭스 이용 시간을 늘리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 정보를 할용해 가장 성공율 높은 추천 알고리즘 투자에 공을 들였고, 미국에서 넷플릭스 추천은 성공의 한 요인으로까지 칭송(?)되었습니다.

추천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넷플릭스 기술 블록의 글 넷플릭스(Netflix)의 파괴적 혁신으로 미디어 시장을 지배하다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기 추천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네플릭스 노력에 대해서는 넷플릭스(Netflix)의 파괴적 혁신으로 미디어 시장을 지배하다를 참조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넷플릭스가 글로벌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인터넷 환경이 훌륭하지 못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콘텐츠를 보여 줄 수 있는 솔류션등 제반 사용자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IT 기술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생각노트께서 넷플릭스 기본에 대한 포스팅에서 언급되었던 많은 요소들이 사용자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넷플릭스 IT투자의 결고라고 보여집니다.

넷플릭스에 빠져들 수 밖에 없는 ‘기본’에 관하여 | 생각노트

이번 넷플릭스 실적 발표회에서 넷플릭스는 2018년 IT관련 투자에 13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서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에 80억을 쏟아 붓는 것에 비해서는 약하지만 생각외로 많은 돈을 IT투자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마치며

이번 2018년 1분기 넷플릭스 실적 발표에서 읽어 볼 수 있는 시사점을 다섯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2017년 10월 사용료를 인상하고도 오히려 가입자가 더 폭발적으로 늘려 수익성과 성장성을 모두 보여 주었다는 점
  • 비록 미국 매출 및 가입자 증가가 주춤하지만 오래전부터 준비한 글로벌화가 꽃을 피우면서 경쟁사들을 압도하고 있다는 점
  • 콘텐츠 공급자들의 위협에 맞서 오래전부터 독자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육성해 왔고, 이게 넷플리스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가 되고 있다는 점
  • 콘텐츠 공급자와 경쟁, 기존 방송 또는 케이블 업체와 경쟁에서 벗어나 윈윈할 수 있는 파트너쉽을 빠르게 증가시키며 생존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는 점
  • 많이 간과되고 있지만 최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막대한 IT 투자를 하며 이게 또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는 점

여러가지가 거론되지만 근본적으로는 넷플릭스만의 독차적,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해 네플릭스만의 사용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넷플릭스를 미디어 업계의 총아로 만들고 있는 게 아닐까 싶네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