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는 밀레니얼 세대는 없다. 밀레니얼 대한 새로운 발견 by Bustle

Updated on 2017-12-26 by

Executive Summary

여성 밀레니얼 대상으로 출판 및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Bustle이 1000명의 여성 밀레니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는 인스타그램으로 대표되는 소셜 미디어의 강세와 기존 통설과 다른 밀레니얼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이고 있음

  • 커뮤니케이션하기 가장 좋은 매체는 소셜 미디어이며, 소셜 미디어 중 인스타그램을 가장 선호

  • 여성 밀레니얼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 유형은 유머스러운 광고

  • 기존 밀레니얼에 대한 통설과 다른 많은 사길들이 발견 됨
    . 94%가 금융 안전이 매우 중요하다는 답변해 자립과 경제에 대한 확고한 가치를 보이고 있음
    . 48%가 자원 봉사를 하며, 63%는 더 맣은 자원 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답변, 자기 주심 세대라는 평가를 무색케 함
    . 롤 모델로 81%가 페이스북 최고 운영 책임자인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를 선정, 킴 카다시안같은 헐리우드 스타를 숭배할 것이라는 인식은 잘못되었음

  • 밀레니얼은 돈만 추구하는 브랜드보다 이상을 추구하는 브랜드를 좋아하며, 친환경 브랜드을 선호하고 구입.

1. 진부하지만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서

밀레니얼 세대(영어로 Millennial Generation, Millennials로 표기)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말한합니다.
전문가들은 1948년~1964년 출생자들을 베이비부머 세대, 1965년~1979년 출생자를 X세대, 1982년~2000년 초반 출생자들은 밀레니얼 세대(원래 X세대를 잇는 Y세대라는 명칭도 있지만 2000년을 끼고 있어서 밀레니얼이라고 불림)그리고 2000년 초반이후 출생자들은 Z세대라고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밀레니얼 세대는 이제 인구 집단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점차로 소비력에 있어서도 가장 강력한 파워를 가는 집단으로 등장하고 있어 대부분 비지니스에서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집단입니다.

▽ 미국 세대별 인구 추이 밀레니얼 X 세대 베이비 부머

미국 세대별 인구 추이 밀레니얼 X 세대 베이비 부머 US Population Projections

2. 밀레니얼 대상 출판사 Bustle의 소비자 조사 결과

이러한 밀레니얼을 이해하기 위해 여성 밀레니얼 대상으로 출판 및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Bustle이 설문 조사를 했습니다. 이 조사는 미국 거주 18 ~ 34세 5,000 명의 Bustle, Romper 및 Elite Daily 독자가 모인 Bustle Hive에서 1,000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Bustle은 밀레니얼이 무엇을 소중히 생각하는지, 좋아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브랜드간 상호 작용은 어떻게 하는지 등등을 질문했습니다.

이 조사 결과를 소개한 ADWEEK 기사 40% of Millennial Women Say Instagram Is the Best Way for Brands to Reach Them, Per Bustle 를 중심으로 소개해 봅니다.

2.1. 커뮤니케이션하기 가장 좋은 매체

여성 밀레니얼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성 밀레니얼들은 소셜 미디어라고 81%가 응답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36%가 선택했으며 온라인 기사 35%, 전자메일 35%를 지적했습니다.
요즘 핫하다는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비디오는 17%에 그쳤습니다.

▽ 여성 밀레니얼에게 가장 커뮤니케이션하기 좋은 매체 순위

여성 밀레니얼에게 가장 커뮤니케이션하기 좋은 매체 순위

그러면 소셜미디어중에서 어느 매체를 가장 선호할까요? 여성 밀레니얼들은 인스타그램을 가장 선호하는 매체로 꼽았습니다.

여성 밀레니얼에게 가장 커뮤니케이션하기 좋은 매체

2.2. 가장 좋아하는 광고 유형은?

