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언제까지 승승장구할까? 관련 통계로 살펴보는 페이스북의 미래

Updated on 2017-09-15 by

조금 광오한 주제를 제목으로 뽑아 보았습니다.

메튜님이 페이스북이 저물고 있다고 하길래 상황이 어떻한지를 살펴보면서 개인 생각을 적어 봅니다. 데이타 이면의 인사이트를 읽은 것은 아니고 표면적인 양적 지표 중심으로 살펴 본 내용입니다.

과연 페이스북이 망해가는 징조가 있는지? 페이스북은 멈추지않고 지속 성장할 수 있을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 추이가 어찌되는지, 이용자들의 평균 이용 시간이 어찌되는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추세는 어찌되는지 등의 데이타에서 알수 있습니다.

1. 페이스북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페이스북의 월간 사용자수수를 2008년 3분기부터 2016년 4분기까지 변화 추이를 그래프화 한 것입니다.

이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월간 사용자(MAUs)는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본괘도에 올랐던 2008년 이후(이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월간 사용자 수가 1억명을 넘었기 때문입니다.) 폭발적인 증가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게 더 안정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016년 4분기 기준으로 주요 사용자 통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월간 사용자수는 18억 6천만명으로 전년에 비해서 17% 성장한 수치입니다.

  • 월간 모바일 사용자수는 17억 4천만명으로 페이스북 사용자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접속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일간 전체 사용자수는 12억 3천만명으로 전년비 18% 증가한 수치입니다.

  • 일간 모바일 사용자는 11억 5천만명으로 전년에 비해 23% 증가한 것입니다.

이는 정체를 격고 있는 트위터등에 다른 SNS에 비해서는 상당히 좋은 성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월간 사용자수가 18억명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점에 이르지 않았나하는 의문을 가질 법 합니다.

2015년 말 기준으로 세계 스마트폰 가입자는 34억명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페이스북의 모바일 사용자는 17억명으로 이를 토대로 살펴보면 거의 스마트폰 사용자의 50%가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이는 어마어마한 비율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50%가 앞으로 더 끌어드릴 수 있는 50%의 사용자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아니면 어던 한계치에 이르렀다느 판단을 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이 세상을 놀라게하는 경천동지한 기능을 가진 앱이라면 더 긍정적으로 보겠지만 현재의 페이스북으로 살펴보면 후자로 해석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페이스북 월 사용자 수 추이

페이스북 월간 사용자수 추이

2. 페이스북 사용 시간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페이스북 사용시간은 어떻게 뱐하고 있을까요?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2013년부터 사용 시간이 조금씩식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마케터의 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인들의 경우 2013년 18분에서 2016년에는 22분으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2018년에는 23분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Time Spent with Facebook Still Growing, but Not by Much – See more at: https://www.emarketer.com/Article/Time-Spent-with-Facebook-Still-Growing-Not-by-Much/1013903#sthash.22hFu8pn.dpuf 라는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 미국인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시간 추이,
출처 : emarketer

미국인의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 추이 이마케터 emarketer

아래는 여러 디바이스들의 사용시간을 추정한 결과인데요. 여기에 등장한 디바이스들 모두 상요 시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기술의 발전에 따라 각종 디바이스들이 보다 좋은 멋진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들의 사용 시간을 증가 시키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 미국인의 주요 디바이스별 사용 시간 추이,
출처 : emarketer

미국 기기별(by Device) 사용 시간 추이미국인의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 추이 이마케터

페이스북은 지속적인 사용자의 증가 그리고 사용시간의 지속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기때문에 이러한 지표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영상에 대한 강조(현재 대부분의 업체가 그렇게 하고는 있네요) 그리고 매래에는 가상현실에 대한 장악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풀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3. 페이스북을 생각외로 젊은층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페이스북을 누가 사용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트렌드는 어찌 되고 잇을까요?

두가지 조사 자료를 찾아 봤습니다.
하나는 sproutsocial에서 2015년 5월에 발표된
이 자료는Social Media Demographics to Inform a Better Segmentation Strategy 라는 포스팅에서 밝힌 페이스북의 사용자 인구 통계이고,
또 하나는 PewResearchCenter에서 2016년 11월 발표한 Social Media Update 2016 라는 글을 참조로 했습니다. 이 두개의 자료는 모두 PewResearchCenter에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것입니다.

