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로 읽는 트렌드]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추이

Updated on 2017-12-03 by

중국이 요즘 잘 나갑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중국에 많은 관심이 갑니다. 지난 11월 11일에 끝났던 광군제에서 다시 역대 기록을 갱신하면서 질적 도약을 보여주었던 중국 온라인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광군제의 성공요인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면서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를 정리했었는데, 이 때 정리햇던 중국 온라인 쇼핑 관련 몇가지 차트를 여기에서 공유해 봅니다.

1. 국별 인터넷 쇼핑 비중 비교

2017년 각 국별 소매점 매출에서 온라인 매출 비중 즉 이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중을 조사한 자료인데요.

이 자료를 보면 중국은 23.1%로 수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 뒤를 영국 19.1%, 한국이 16%로 뒤쫒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인터넷 쇼핑 시장이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고 매우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국별 이커머스 비중, Ecommerce’s share of retail sales by eMarketer

국별 이커머스 비중 Ecommerce's share of retail sales by emarketer

2.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추이

그러면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얼마나될까요? 그리고 어느정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iSearch 자료를 기반으로 그래프를 그려보았습니다.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4조 7,400억 위안으로 지난 7년간 연평균 51%씩 성장해왔습니다. 최근 20%대로 성장율이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의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추이 그래프,
iResearch 자료를 기반으로 그래프화 By Happist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추이 By iResearch

3. 중국 온라인 쇼핑 업체별 점유율 추이

이번에는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비지니스를 영위하는 업체간의 점유율은 어찌되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업체간 점유율은 China Internet Watch 및 eMarketer 자료를 기반으로 2014년부 2017년 1H( 상반기)까지 점유율을 살폅왔습니다.

전체적인 구도가 바뀐 것은 아니지만 정개 강자였던 Tmall의 점유율이 조금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구도가 바뀐 것은 아니지만 알리바바이 Tmall의 점유율은 조금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2017년 상반기 점유율이 낮은 이유는 Tmall의 성과는 광군제로 대표되는 11월 매출이 크기 때문에 하반기를 고려하면 이보다는 높을 것입니다.

이는 그동안 Tmall이 차별화했던 요인들을 경쟁사들이 빨리 따라오면서 Tmall의 점유율이 점차 하락하는 모양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중국 연도별 이커머스 점유율 추이,
‘14 China Internet Watch, ‘15 ~ ‘17 1H eMarketer 자료 기반 그래프 By Happist

중국 이커머스 점유율 추이 By eMarketer

알리바바가 광군제’(光棍節)를 세계 최대 쇼핑 축제로 성공시킨 요인 5가지

중국 알리바바가 신유통을 추진하는 이유? 전자상거래 이후를 준비하는 유통 혁신 이야기

알리바바는 왜 패션 AI 시스템을 무료로 오프라인에 설치하고 있을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