그러면 여성 밀레니얼들이 가장 좋아하는 광고 유형은 무엇인까요?
가장 좋아하는 광고 유형으로 유머스러운 광고를 57% 선택해는데요. 우러스러운 광고를 선호하는 것은 여성 밀레니얼뿐만이 아니겠죠?
사회적 기여를 표방하는 광고도 57%를 받아 선호하는 광고 유형으로 뽑혔는데요. 이 조사를 전체적으로 관통하는 내용은 여성 밀레니얼들이 통상적으로 알려진만큼 자기 중심적이지는 않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조사도 그런 경향을 반영하는 지표로 보입니다.

▽ 여성 밀레니얼이 좋아하는 광고 주제는?

여성 밀레니얼이 좋아하는 광고 주제는

2.3.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밀레니얼들의 특징은 무었일까요? 흔히 밀레니얼에 대해서 자기중심적인 세대이며, 재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세대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서 나타나 세대의 모습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Bustle의 조사를 진행한 Jessica Tarlov는 위와 같은 기존의 인식이 상당히 틀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이야기 합니다.

“We expected to hear the things that reputation-wise, [people say] about millennials all the time. Like the idea that we are all trophy heads, slackers, it’s the ‘me generation’ and that we are financial failures. Our data totally turned that narrative on its head,”

밀레니얼은 무기력하지 않다.

밀레니얼 세대가 독립심이 없으며, 믾은 밀레니얼들이 부모 세대에게 얹혀 살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게으르다는 인식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 결과 94%가 금융 안전이 매우 중요하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자립하고 스스로 독립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은 이기적이지 않다.

흔이 밀레니얼 세대는 이기적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me” Generation이라고도 부르죠.
그러나 조사 결과 48%가 자원 봉사를 하며, 63%는 더 맣은 자원 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인식되는 밀레니얼들은 이기적이라는 규정은 이 조사 결과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Featured_Millennial 밀레니얼 aziz-acharki-416318

여성 밀레니얼의 롤 모델은 누구인가?

여성 밀레니얼들이 곱은 가장 이상적인 롤 모델은 누구일까요? 흔히 밀레니얼들은 시류에 편승해 킴 카다시안같은 허리우드 스타를 그들이 롤 모델로 여기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조사 결과는 다릅니다.

여성 밀레니얼들의 81%은 페이스북 최초의 이사회 여성 임원이 되었던 페이스북 최고 운영 책임자인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를 그들이 가장 본 받고 싶은 롤로 모델로 선택했습니다.

▽ 여성 밀레니얼의 롤 모델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

여성 밀레니얼의 롤 모델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 02

그리고 43%는 미셸 오바마를 뽑았습니다. 그리고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Ann Warren, 1949년 6월 22일~) 민주당 상원의원, 해리포터의 저자 J.K 롤링(J.K. Rowling), 파키스탄 여성 교육 운동가이며 최소 노벨상 수상자인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 등을 꼽았습니다.

최소한 캄 카다시안과 같은 헐리우드 스타를 추종하는 생각없는(?) 부류는 아니라는 게 이 조사의 결론이기도 합니다.

▽ 여성 밀레니얼의 롤 모델 미셸 오바마,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Ann Warren), J.K 롤링(J.K. Rowling),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

미셸 오바마,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Ann Warren), J.K 롤링(J.K. Rowling),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

2.3. 밀레니얼 세대 생각하는 브랜드

그러면 밀레니얼 세대가 생각하는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이들은 단순히 단순히 수익을 창출하는 브랜드보다 수익 그 이상을 추구하는 브랜드에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랜드 또는 기업이 이익 등을 사회에 환원해야한다고 느끼는 사람이 51 %,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더 선호하고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34%에 달했습니다.

▽ 여성 밀레니얼이 생각하는 브랜드

여성 밀레니얼의 생각 기업은 돈도 좋지만 사회에 기영해야

3.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다른 포스팅

밀레니얼과 Z 세대가 스마트폰을 대하는 자세에 대한 새로운 연구 by LivePerson

밀레니얼 브랜드 인식 조사 – 밀레니얼 브랜드 Top 20

밀레니얼 광고 트렌드 – 열망과 이상을 버리고 정직과 실제 리얼리즘으로 전환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