3.1. PewResearchCente의 2015년 조사 자료

먼저 sproutsocial에서 PewResearchCenter 조사 자료를 토대로 2015년 5월에 포스팅한 자료를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남성의 66%, 여성의 77%가 사용하며 (여성의 사용율이 더 높다는 것이 놀랍네요)
  • 20대에서는 87%가 사용하며, 30대~40대는 73% 그리고 50대이상으로 가면 사용율이 낮아지고 잇습니다. (여기서도 생각외로 젊은층의 사용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이 보고서에서도 젊은 층의 사용율은 다소 하락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There have been rumblings that Facebook is losing some traction among a younger audience, causing it to skew a bit older. While this trend may be true, Facebook’s youthful base remains strong.

▽ 2015년 페이스북 사용자 인구통계,
PewResearchCenter 조사 자료를 토대로 sproutsocial에서 가공해 발표

페이스북 사용 통계 2015년 Social-Demographics-facebook

페이스북 나이 및 성별 이용자 상황 2015-03-30

3.2. PewResearchCente의 2016년 조사 자료

2016년 조사 결과는 2015년보다 더 긍정적입니다.

  • 남성은 66%에서 75%로 증가했고, 여성은 77%에서 88%로 증가했습니다.

  • 20대는 87%에서 88%로 소폭 증가했으며, 30대~40대는 73%에서 84%로 많이 늘었고 그리고 50대 이상도 사용용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65세이상이 대폭 늘어났다는 점이 특이점입니다.

페이스북의 사용자 인구 통계로 살펴보면 아직 페이스북 브랜드의 건강성이 의심되는 점은 없어 보입니다.

▽ 2016년 페이스북 사용자 인구통계,
자료원 : PewResearchCenter

페이스북 사용자 데모그래픽 Pew Research 2016.11.11_Social-Media-Update_0-02

4. SNS 서비스중에서 페이스북은 일등입니다.

뭐 당연한 통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SNS 서비스중에서 페이스북은 부동의 1위 SNS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라인이나 카카오톡은 상당히 아래에 포지셔닝 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국민 SNS인 카카오톡은 겨우(?) 49백만명이 사용해 22위에 랭크되었네요.
한때 잘나갔던 라인은 2억 천 7백만명의 월간 사용자 수를 기록해 15번째를 기록하고 있네요

▽ 주요 SNS별 월 사용자 수 비교,
출처 : emarketer

SNS 서비스별 사용자수(2017년 1월 현재)

5. 페이스북 매출 및 손익 추이

2007년부터 페이스북의 매출 및 손익 추이 그래프입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페이스북의 매출은 정말 아찔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주요 수입원이 광고라고 한다면 사용자수 증가 추세보다 훨씬 빠르게 광고가 증가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을 해봅니다.
매튜님이 지적하신대로 사용자 증가보다 더 빨리 광고가 증가한다면 광고 효율이 나빠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결론이 아닐까 합니다.

페이스북 매출 및 이익 추이

[참고] 트위터 월 사용자수 추이

트위터의 월간 사용자수입니다.
2015년부터 최근까지 사용자수가 정체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트럼프의 영향으로 사용자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징후는 크게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 월간 사용자수 추이

[참고] 요즘 핫하다는 스냅챗의 일간 사용자수 추이

요즘 잘나간다는 스냅챗의 일간 사용자수 추이 입니다. 위에 소개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처럼 월간 사용자 추이 데이타가 있었으면 더욱 좋앗을 것인데 아쉽게도 일간 사용자 그래프만 찾았습니다.

2016년 2분기가지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증가했지만 2016년 3분기부터는 조금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냅챗 일간 사용자수 추이

6. 마치며

현재까지 페이스북 월간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보다도 훨씬 빠르게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매출이 증가하는 이유는 효율적인 운영, 보다 고 부가가치 비니니스 모델의 제안 등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 주요 비지니스모델인 광고의 집중에 협의를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광고의 집중에 다른 피로도는 계속 가중될 것이고 이는 페이스북의 미래에 좋지않은 영향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도 페이스북에서 광고의 지속적 증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페이스북을 하는 재미였던 개인들의 소소한 일상 또는 자랑질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많이 무미 건조해졌다고나 할까요. 보다 비지니스 또는 뉴스 그리고 정보성 글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인구통계학적 수치도 양호합니다. 아직도 주요 사용자층은 젊은층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젊은 층의 증가는 정체되어 잇으며 사용자 증가는 나이든 층에서 이루어 지고 있어 빠르게 노령화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아직 사용자 수 증가등의 외형적인 지표는 양호합니다만 앞으로 계속 사용자가 증가할가라는 질문에는 어느정도 한계에 이르렀다는 생각입니다.

당장은 뛰어난 운영 능력이 빛을 보면서 좋은 성과를 내겠지만 조만간 사용자수 증가의 정체에서 오는 위기를 격지 않을가 조심스레 추정해 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