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미디어 이용 시간 트렌드에서 읽어 보는 시사점

Updated on 2017-11-11 by

emarketer에서 미국 미디어 사용 트렌드에 대한 보고서가 있어서 간단하게 소개해 봅니다.

emarketer 보고서는 2008년부터 2016년까지의 트렌드와 2019년까지 예상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흔히 알려진 트렌드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전통 미디어의 소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디지탁 미디어의 비중이 급증하는 등..

주요 변화 비교는 2008년에서 2017년까지 10년간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디어 사용 시간 – 디지탈 이용 증가로 110분 증가(연평균 1.9%)

전체 미디어 사용 시간은 어떻게 변할까요?
전통 미디어가 중심이었던 2008년에 비해서 2017년을 비교해 본다면 미디어 사용시간이 110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러한 큰 영향중에 스마트폰이 큰 기여를 했을 것인데요. 이동중에도 미디어 소비가 가능하다보니 하루 평균 2시간 가까이 미디어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미디어 사용 시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은 아니라서, 물론 하루 24시간으로 절대적 물리적 한계가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지난 10년간 미디어 사용 시간은 연평균 1.9%씩 성장해 왔습니다.

▽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 by emarketer,
단위 : 분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 by emarketer

2. 디지탈 미디어 VS 전통 미디어

그러면 흔히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디지탈 미디어와 TV로 대변되는 전통 미디어 사용 트렌드는 어찌될까요?

당연히 전통 미디어의 사용 시간은 감소하고 디지탈 미디어의 사용 시간은 증가한다는 일반 상식에 가까운 답이 기다리는 질문일 수도 있겠습니다.

지난 10년(2008년 ~ 2017년)간 디지탈 미디어는 196분 증가했고, 전통 미디오는 오히려 86분 감소하면서 전체 미디어 사용시간에 차지하는 비중이 비숫해졌습니다. emarketer의 예상에 따르면 2018년에는 디지탈 미디어 사용시간이 전통 미디어 사용 시간을 추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전통 미디어의 사용시간은 계속 감소하는 트레드를 보여주고 있고, 반면 디지탈 미디어는 계속 상승해 2017년에는 전통 미디오 사용 시간과 비슷한 수준이 되었고 2018년에는 역전되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_디지탈 미디어 vs 전통 미디어 by emarketer,
단위 : 분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_디지탈 미디어 vs 전통 미디어 by emarketer

3. 디지탈 미디어의 성장

그러면 새롭게 등장한 디지탈 미디어는 어떤 매체가 어느 정도 사용 시간이 증가했을까요?

  • 맨처음 디지탈 미디어를 이끌었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접속은 2008년 128분에서 2017년 123분으로 오히려 6분정도 줄었습니다. 일시 증가한 적도 있지만 아무래도 모바일의 등장으로 감소를 면치 못했습니다.
    Featured_Computer laptop notebook-1757220
  • 모바일은 이동 가능하다는 특징과 더불어 이동통신 속도의 증가 그리고 스마트폰 기능 및 크기가 커짐에 따라 빠른 속도로 사용이 증가했습니다. 2008년 19분에서 2017년 197분으로 178분이 증가했습니다. 연평균 29% 증가한 셈입니다.
    Featured_smart phone 스마트폰으로 통화하는 여인 woman-791874

  • 기타 디바이스의 미디어 이용은 2008년 9분에서 2017년 33분으로 아직 작지만 큰 비율로 증가했습니다,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16%에 달하는군요.

▽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_디지탈 미디어 종류별 by emarkete,
단위 : 분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_디지탈 미디어 종류별 by emarketer

4. 전통 미디어의 퇴조

그러면 전통 미디어는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디지탈 미디어의 사용 시간이 급증하는만큼 전통 미디어의 소비가 갑자기 줄것 같은데 통계 자료를 실제로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전통 미디오도 매체별로 감소 다른 감소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신문과 잡지는 정말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반면 전통적으 많은 이용 시간을 가졌던 TV 이용 시간은 아주 천천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비중은 차지하는 TV는 2008년 252분으로 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미디어였으마 점차 감소해 2017년엔 238분까지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TV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 경쟁력으로 인해 감소하긴하지만 감소 속도는 매우 천천히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10년간 연평균 -0.7% 감소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디어중 가장 많은 사용시간을 차지하는 매체로 남아 있습니다.
    흑백 텔레비젼_이미지 소스 표기

  • 라디오는 2008년 102분에서 2017년 86분으로 16분 감소했습니다. 연평균 -6.1% 하락했습니다. 리디오 컨테츠 경쟁력이 TV보다는 못하지만 인쇄 매체에 비해서는월등히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신문과 잡지는 매우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신문의 경우 2008년 38분에서 2017년 13분으로 25이 감소해 연평균 -11% 감소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잡지는 연평균 -9.2% 감소하고 있습니다.
    공원에서 신문읽는 남자

▽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_디지탈 미디어 종류별 by emarkete,
단위 : 분

미국 미디어 사용 시간 트렌드_전통 미디어 종류별 by emarketer

5. 마치며

일반인들의 미디어 사용 시간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사실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데이타 속에서 좀더 정교하게 인사이트를 정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두말하면 잔소리겠지만 Desktop이나 Laptap을 통한 인터넷 사용은 정체되어 있습니다. 대신 모바일을 통한 접속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이미 2014년부터 모바일에서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 Desktop이나 Laptap 그리고 모바일을 제외한 기타 기기들이 증가하고 있고 그 사용 시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떤 디바이들이 출현하고 있는지 그 추세를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전톤 매체 중 TV 사용 시간은 예상외로 별로 감소하지않고 있거나 매우 천천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가장 많은 이용 시간을 가지고 있는 매체로 남았으며 019년까지 전망에서도 그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TV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 경쟁력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여전히 TV는 중시해야할 매체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아래는 미디어와 관련 읽어볼만한 글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차트로 살펴보는 스마트폰 세대(Smartphone Generation)의 6가지 특징

경향신문 창간 70주년 1면 광고로 엿보는 신문 광고의 몰락 그리고 미래 방향

2017년 온라인광고가 TV광고를 넘다 – TV광고에게 희망은 없는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