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한 샤오미(Xiaomi)의 성공 요인과 삼성의 나아갈 길

Updated on 2018-01-26 by

점점 2017년 4분기 실적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또는 시장점유율들이 그것이죠.

오늘은 인도 스카트폰 시장에서 샤오미가 삼성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는 뉴스가 눈에 띄입니다.
2017년 3분기에는 삼성을 바짝 추격했던 샤오미가 4분기에는 삼성을 앞질렀다는 것이죠.
인도 모바일폰(스마트폰 + 피처폰) 시장을 모니터일하는 업체는 4개 정도 되는데요. IDC, Gartner, Counterpoint Research, canalys가 인도에서 모바일폰 시장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 스마트폰 시장이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현재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는 삼성으로서는 이미 중국업체 중심으로 게임이 끝나버린 중국을 대신해서 인도에서 확실한 교두보를 장악해야하는 입장이라 인도 시장이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여기에서 무너지면 세계 1위의 위상을 지키기는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아직까는 인도에서 삼성이 아주 잘 해내고 있었는데 샤오미의 추격을 뿌리치지는 못했네요.

1. 샤오미, 인도 스마트폰 시장 1위가 되다.

시장조사기관 canalys는 2017년 4분기에 샤오미 820만대, 삼성 730만대를 출하해 각 27%와 25% 점유율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Counterpoint Research는 샤오미가 점유율 25%로 점융ㄹ 23%에 그친 삼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좀더 시장을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서 그동안 Counterpoint Research가 밝힌 자료를 토대로 시자점유율 추이를 정리해 그래프화 했습니다.

▽ 분기별 인도 스마트폰 점유율 추이(2014년 1분기 ~ 2017년 4분기),
Counterpoint Research 자료 기반 그래프화 by Happist

인도 스마트폰 점유율 추이(2014년 1분기 ! 2017년 4분기) 샤오미가 삼성을 제치다

이에 따르면 삼성은 최근 3분기 연속 점유율 23%로 정체되어 있었던 반면, 샤오미는 급속하게 시장점유율을 높여왔고 드디어 2017년 4분기에는 삼성을 앞지르는 데 성공한 것입니다.

2. 삼성의 점유율 하락보다는 중저가 경쟁에서 샤오미가 시장을 압도한 결과

삼성의 점유율 하락에 따라 샤오미가 올라온 것이라기보다는 다른 브랜드들의 점유율을 빼앗아 샤오미 점유율이 크게 오른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아래는 위 그래프에서 표현하지 못한 다른 브랜드들의 시장점유율 추이를 같이 기록한 테이블인데요.

이에 따르면 그동안 샤오미와 경쟁하고 있었던 OPPO. vivo, Lenovo등의 점유율이 전부 하락했습니다. 중저가군 경쟁에서 샤오미가 다른 (주로) 중국업체들을 누르고 점유율을 얻은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 분기별 인도 스마트폰 점유율 테이블(2016년 1분기 ~ 2017년 4분기),
Counterpoint Research 자료 기반 테이블화 by Happist

인도 분기별 스마트폰 점유율 추이 텡블(2016년 1분기 ! 2017년 4분기)

3. 샤오미가 인도에서 뜬 이유는?

그렇다고하더라고 샤오미가 인도시장에서 1위한 사실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이 샤오미는 어떻게해서 인도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을까요?

이전 포스팅 샤오미(Xiaomi)는 어떻게 인도 스마트폰 시장 공략했을까 ? 세가지 성공 요인 고찰 에서도 정리했다시피 아래처럼 크게 세가지 요인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샤오미(Xiaomi)는 어떻게 인도 스마트폰 시장 공략했을까 ? 세가지 성공 요인 고찰

3.1. 성공 요인 1 – 온라인에서 샤오미를 외치다.

샤오미(Xiaomi)는 2014년 7월 인도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샤오미(Xiomi)의 인도 스마트폰 시장 진입 전략은 샤오미(Xiomi)의 경쟁력있는 최신 제품을 온라인에서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되 샤오미(Xiomi)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의 전개로 단시간내 자리를 잡는다.”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샤오미(Xiaomi)가 인도 진출 시 들고온 스마트폰은 Redmi S1으로 는 6천∼1만 5천 루피(10만 3500원∼25만 8700원)의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훌륭한 가성비를 내세울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 단독 유통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이 되지 않으므로 인도의 주요 전자상거래 업체인 Flipkart와 독점 계약을 맺고 온라인 중심의 유통 정책을 추진합니다.

