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원대한 꿈, 2020년 500억 달러 매출 달성이 가능할까?

Updated on 2018-02-12 by

스포츠화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장을 살펴보기점에 관련 아티클을 번역 소개하면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화 시장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몇가지 기사들을 소개해 봤습니다.

스포츠화 시장에서 나이키의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스포츠화의 신흥 강자 언더 아머(Under Armour)의 미래 – 리복의 길? 또는 나이키의 길?

스포츠화 신흥 강자, 언더 아머(Under Armour)가 쿨함을 잃어버린 세가지 이유

나이키가 북미 스포츠화 시장에서 무너지고 있는 이유 3가지

오늘은 나아키의 야심찬 2020년에 매출 500억달러 목표에 대한 Fobes의 기사
Is Nike On Track To Hit $50 Billion In Sales By 2020? 를 소개합니다. 나이키가 2015년 설정한 2020년까지 5개년 매출 목표 및 그 수행 전략 개요 그리고 그 진척 사항을 살펴 볼 수 있어 나이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Nike의 2020년 500억 달러 매출 달성이 가능할까?

나이키는 꾸준히 매출 및 이익을 늘어가고 있지만, 아디다스(Abidas)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북미 농구 용품 부문에서는 언더아머(Under Armor)의 강력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것은 지난 몇 분기동안 나이키의 매출 성장을 약화시켰으며 향후 전망치를 상대적으로 보수적으로 만들었습니다.

2015년, 나이키는 2020년까지 매출액 500억 달러를 돌파한다는 계획을 과감하게 발표했습니다. 즉 향후 5년 동안 약 200억 달러의 매출 증가를 목표한 것 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따져보면 나이키는 매출 100억 달러에서 200억 달러를 추가하는데 무려 13년이 걸렸습니다.나이키는 2015년 300억 달러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그래서 이 목표는 조금 야심차 보입니다.

나이키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의해 이커머스,  여성 및 조던 브랜드라는  3가지에 자원을 집중해 전반적인 비즈니스를 성장 시키기로 했습니다.

미국 스포츠화 시장점유율 2016년 5월 vs 2017년 5월

이커머스

이커머스는 나이키의 성장 전략의 주요 역활을 차지합니다. 이 회사는 2020년까지 이커머스 채널 매출액이 약 70억 달러를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 목표를 발표한 2015년 나이키의 이커머스 부문 매출액은 12억 달러이므로 이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연평균 42%성장이 필요합니다. 이 목표가 높기 때문에, 나이키는 회계년도 2016년부터 새로운 시장에서 이커머스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 발표 이후 캐나다, 스위스, 노르웨이, 칠레, 터키 및 멕시코에 이커머스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최근 분기의 이커머스 매출 성정율은 18%로 둔화되었습니다. 회계 연도 2017년의 9개월 동안 나이키의 이커머스 판매는 약35% 성장해 목표로 정한 성장율(45%)에는 미칮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커머스 매출 성장률은 지금까지 매 분기마다 떨어지고 있어 목표 달성이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여성 의류

나이키는 여성 의류 부문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있습니다. 현재 나이키의 여성 부문은 전체 남성 의류 및 여성 의류 매출의 약 29%를 차지합니다. 나이키는 여성 의류 매출을 2015년 57억 달러에서 2020년 110억 달러로 성장시키고 싶어 합니다.

나이키는 여성 전용 의류 개발을 강조하고 현재 여러 여성 전용 나이키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thleisure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나이키는 여성 의류 판매는 이러한 수요에 기반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싶엉 합니다. 나이키의 여성 비즈니스는 최근 분기 동안 두 자릿수의 성장을 보이며 남성 의류 비즈니스를 앞질렀습니다.

조단 브랜드

나이키는 조던브랜드 판매량을 두 배로 늘려 2020년까지 약 4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지난 몇 분기동안 주로 아디다스(Adidas)와 언더 아머(Under Armour)와 스포츠화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농구화 부문에서는 언더 아머(Under Armour)가 Stephen Curry 인기를 등에 업고 주요 경쟁자로 등장했습니다. 언더 아머 커리 시리즈의 농구화는 최근의 나이키 제품들보다도 훨씬 잘 팔렸습니다.  잍를 만회하기위해 나이키는 이익을 손상시키는 KD와 LeBron 브랜드의 더 저렴한 모델을 출시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이키는 점증하는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 압력을 고려하여 해외 판매 확대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Nike가 목표 달성할 수 있을까?

전반적으로 볼 때 나이키는 2020년 매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지만 목표엨 근접할 수는 있습니다. 가중되는 경쟁과 (상대적으로)이컴머스 판매 성장 둔화를 감안할 때 나이키가 500억 달러 매출을 달상하는데 좀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스포츠화 시장에서 나이키의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by QUARTZ

나이키 아마존 파트너쉽이 나이키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 새로운 기회일까? 독이 될까?

나이키를 위협하는 스포츠웨어 신흥 강자, 언더아머(Under Armour)의 성공요인 세가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