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애플, 아마존 매출 및 영업이익 비교를 통해서 살펴본 향후 전망

Updated on 2017-11-12 by

애플이 요즘 각광을 받으면서 가끔 상성과 비교를 하기도 합니다. 삼성도 최든 반도체의 호황에 힘입어 잘 나가기는 하지만 애플에 비하면 비교 불가라는 의견이 있어서 몇가지 지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회사를 비교할 수는 없어서 삼성과 애플 그리고 요즘 뜨고 있다는 아마존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2010년부터 분기별 매출 및 영업 이익을 간략히 비교해보면 물론 애플이 엄청 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삼성도 최근 많이 분발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뭐 미래 전망이나 사업을 끌고가는 리더쉽을 이야기한다면 조금 다른 문제이겠으나 이는 주요 성적표 중심으로 3사의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대략 살펴보자는 측면에서 정리했습니다.

1. 매출액 추이

비교를 할 시 매출액을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겠죠?
2010년 1분기부터(삼성의 달러 기준 매출액, 영업 이익 정리된 자료를 찾지 못해서 삼성은 2011년부터 정리했습니다.) 삼성, 애플, 아마존의 매출 추이입니다.

  • 역시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은 아마존에서 발견할 수 있니다. 전년 동기 비 성장율이 40%이상이니 3개 회사를 붙여놓아도 성장하는 모습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 애플의 매출액도 변동폭이 크지만 2014년까지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Calendar Year로 4분기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분기별 변동폭이 엄청 커졌습니다. 최근 3년간 4분기 매출이 $75, $76B, $78B이었으니 이번 2017년 4분기에는 아이폰 X의 효과에 힘입어 $100B을 기대하는 분석도 있네요.

  • 삼성의 매출은 2013냔까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2014ㄴ년부터 2016년까지는 정체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반도체 호황의 덕이 크겠지만 2017년 2분기, 3분기 매출은 확실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삼성, 애플, 아마존 분기별 매출액 추이,
Graph by Happist

삼성 애플 아마존 분기별 매출액 추이 samsung Apple Amazon Quarterly Revenue trend

2. 영업이익 추이

영업이익 추이는 좀더 드라마틱하고 흥미로운 부분을 많이 보여줍니다. 이익 관점에서 애플은 타의 추종울 불허할 정도로 확고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오직 2017년 2분기만 삼성이 앞선 새로운 기록을 썼군요. 다시 2017년 3분기엔 다시 애플이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4분기에 매출과 이익이 폭발하는 애플이므로 당분간 애플의 우위가 지속될 것 같습니다.

  • 애플의 영업이익율은 한때 30%대를 넘나들었지만 최근에는 20%대 중반을 유지하면서 약간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수치조차 제조업으로는 어마어마하게 높은 영업이익율이긴 하죠.
    아이폰 X에 대한 기대가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X의 원가에 비해서 가격이 높아서 제대로 팔린다고 한다면 엄청난 수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Apple’s iPhone X has higher margin than iPhone 8: analysis

  • 삼성은 10%대 초중반의 영업이익을 유지해 왔습니다 반도체의 슈퍼 호황은 삼성의 영업이익율을 20%대로 끌어 올렸네요. 그러다보니 2017년 2분기엔 애플과 유사한 수준까지 올랐습니다.
    삼성은 반도체 양산 투자를 크게 늘리면서 2018년 중반기부터 반도체 증산을 토대로 반도체 슈퍼 호황을 끝내고 다시 경쟁사들이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치킨게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면 당분간 현재와 같은 이익은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 아마존은 이익이 생기는 족족 투자하는 기업으로 유명하죠. 그러다보니 적자를 면할 정도의 영업이익율만 확보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율은 1~3%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일관되게 낮은 영업이익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계속 투자를 통한 혁신 및 성장 전략이 지속되리라 전망합니다.

▽ 삼성 애플 아마존 분기별 영업이익 추이,
Graph by Happist

삼성 애플 아마존 분기별 영업이익 추이 Samsung Apple Amazon quarterly Operating income trend

▽ 삼성, 애플, 아마존 분기별 영업이익율 추이,
Graph by Happist

삼성 애플 아마존 분기별 영업이익율 추이 Samsung Apple Amazon Quarterly Operating Ratio trend

3. 마치며

오늘 살펴본 3개의 회사 중 애플은 엄청난 매출과 이익을 내주는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로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시가총액 1조달러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업계를 끌고가는 혁신적인 리더쉽은 보여주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이 매출과 이익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는 있지만 이는 기존에 펼져놓았던 사업을 최적화하면서 나오는 성과에 지니지않다고 판단됩니니다. 어쩌면 새로운 혁신을 일구는 천외천의 위대한 기업에서 이제는 Operating과 Management를 최적화라는 효율성 좋은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생각조차 듭니다.

이런 시각을 잘 보여주는 분석이 Apple CEO Cook breathes new life into old iPhones 라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은 애플보다 더 비판을 받죠. 지금 삼성의 호 성적은 과거에 투자한 반도체에서 엄청난 매출과 이익을 안겨다주는 형국이니 이 반도체 호황이 끝나면 삼성의 매출과 이익은 2014년~2016년에 횡보하던 시절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삼성이 지금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미래를 치고 나갈 새로운 혁신을 모습을 보여주었으면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아마존은 끊이없는 투자와 혁신 그리고 사업 영역 확장으로 이익이라는 관점에서는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아마존의 투자가 시장을 혁신하고 산업을 재편하는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고 있어 항상 그들의 움직임은 주목을 받고 많은 경우 찬탄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여전히 가장 기대가 되는 회사죠.

최초로 시가총액 1조달러 회사는 이렇게 혁신적인 아마존이 되었으면하는 바램이 있는데 아쉽게도 애플이 머저 그 자리를 차지할 것 같습니다.

삼성, 애플 그리고 아마존에 대해 추가 이야기

아마존은 최초로 1조달러 회사가 될 수 있을까? 어쩌면 애플을 제치고 세계 최대 회사가 될지도 모른다.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는 애플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애플 서비스 비지니스 매출 추이와 전망

중장기 그래프와 함께 읽어보는 아마존 3분기 실적 그리고 인사이트

중장기 그래프로 읽어보는 삼성전자 3분기 실적 그리고 인사이트 얻기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