  • 인도 소비자의 간심을 끌기 위해서 샤오미(Xiaomi)가 중국에서 많이 시도했던 온라인 반짝 세일과 같은 게릴라식 프로모션을 많이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전략 및 성공은 인도 스마트폰 판매의 30%를 차지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샤오미(Xiomi)의 독자적인 온라인 유통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반해 다른 회사들은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간 균형을 맞추는데 어려움을 격었고 더 나이가 각 유통의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데 실패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인도 시장 진입으로 2014년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4%로 (비록 턱걸이긴 하지만) Top 5에 이름을 올리는데 성공 했습니다. IDC data기준

3.2. 성공 요인 2 – 현지 공장을 통한 강력한 공금망 체인의 구축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샤오미(Xiomi)는 다른 수입 브랜드들과는 달리 인도에서 판매하는 핸드셋의 75%를 생산하는 공장 2개를 Andhra Pradesh에 지었습니다. 이 공장은 대만의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폭스콘과 협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급을 인도 현지화 함으로써 공급 리스크를 최소화했습니다.

▽ 인도 샤오미 공장에서 생산하는 홍미2 프라임,
2015년 인도정부가 주관하는 Make in India 캠페인에 포함되었다

인도 샤오미 공장에서 생산하는 홍미2 프라임은 인도정부가 주관하는 Make in India 캠페인에 포함되었다 Makeinindia-xiaomi

이러한 현지화는 샤오미(Xiomi)가 가격 게임을 가능토록 해주었고 인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중저가 스마트폰 세그 부분에서 진가를 발휘했습니다. 샤오미(Xiomi) 스마트폰은 경쟁사 제품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중저가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이는 샤오미(Xiaomi)가 시장점유율을 크게 올리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3.3. 성공 요인 3 – 샤오미만의 브랜드 빌딩

샤오미(Xiaomi)는 인도 진출 시 온라인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했고 그 덕분에 인도 온라인 판매의 절반 정도는 샤오미(Xiomi)의 스마트폰일정도로 온라인에서 지배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온라인 비중은 30%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진출이 필수적인데요.
샤오미(Xiaomi)는 오프라인 판매를 늘리기 위해 Mi Home이라는 직영점을 열었고, Croma, Univercell, Poorvika 및 Sangeetha와 같은 대형 소매 체인과 제휴했습니다. 소규모 도시에서는 Xiaomi 간판을 설치하고 자사 모델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다중 브랜드 매장과 제휴하는 “Preferred Partner Program”을 시작했습니다.

샤오미 인디아 공략 포스터 Xiaomi-India-smartphone-sales-soon

샤오미(Xiaomi)는 인도 구석 구석에 판매점을 설치할 수 없다는것을 잘 알고 있었기에 인도 현지 판매 파트너과 제휴 했고 이들이 샤오미에 대한 버즈를 일으키고, 소비자들이 스스로 샤오미 제품을 찾아오도록 만드는 전략을 고수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한 부분으로 샤오미(Xiaomi)가 중국에서 활용했던 샤오미(Xiaomi) 팬믈럽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샤오미(Xiaomi)는 인도에서 브랜드를 컬트화 시키는 몇안되는 브랜드중의 하나입니다.

[Recap] Mi A1 for a Hands-On session at One Of The Mi Preferred Partner Stores in Rohini Delhi.

샤오미(Xiaomi) 미 팬클럽 Mi Fan Club

이러한 전략은 샤오미(Xiaomi)를 인도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4. 삼성이 나아갈 길?

샤오미가 인도에서 삼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는 소식에 간략히 샤오미의 성공 요인을 살펴 보았습니다.

삼성으로서는 거세게 치고나가는 샤오미를 견제하면서 인도 시장의 리더 지위를 회복햐야할 과제가 생겼습니다.

다행인 것은 삼성 점유율은 유지된 상태에서 다른 군소 브랜드들의 몰락을 됟고 샤오미가 치고 올라온 것으로 판단됩니다.
즉 프리미엄 중심의 삼성 브랜드 파워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봐야 하기에 삼성의 브랜드 전략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점차 커지고 있는 중저가 시장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는게 타당하는 생각입니다.

삼성의 약한 고리인 중저가폰에 대한 확실한 대을책을 제대로 마련한다면 점유율 회복은 결코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 삼성의 뛰어난 마케팅으로 좋은 브랜드 인지도와 평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018년은 삼성의 선전이 기대되는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2017년 초 삼성이 온에어 해 2017년 광고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올렸던 삼성 서비스의 광고를 마무리로 남겨봅니다.

YouTube video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