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대 세로 광고가 뜬다. 세로 광고 사례들을 모아보다.

Updated on 2017-09-15 by

모바일이 대세가 되면서 그 동안 영화 중심으로 세팅된 가로 모드에서 탈피해 세로 광고가 새롭게 시도 되고 있습니다.

사실 모바일에서 영상을 볼때 스마트폰을 가로로 놓으면 자동으로 가로로 변환해주는 기능이 있어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만 가로 세로 자동 변환은 스마트폰의 위치에 따라 시도 때도없이 모드를 바꾸어 때로는 불편합니다. 저의 경우는 그 기능을 아예 꺼놓고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에 나오는 동영상 플레이어들은 가로 영상을 자동으로 가로로 보여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세로 영상는 기존의 가로 광고에 비해서 넓은 시야를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깊이감과 몰입도 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스마트폰에 맞추어 세로 광고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모바일이 기본이 되면서 일부 쇼셜에서는 세로 광고를 기본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뜨고 있는 스냅챗은 플랫폼 특성에 맞추어 10초 세로형 비디오 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스냅챗에 의하면 모바일에서 세로 비디오는 가로 비디오보다 9배 더 시청되었다고 합니다.

또 Celtra(이 업체는 가로 비디오를 세로 비디오로 최적화해주는 서비를 제공하고 있다)에서 진행한 아우디 캠페인 사례를 정리한 VERTICAL VIDEO – HELPS AUDI ACHIEVE 80% INCREASE ON EFFECTIVE VIDEO COMPLETION BENCHMARK포스팅에 의하면 세로 비디오 시청율은 가로 비디오에 비헤서 끝까지 시청한 비율이 36% 증가했으며 이는 2015년 1분기 자동차 카테고리 광고보다 80%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세로 광고가 주목도를 높여 광고 효과를 획기적으로 증가시켰다는 평가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모바일 트렌드에 맞춘 세로 광고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 살펴보겠습니다.

1. Jeep 2016년 슈퍼볼 광고 ‘Portraits’

Jeep 2016년 슈퍼볼 광고 ‘Portraits’ 예전에 포스팅해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2016년 슈퍼볼 광고에서 Jeep은 과감하게 세로 광고를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죠.

사실 세로 포맷은 인물을 집중적으로 보여주기에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Jeep는 그 동안 jeep을 사용했던 유명인 또는 일반인 초상을 토대로 광고를 제작했는데 이는 모바일 친화적인 세로 모드와 아주 잘 어울렸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광고 포맷이 돋보였던 Jeep 2016년 슈퍼볼 광고 ‘Portraits’

2. 로레알(L’Oreal) Pure Clay Mask의 스냅챗 광고

앞서 설명했듯이 스냅챗은 모바일 동영상 트렌드에 맞추어 가능하면 광고를 세로 광고로 요청하고 있습니다.

10초동안 짧은 시간에 효과적이고 임팩트 있는 영상을 만드렁야 하므로 다른 광고에 비해서 난이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로레알(L’Oreal) Pure Clay Mask의 스냅챗용 광고입니다.

▽ 로레알(L’Oreal) Pure Clay Mask를의 스냅챗(Snapchat)용 세로 광고

3. 아디다스 오리지널 슈퍼파워 Adidas Orignals Superpower – 1st vertical mobile ad commercial

아디다스에서 2016년 6월 정도 발표한 세로 광고입니다.
아디다스는 기본으로 가로 광고를 만들어 TV CF등으로 활용하고 세로 광고를 모바일 등에 활용하는 투트랙으로 접근했습니다.

▽ 아디다스의 세로 포맷으로 제작한 광고

▽ 아디다스의 가로 포맷으로 제작한 광고

4. LG G6 뮤직비디오

2016년 2월 LG가 야심차게 출시한 G6 (G6에 대해서는 LG 스마트폰 실패에서 배우는LG G6 성공 요인 – G6 제품 컨셉과 마케팅에 대한 소고 참조)도 모바일에 맞추어 세로 포맷의 G6를 홍보하는 뮤직비디오를 선보였습니다.

LG가 걸그룹 블랙핑크와 함께 만든 뮤직비디오 ‘스테이(stay)’는 세로 포맷으로 G6의 핵심적인 기능을 감각적인 영상과 함께 담았습니다. 걸그룹의 인기도 한몫했겠지만 2017년 4월 30일 현재 400만이상 조회를 기록있을 정도로 반응이 좋습니다.

5. 소니 오디오 h.ear TVC 세로ver

아이유가 귀엽게 나온 소니 이어폰 h.ear 세로 광고

소니 이어폰 h.ear 가로 광고

6. GS25 세로 광고들

GS25도 세로형 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GS25에서 판매하고 있는 카페25 세로광고와 스무디에 대한 세로 광고들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