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ips] 최고라 추천된 WP Rocket 캐시 플러그인 사용기

Updated on 2017-09-15 by

보다 빠른 사이트를 구현하고자 다양한 Cacche 프로그램 사용해 보았는데 그중 지난 약 1달간 사용해 본 WP Rocket에 대해서 그간 사용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39$ 유료로 판매하는 프리미엄 캐시 플러그인인 WP Rocket의 성능 및 기타 편의성은 어느 정도인지 캐시 플러그인을 고민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빌어봅니다.

1. 사용하게 된 계기

newpaper 7 테마를 설치하고 생각보다 속도가 나오지 않아 캐시플로그인을 사용하기로하고 처음에는 newspaper 7에서 추천하는 WP Super Cache를 설치했으나 뚜렸한 속도 개선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보다 많은 기능과 효과가 있다는 W3 Total Cache를 적용했는데 생각보다는 좋은 속도가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 Tips] PHP 7 적용 호스팅에서 W3 Total Cache 문제점이란 글에서도 밝혔던것처럼

  • Automatic minify가 작동하지 않고
  • 충돌한다는 파라메터 에러메세지 출력
  • 제대로 설치가 안되어 대시보드에 모니터링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등
    등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느정도 성능 개선은 있었지만 자구 이상한 메세자를 뿌려주는ㄴ 상태로는 사용할 수 없어서 좋은 성능을 가지면서도 안정적인 새로운 캐시 플로그인을 찾았습니다

WP Rocket - Cache Plugin for WordPress

2. 많은 BM test애서 수위를 차지한 WP Rocket

캐시 플러그인으로 검색해보면 많은 플러그인이 나오는데 가장 평가가 좋은 것이 WP Rocket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유료라는 점에서 배제했지만 어느 순간 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조금 투자를 하는것도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WP Rocket은 Refund 정책을 고수하고 있으므로 정 안되면 refund 시키자는 생각으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wp-rocket-refunf-policy-30-day-money-back-guarantee

WP Rocket의 가격을 살펴보면

개인 사용자가 1개사이트에 적용기준으로 연간 39$ 사용료를 받습니다.
이런 플로그인에 선뜻 39$를 투자하기는 쉽지는 않지만 확실한 속도를 보장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WP-Rocket-가격

아래는 BM테스트를 통해서 WP Rocket을 추천하는 포스팅들입니다.

6 Best WordPress Caching Plugins Compared

Benchmarking the Fastest WordPress Cache Plugins

그리고 WP Rocket에서 제공하는 비교표를 보면 WP Rocket이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캐시-플러그인-비교-wp-rocket-Super-cache-W3-total-Cache-Hyper-Cache

3.1. WP Rocket 속도 측정 결과 – 아이비호스팅에서

당시 WP Rocket을 구매 설치한 때는 아이비호스팅을 이용하던 시기인데 WP Rocket을 설치 후 속도를 비교하면 캐시 플러그인 미설치시와 WP Rocket 설치시와 비교해 보면 양 2초이상 개선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전에 설치했던 W3 Total Cache보다는 1초정도 개선이 있었습니다.

일반 웹호스팅과 같이 서버에서 충분한 캐시나 메모리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캐시 플러그인은 확실한 속도개선을 보여줍니다.

속도 측면에서 WP Rocket은 확실히 만족감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절대 속도는 전혀 만족스럽지는 않습니다.

▽ WP-Rocket 적용 전 측정 결과

WP-Rocket-적용-전-resize

▽ WP-Rocket 적용 후 측정 결과

WP-Rocket-적용-후-resize

3.2. WP Rocket 속도 측정 결과 – vultr 가상서버호스팅

그러면 이번에는 아이비호스팅에서 vultr 가상서버호스팅으로 이전 후 WP Rcoket 설치 전 후를 비교해 봤습니다.

그 결과 WP Rocket 설치 전이나 설치 후나 속도상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는 WP Rocket없이도 서버단에서 Google mod PageSpeed , Opcache 등등이 제대로 작동하면 WP rocket과 같은 캐시 플러그인이 없어도 좋은(?) 속도를 보여주는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는 저는 이 테스트 결과를 WP Rocket에 제시하면 효과가 크지 않다고 refund를 요구해 반화받았습니다.

가상서버호스팅 상태에서는 WP Rocket이 훨씬 좋은 성과를 내는게 아니라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가상서버호스팅에서-WP-Rocket-속도-비교

4. WP Rocket 사용시 좋았던 점

WP Rockrt을 사용하면서 좋았던 점을 간략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첫째는 상대적으로 빨라진 속도, 워낙 호스팅이 느려서(?) 만족할만한 속도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기존 보다는 확실히 빨라졌음을 체감할 수 있었으며,

  • 둘째는 이미지와 비디오를 모두 지원하는 lazy load기능이 신선했고 별도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어 좋았고,

  • Tools에서 DB등 워드프레스를 최적화하는 기능들이 있었는데 이도 별도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없다는 점

WP-Rocket-세팅-메뉴_베이직

5. WP Rocket의 문제점

WP Rocket은 속도 개선을 위해 어쩌면 무리한 시도를 맣이하다보니 다른 프로그램들과 충돌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크게 느낀 문제는 아래 두가지 였습니다.

5.1. 동영상이 레이아웃을 넘어가는 현상

WP Rocket에서 vedeo lazy load를 선택하면 유튜브 레이아웃이 개집니다.

즉 유튜브소스를 구글에서 제공하는 소스 크대로 적용 시(예를 들어 width="853" height="480"를 그대로 적용 시) 아래 캡춰 이미지처럼 레이아웃을 넘어가 재생이 됩니다.

이를 WP rocket에 문의를 했는데 거기서도 뚜렸한 대답을 주지 못하더군요.

결국 궁여지책으로 모든 유튜브 소스의 폭을 width=100%로 변경해 해결했습니다.

WP-Rocket-problem-WP-로켓-플로그인-유튜브-재생-시-크기-문제_youtube-problem-resize

5.2. WP Rocket 세팅에서 js 압축 선택 시 Disqus 플러그인과 충돌

WP Rocket 세팅 옵션에서 js압축을 선택하면 disqus가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여러 조건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모든 일관되게 재현되는 문제라서 결국 이 옵션 선택을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Disqus 댓글 입력 시 많은 오류를 냅니다.
많은 경우 There was internal server error while processing your request라는 메세지를 뿜어내네요.
여러번 시도를 해야 올라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wp-rocket-site-main

6. 마치는 글

제 경험을 기준으로 (일부 기능 충돌은 있지만, 이는 옵션 선택에서 조정할 수 있으므로 조금은 부차적인 문제로 보아 아주 몰쓸 제품은 아니라는 관점에서) 일반 웹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 어느정도 속도 개선 효과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서버를 직접 제어하는 가상서버호스팅이상에서는 속도를 개선할 많은 방안들이 있어 WP rocket에 비해서 뒤떨어지 않는 속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과연 39$어치의 가치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속도를 어느 정도 중시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즉 이 캐시 플로그인을 통해서 개선 가능한 1~2초정도가 충분히 의미있는 성과라고 본다면 돈 가치는 한다는 생각이고, 반대로 1~2초 개선이 큰 의미가 없다고는 입장이라면 값어치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지적한정도의 문제점을 노출한다는 것은 유료 상품으로서는 문제가 있으며 39$이라는 비싼 가격에 판매한다면 보다 완벽하게 만들어야한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Memcached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cachify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achify-적용후-속도01

Cachify-소개-이미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11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