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AI Index – 인공지능은 우리 사회에 얼마나 가까이 있을까?

Updated on 2017-12-05 by

2017년 11월 30일 스탠포드와 MIT 등이 공동 발표한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2017 AI Index)를 발표했습니다.

AI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기 때문에 인공지능(AI)이 어느 정도 우리 사회에 파고 들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지표라 고 할 수 있는데요. 이 AI 지수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 인공지능(AI)이 생각보다 빠르게 파고 들고 있다는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인공지능(AI)가 구호에 그칠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빠르게 이 인공지능(AI)은 우리 산업 전반에 침투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얼마전 아마존이 AWS 발표에서 인공지는(AI)을 응용할 수 있는 API를 공개했는데요. (물론 아마존 뿐만이 아니라 클라우드 비지니스를 영위하는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사 모두 관련 기술이나 API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계의 움직임은 이미 단계가 기술을 개발하는 단계가 아니라 이러한 기술들은 일반 기업들도 또는 조그마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조차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단계로 이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인공지는(AI)는 우리 산업 전반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아래 몇가지 지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발간된 컴퓨터 과학 논문중 AI를 포함는 논문 증가

학술 논문을 집계하는 Scopus 데이터베이스에서 “Artificial Intelligence”가 키워드로 게시되고 태그 된 컴퓨터 과학 논문의 수는 아래처럼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996년 이후 이러한 AI 관련 논문은 9배이상 증가했습니다. 그만큼 AI 관련 연구가 활발하다는 뜻이지요.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AI 논문수 증가 AI Index Published Papers

위에서 9배라는 수치를 이야기했지만 감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반 논문 또는 컴퓨터 과학 논문 전체와 비교하면 어떻할까요?

Scopus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증가율을 비교해래 보면 1996년이래 일반 논문은 2배 넘는 수준이고 컴퓨터 과학 논문은 6배 증가했네요. 이에 반해서 AI 관련 논문은 9배이상 증가한 것이니 확실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AI 논문수와 일반 논문수 증가 비교 AI Index Published Papers

2. AI 과정 참여 학생 수 증가

대학에서 AI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스탠포드대학에서 인공지능(AI) 학습 과정 및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학습 과정에 참여한 학생수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또한 1996년 이래 11배 이상 증가해 왔습니다.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AI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 수 증가 AI Index AI Course Enrollment Students

3. AI 대규모 컨퍼런스 참석자 증가

학술적인 관점에서 관심이 어디에 있느냐를 보려면 대중적인 컨퍼런스의 주제가 무엇이냐를 볼 수 있는데요.

대규모 컨퍼런스의 주제는 상징 추론(symbolic reasoning)에서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딥 러닝(deep learning)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자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AI 대규모 컨퍼런스 주제 및 참석 AI Index The number of attendees at a representative sample of AI conferences

4. AI 관련 스타트업의 증가

물론 AI 관련 스타트업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의 AI관련 스타트업 증가 그래프인데요. 2000년이후 AI 관련 스타트업은 14배이상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AI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펀딩도 2013년이래 4.5배 증가했습니다.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AI 관련 스타트업의 증가 AI Index AI-Related Startups

5. AI 관련 일자리의 증가

이에 따라 AI 관련 일자리도 증가했습니다. Indeed.com에 따르면 미국은 거의 5배정도 증가했으며, 영국은 8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AI 관련 일자리의 증가 AI Index The growth of the share of jobs requiring AI skills

6. 로봇의 증가

글로벌로 로봇의 출하량 수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의 셰계 로봇 보고서에 따르면 2015 미국은 2배이상, 글로벌 전체로는 2.5배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로봇의 증가 AI Index Robot

7. 대중 매체의 AI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일반 대중 매체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TrendKite는 대중 매체들의 기사를 분석한 결과에서 2016년 인공지능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이 30%까지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은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이 열였던 해이고 이를 계기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논란이 거세게 일었던 해 이기도 하죠.

2017년 인공지능(AI) 인덱스_대중 매체의 AI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AI Index Sentiment of Media Coverage

8. 그 외

이외에 이 보고서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어디까지와있는지 등등 여러 기술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아래 첨부하는 PDF 파을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9. 참고 포스팅 몇개

섹스, 거짓말 그리고 인공지능(AI) – AI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마케터가 알아야 할 것

AI 현재 그리고 미래 – AI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by ARM

요즘 뜨고 있는 인공 지능(AI) 기술 10가지(Top 10 Hot Artificial Intelligence (AI) Technologies)

알리바바는 왜 패션 AI 시스템을 무료로 오프라인에 설치하고 있을까?

「인간 vs 기계」를 읽고서 – 다가오는 인공지능(AI) 시대 생존법에 대해서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