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는 왜 패션 AI 시스템을 무료로 오프라인에 설치하고 있을까?

Updated on 2017-12-02 by

중국의 최대, 아니 글로벌 최대 온라인 행사인 광군제 거래액이 사상 최대인 1,682억 위안을 기록하면서 새삼 알리바바가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 관련 기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중 알리바바가 오프라인 유통의 디지탈화를 위한 시도중의 하나인 Alibaba’s FashionAI system에 대한 관심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해서 Alibaba’s FashionAI shows how machine learning might save the mall Alibaba’s AI Fashion Consultant Helps Achieve Record-Setting Sales 를 토대로 그 함의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Alibaba’s FashionAI system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연결해, 알리바바가 주장하는 신유통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을 구축했으며 온라인업체인 알라바바가 고객들의 오프라인 매장 쇼핑 관련 데이타를 수집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1. Alibaba’s FashionAI system에 대해서

Alibaba’s FashionAI system는 고객이 옷을 입어보면서 사용할 수 있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알리바바 연구소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시스템입니다.

이는 강력한 딥러닝 방식의 머신 러닝 기반하에 스크린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고객들이 옷을 입어볼 동안 관련 데이타를 통해서 옷과 엑세서리에 대한 제안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별다른 카메라가 없고, 각각 아이템의 태그에 들어있는 정보를 사용해 추천을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 Alibaba’s FashionAI system
Image Soure – eyerys.com

알리바바 인공지는 패션 시스템 Alibaba's FashionAI system eyerys.com

Alibaba’s FashionAI system은 강력한 딥러닝을 통해서 방대한 양의 데이타에 실시간으로 접속해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고객에게 적절한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카우보이 부츠를 찾고있다면 AI 알고리즘은 하이킹이나 자전거용 부츠를 추천하게 됩니다. 만약 카우보이 모자를 탐색한다면 단순한 모자나 부츠가 아닌 벨트와 같은 카우보이를 위한 다른 테마 상품들 중심으로 추천되게 됩니다.

결국 AI는 고객이 무엇을 탐색하는지, 무엇을 비교하고 싶어하는지, 무엇을 구입하고 싶어하는지, 어떻게 쇼핑을 끝낼지를 알고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2. 중국 13개 매장에 설치된 Alibaba’s FashionAI system

알리바바는 가상 피팅룸 스타트업 기업인 Haomaiyi (好买衣)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중국 전역 13개 매장에 Alibaba’s FashionAI system이 적용된 대형 LCD 시스템을 무료로 설치해 놓고 있는데요.

고객들은 스크린을 이용해 옷을 입어 볼 수 있으며, Alibaba’s FashionAI system AI는 소비자의 연령대와 컬러 등을 고려해 소비자에게 어울릴만한 패션 아이템들을 제안합니다.
이 제안을 보고 소비자는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도 있고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듣기 위해 스크린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커다란 오렌지색 버튼은 점원을 불러 해당 제품을 가져오게 하거나 온라인으로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알리바바에 따르면 고객의 90%는 이 시스템을 테스트해보고 있다고 합니다.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 고객이 Alibaba’s FashionAI system을 실험해 보고 있다,
Image Soure – technologyreview.com

고객이 알리바바 Alibaba's FashionAI system을 실험해 보고 있다

3. Alibaba’s FashionAI system이 가져오는 효익

일반 매장에서 일반 판매 직원이 모든 고객의 쇼핑 선호도를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AI는 가능합니다.

알리바바의 FashionAI는 실험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여러모로 흥미롭습니다. 이는 아마존의 계산대 없는 매장 아마존 고(Amazon Go) 와 같은 아이디어를 차용해서 더 맛있는 것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그동안 오프라인 매장 운영 방식을 바꾸려는 시도는 온라인 경험을 키오스크, 로비 및 계산대에 적용하려는 시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힘들게 아마존이 알리바바에 접속해 다음 단계를 진행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시스템을 강제로 활용하게 하는 것으로 상당히 많은 트레이드 오프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고객들이 쉽게 편리하게 전화시키는데는 실패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도 이루어지 않았습니다.

반면 이번 알리바바의 FashionAI system은 탈의실 벽에 스크린을 배치함으로써 현실 세계와 이미 성공한 쇼핑 시스템을 완벽하게 통합했습니다.

▽ 고객들이 Alibaba’s FashionAI system을 실험해 보고 있다,
Image Soure – technode.com

고객이 알리바바 Alibaba's FashionAI system을 실험해 보고 있다 02

만약 오프라인 소매점이 살아 남으려면 고객들이 쇼핑할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분명한 이유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오프라인 유통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쇼핑 경험은 아직은 오프라인 유통만이 제공해 줄 수 있는 특권입니다. 여기에 이런 FashionAI system AI를 통해서 그 경험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 수 있고 더 나아가 매출을 더 늘릴 수 있다면 이것은 생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FashionAI system AI를 통해서 고객들의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쇼핑 관련 데이타 수집에 더 방점을 두고 이 과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FashionAI system AI가 알리바바 쇼핑몰에서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비슷하게라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우리 모두(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드레싱룸에 설치된 AI가 작동되는 스크린을 설치하는 것은 오프라인 매장으로서는 (온라인과 통합하는) 매우 중요한 첫걸음이자 궁극적으로는 많은 소매점 종사 인력들이 AI로 대체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FashionAI system AI는 사람을 모두 AI로 대체하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모든 모든 것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인간과 기계가 통합됩니다.

이러한 Alibaba’s FashionAI system은 알리바바가 주장하는 신유통 중 오프라인 유통의 디지탈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을 잘 보여주는 접근으로 보입니다.

알리바바가 광군제’(光棍節)를 세계 최대 쇼핑 축제로 성공시킨 요인 5가지

중국 알리바바가 신유통을 추진하는 이유? 전자상거래 이후를 준비하는 유통 혁신 이야기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