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야, 아이폰 X 판매가 중요한 게 아니야.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보라고!!

Updated on 2018-02-01 by

요즘 애플에 대해서 말이 많죠? 작년에 아이폰 10년을 기념해 출시한 아이폰 X 판매가 신통찮으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쿼츠는 아이폰 X판매 부진은 별로 중요치않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작은 회사도 아니고 굉장히 많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전체를 봐야 한다는 것이죠.

애플을 바로보는 쿼츠의 생각이 딱히 틀린 것도 아니라서 그 내용을 간략 소개해 봅니다.

쿼츠의 생각은 애플을 끌고가는 것은 아이폰 외 다양한 제품이 있고, 이 제품들이 충분히 제 역활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 특리 아이폰 X 판매 결과에 목맬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1. 애플에게 아이폰 X이 생각보다 덜 중요할 수 있다.

The iPhone X doesn’t matter

애플은 내일 2018년 회계년도의 첫번째 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애플의 회계년도는 10월 1일 시작했 9월 30일에 끝납니다.) 애플이 지난 11월에 발표한 예상 매출이 달성되었다면 애플 회기상 가장 뛰어난 성적을 낸 분기가 될 것입니다. 애플 지난 11월 2017년 회계년도 마지막 분기(4Q) 실적 발표 시 다음 분기 실적을 840억 달러에서 870억 달러 수준으로 예상했습니다. 2017년 회계년도에서 가장 낮았던 1분기에서도 784억 달러를 벌어 들였습니다.

1.1. 아이폰 X 판매 부진으로 2018년 애플은 힘든 한해를 보낼거라는 일부 예측

Calendar Yeat로 2017년 4분기(애플 회계년도 2018년 1분기) 실적이 경이적인 것으로 판명되드라도 최근 보고서들은 애플은 2018년 매우 힘든 한해를 보내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출시한 1,000불짜리 아이폰 X은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한만큼 인기가 없을 수 있습니다.

월 스트리트 저널 (Wall Street Journal)은 1월 30일 아이폰 X에 대한 수요 부진으로 다음 분기에 아이폰 X생산을 절반으로 줄일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고객들은 비싼 아이폰 X대신 다소 오래되고 덜 비싼 아이폰을 구입하고 있어 아이폰 X에 적용된 혁신 기능들이 프리미엄 가치가 없다고 판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이 알려지면서 이번 주에 애플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1.2. 아이폰 X 판매 부진해도 애플의 성적은 여전히 좋다.

그러나 아이폰 X 판매가 기대보다 낮다고 해서, 예상치를 10%이상 못 미친다고해도(그래도 750억달러 매출입니다.) 가장 성적이 좋은 분기중의 하나입니다.

많은 비평가들과 고객들이 비판하듯 애플은 연속해서 (새로운 혁신제품이 아니라)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2016년과 2017년에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이폰 X는 애널리스트들이 신제품과 수요의 슈퍼사이클이라고 불리웠던 제품으로 그 기대만큼 판매가 이루어 졌는지는 아직 불투명합니다.

우리는 아이폰 X가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 확인하려면 애플의실적 발표를기다려야 하지만 아이폰 X가 슈퍼사이클을 만들었느지 아닌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은 매 분기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그 제품이 엄청난 혁신을 이루었거나 아니면 업그레이드에 불과할지라도)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판매 해 왔습니다.

1.3. 아이폰외 애플 성장을 이끄는 제품 및 서비스가 많다.

애플에게 아이폰 판매가 생각만큼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애플의 캐시 카우로서 아이폰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맥과 애플 워치와 에어 포드(AirPods)와 같은 액세서리를 포함한 다른 제품들이 그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애플이 $1,000 아이폰 X와 $700 아이폰 7플러스를 판매하고 있든 상관없이, 애플의 서비스 사업은 실제로 매출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고객이 iPhone 구입 한 후에 구매하는 게임, 앱, 영화, 음악, 구독 서비스, 클라우드 저장소 및 지원 서비스 매출은 매 분기마다 점점 더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비록 애플이 싫더라도 쉽게 벗어날 수 없는 애플의 견고한 생태계는 애플이 신제품을 계속 발표하는 것의 중요성을 낮추어 주고 있습니다.

여전히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이 이번 2017년 할러데이 시즌에 더 많은 아이폰을 판매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가장 비싼 옵션을 구입하지는 않더라도, 여전히 값 비싼 전화기를 구입하고 있기때문에 이번 실적은 견고하게 나올 것입니다.

비록 애플이 실적 보고회에서 어떠한 지난 분기 실적을 발표하든, (애플 회계년도로) 2018년 2분기 예상 실적을 발표하든 상관없이 주가가 출렁되도 말입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다음 분기 애플 아이폰 출하량이 6천만대가 안될 것이라는 예상이 발표될거라고 믿고있습니다.

1.4. 성장 시장에서 애플의 성과를 중요하게 봐야 한다.

또한 애플에서 눈여겨 봐야 할 지표는 애플의 지역적 매출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보는것 입니다. 애플의 미래는 지난 수년간 저가 중심으로 성장해 온 인도와 중국같은 성장 시장입니다. 그리고 북미와 유럽에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지도 눈여겨 봐야 합니다..

2. 소개를 마치며

이러한 시장의 부정적인 예측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7년 4분기 아이폰 X의 판매는 매우 견고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은2017년 4분기 미국에서 2,239만대를 판매해 44%를 점유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애플 역대 최고의 판매이며 전년 비 7% 성장한 수치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아이폰 X는 775만대가 판매되었고, 아이폰8은 400만대, 아이폰8플러스는 500만대 이상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하네요.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며 기존 예측과는 완전히 다르게 상당히 선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 논란이 되는 것은 2018년 1분기, 2분기 판매인데요 애플의 충성스런 팬들은 열렬하게 아이폰 X를 구입했지만 일반 대중들의 마음을 얻는데는 실패했기 때문에 판매 확산이 쉽지 않다는 것으로 읽힙니다.

3.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관련 포스팅

쿼츠 기사에서 언급된 애플을 이끌어가고 있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중 서비스 비지니스에 대해 예전 포스팅을 공유합니다.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는 애플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추이와 전망

서비스 비지니스를 위해 저가 라인업까지 확장하는 애플 팀 쿡(Tim Cook)의 새로운 도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