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화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장을 살펴보기점에 관련 아티클을 번역 소개하면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화 시장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몇가지 기사들을 소개해 봤습니다. 참고하시길…

Quartz, 스포츠화 시장에서 나이키의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포브스, Nike의 2020년 500억 달러 매출 달성이 가능할까?

The Motley Fool, 스포츠화의 신흥 강자 언더 아머(Under Armour)의 미래 – 리복의 길? 또는 나이키의 길?

Yahoo Finance, 스포츠화 신흥 강자, 언더 아머(Under Armour)가 쿨함을 잃어버린 세가지 이유

오늘은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TIME에서 분석한 Why Nike Is Losing Its Foothold on America’s Sneaker Market라는 글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왜 나이키는 북미 스포츠화 시장에서 무너지고 있을까?

나이키는 미국 스포츠 시장을 오랬동안 지배해 왔습니다. 1990년대 NBA 무대를 독점해왔던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과 매우 비슷합니다. 2013년 나이키는 미국 리테일 스포츠화 판매에서 59%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2015년 나이키 스포츠화 및 “athleisure” 판매가 8%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나이키가 현재 급성장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다.

그러나 2016년 나이키 주가는 10%이상 하락해 다우 지수내 최악의 주가를 기록한 회사가 되었습니다. 나이키는 지난 화요일 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출액은 8% 증가했지만 향후 주문 증가율이 매우 낮아 주가가 4% 하락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나이키의 가장 중요한 시장인 북미 지역의 선물 주문은 전년 동기에서는 14% 성장했었지만 이번 1분기에는 1% 증가가 그쳤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널리스트들은 나이키 제품 수요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선물 주문량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

다음은 왜 북미에서 나이키가 무너지고 있는지 몇가지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육상 경기가 아닌 패션을 위한 스포츠화

나이키의 주요 비지니스 제품은 달리기와 농구를 위한 스포츠화입니다. 그러나 요즘 점점 더 스포츠화는 운동을 위해서가 아니라 패션을 표현하기 위해 신거나(sneakers are being worn not for exercise but to make a fashion statement) 또는 점차 편안한 복장을 추구하는 직장에서 편안하게 지내기 위해서 착용하고 있습니다. ( for the sake of being comfortable in today’s increasingly casual workplaces)

시장조사업체 NPD Group는 2015년 스포츠화 판매가 8% 증가했지만 나이키 핵심 카테고리 제품들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2015년에 성능에 중점을 둔 스포츠화 특히 조깅화 및 농구화의 인기가 떨어졌습니다. 2016년에는 보다 캐주얼하고 복고풍 스타일이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기본에 충실하고 절제된 스니커즈는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화려한 킥보다 더 많은 장소에서 착용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미팅에 참석하기 위해 농구화를 신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통용되지 않습니다.”고 Short Hill Capital Partners의 애널리스트인 Steve Weiss는 Marketplace와 인터뷰에서 이야기 합니다. “그러므로 프라다는 하얀 바닥의 검은색 스니커를 만듭니다. 대부분 고급 제조업체들은 그런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나이키 킥스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나이키 킥스 Nike’s trademark Neon Yellow Nike Kicks

2. 올드 스쿨 팩터

2015년 스니커즈의 “클래식” 카테고리는 30%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조깅화 및 농구화의 경우 5% 미만 성장한 것에 비해서 아디다스의 레트로 “Originals” 라인의 매출은 2016년 상반기에 60% 증가해 연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특히 1970년대 테니스 스타의 이름을 따고 아디다스의 영원한 초록색과 흰색 디자인을 적용한 스탠 스미스 (Stan Smith)테니스 신발은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시장 조사 업체 NPD그룹의 애널리스트 맷 파월(Matt Powell)은 “오늘날 복고풍 패션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밀레니얼들은 올드 스쿨 룩을 입으려고 몰려들고 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3. 셀러브리티의 신발 선택

나이키는 아직도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은 물론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 세레나 윌리엄스(Serena Williams) 등을 나이키의 주요 스폰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점 많은 유명인사들은 나이키가 아닌 다른 다른 브랜드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Kanye West, Jay Z, Pharrell Wiliams 및 Alexander Wang은 아디다스와 인연을 맺고 있는 유명 셀러브리티입니다.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애널리스트인 브라이언 야보 (Brian Yarbrough)는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현재 아디다스는 굉장히 핫하며 리테일러들은 충분히 이를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언더 아머(Under Armour)는 Tom Brady, Cam Newton, Bryce Harper 그리고 NBA MVP Stephen Curry와 브랜드 스폰서 계약을 맺어 나이키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Puma는 올드 스쿨 패션 트렌드를 활용할 뿐만이 아니라 축구화 및 여성 스포츠화 판매 증가를 보이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사나이이자 올림픽의 가장 큰 스타인 우사인 볼트(Usain Bolt)와의 스폰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나이키의) 북미에서 판매 둔화는 예상보다 나쁩니다.”라고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Chen Grazutis는 블룸버그 통신과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나이키 판매 침체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나이키를 떠나 트렌디 한 다른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포츠화 시장에서 나이키의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by QUARTZ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 새로운 기회일까? 독이 될까?

나이키를 위협하는 스포츠웨어 신흥 강자, 언더아머(Under Armour)의 성공요인 세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