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라인드 대책 그 두번째 글 – 복제가 횡행하는 곳, 네이버

Updated on 2015-10-31 by

네이버 검색 블라인드 된 후 이런 저런 조치를 취하고 변화가 있길 바랬지만 현재는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네이버에서 블락했다는 소식이 심심치않게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www.xetown.com/index.php?mid=square&category=4301&document_srl=11414 의 글도 함 읽어볼 필요가 있고

https://www.xetown.com/index.php?mid=square&category=4301&page=2&document_srl=9141 글도 그렇고

https://www.xetown.com/square/6237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네이버애널리틱스에 들어가 몇번 체크해보면 네이버에서 전혀 유입이 되고 있지않음을 알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일으킨 문제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어네릴틱스로 분석한다는 게 아이러니 합니다만

네이버 블라인드된 상태 - 네이버 어넬리틱스(151023).jpg
▲ 위는 10월 23일자 상태입니다. 네이버는 5.3%를 차지하고 있네요

네이버 블라인드된 상태 - 네이버 어넬리틱스(151030).jpg
▲ 위는 10월 30일자 상태인데 네이버는 1.49%로 거의 없다시피합니다.
여전히 변한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왜 블라인드 당했을까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는 하나의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그것은 www.happist.com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복사해서 사용하는 네이버의 블로그나 카페가 있고 네이버는 이 사이트의 글을 원본으로 인정해주고 진짠 원글은 www.happist.com의 글은 복제된 글이라고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아직은 가설입니다만 예전 네이머 마케팅과 관련해 황행하고 있는 소문에 근거하면 그런 추론이 가능합니다.

지금도 네이버 블로그마케팅에서 경쟁사 사이트를 망가뜨리려면 경쟁사 사이트의 내용을 그대로 무단전제하면 된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리되면 네이버는 원글을 오히려 복제된 글이라고 판정해버린다는 아주 희극적인게 사실이라고…

이러한 맥락에서 나의 글도 복제된 글로 도배가 된 나쁜 사이트로 네이버는 인식할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래내용은 아이디어드림이라는 곳에서 제글인 엘라스틴 마케팅 사례 – 런칭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https://happist.com/index.php?document_srl=529002&mid=Case)를 그대로 전재해 놓은 상태입니다.

게시글 copy사례_아이디어드림.jpg
▲ 위의 사이트는 제 글을 그대로 베꼈지만 그래도 출처는 밝혀 놓았더군요.. 씁쓸하지만 여기는 내버려두기로 했습니다.

네이버에는 이런식으로 글을 복제해 자기것인양 활용하는 사례가 너무 많을 것 같네요.
시간나면 이런식으로 글을 불법 복제해간 데가 어디어디인지 살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심한경우는 강력한 클레임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이런 불펌을 막기위해 사이트의 컨테츠는 복사가 안되도록 조쳐를 했습니다. 오랬동안 자유롭게 복사를 허용했는데 이런일을 당하니 다른 사이트처럼 보안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