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Facebook) , 싸이월드, 홈페이지(Homepage)

Updated on 2010-09-02 by

어제 새벽에 페이스북에 가입했습니다. 사실 페이스북은 너무 정보가 오픈되어 부작용이 많아서 상당히 꺼려서 가입하지 않고 있었는데..

어제 갤스를 프로요 개발 유출버젼으로 upgrade를 했습니다.  거기에 좋은 기능중에 Social Hub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기능이 상당히 호평을 받고있다고 들었고 이제 슬슬 주위를 둘러볼 필요가 있어서 앞으로 이 기능을 적극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려면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등에 가입할 필요가 있을 듯 해 가입하기로 했습니다.

처음부터 생년월일을 등록하라고해서 매우 당혹스러웠습니다… 별로 open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아서… 그런데 페이스북에서는 의무 사항인듯 해서 어쩔 수 없이 등록했지요..

등록하고 메일 주소록을 검색하더니 신기하게도 아는 사람들을 추천해 주더군요.. 테스트삼아서 여러분들에게 친구 신청을 했지요.
정말 오랜만에 뵌븐 분들도 있어서 정말 반가웠습니다… 거의 15년이 지나듯한 분들도….

오늘 아침에 반응이 실시간으로 오고 그러니 재미 있더군요  그런데 관리하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을 써야 할듯 합니다. ㅎㅎ

아무튼 시작은 했는데 그놈의 호기심에 페이스북과 싸이월드를 비교하게 되더군요..싸이월드나 아이러브스쿨이나 멋진 컨셉으로 시대를 풍미했는데 이제는 페이스북에 밀려서 쇠퇴해가는 걸 보니 많이 안타깝더군요..
넥스트 싸이로 반격을 준비한다고 하던데..글로벌화를 대응하지 못하면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싸이에서 페이스북으로 전환하는 이유중 많은 이유가 외국인과의 소통에서 비롯된다고하던데..

얼핏 들으니 페이스북에서 사이를 벤치마킹했다고하던데  이젠 신세가 반대로 되었네여 

그나저나 이 곳 홈피는 어찌해야 할까요?  새로운 트렌드가 자꾸 나타나고 이런 홈페이지 방식은 구닥다리가 되어 버린듯 해 심히 안타깝네요..블로그가 전성기를 누릴때에도 꿋꿋히 버티었는데..

페이스북.jpg

관련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페이스북 `돌풍` 을 `넥스트 싸이월드` 로 막을 수 있을까

아무래도 큰 싸움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의 기세가 장난이 아닙니다. “싸이월드 나와,이 겁쟁아!” 싸이월드 문 앞에서 이렇게 큰소리를 치고 있습니다. 싸이월드는 열한 살,페이스북은 여섯 살.하지만 지금은 나이 따질 때가 아닙니다. 페이스북이 “한국 가입자가 100만명이 넘었다”느니 “이민호 페이스북의 팬이 100만명을 넘었다”고 외치며 싸이월드를 잔뜩 약 올리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뭐냐고요? 2004년 2월 하버드 대학생 마크 주커버그(26)가 만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입니다. 싸이월드랑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당초 대학생들이 소식을 주고 받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출발했는데 지금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이용합니다. 미국뿐이 아닙니다. 전 세계에서 5억명 이상이 이용하고 가입자가 4개월마다 1억명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 가입자가 가장 많습니다. 페이스북 통계 사이트인 페이스베이커스에 따르면 1억3000만명.2~3명당 1명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셈입니다. 18~34세 여성 34%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페이스북부터 열어 본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영락없이 “싸이 열풍”을 닮았습니다. 가입자가 1000만명이 넘는 나라는 미국 외에도 영국 인도네시아 터키 프랑스 등 13개나 됩니다.

한국은 페이스북이 성공하지 못한 4개 국가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는 페이스북 사용을 금지한 중국과 믹시가 잡고 있는 일본,그리고 러시아입니다. 페이스북이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한 것은 싸이월드가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싸이월드 가입자는 2500만명.우리 국민 2명 중 1명이 싸이월드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싸이 열풍’이 식으면서 주춤했는데 최근 내림세가 멎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기세가 등등합니다. 올 들어 페이스북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베이커스에 따르면 연초만 해도 우리나라는 페이스북 이용자가 50만명 안팎으로 세계 70위권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167만명,49위입니다. 어림잡아 한 달에 20만명가량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가율만 놓고 보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힙니다.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요즘 페이스북 사이트에 접속할 때면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할 것 같지 않은 40대나 50대 지인들이 ‘친구(friend)’ 추천 목록에 있기 때문입니다. 20여년 전 첫 직장에서 같이 일했던 선배도 있고 은퇴 후 개인사업 하는 분도 보입니다. 잊고 지냈던 이들을 페이스북에서 다시 만나다니.그들이 저의 지인이란 걸 알고 추천해주는 페이스북이 놀랍습니다.

싸이월드로서는 비상입니다. 2500만 가입자가 그대로 남아있을 거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으로 떠나는 가입자가 늘기 시작하면 큰일입니다. ‘넥스트 싸이월드’를 개발하는 것은 이런 절박한 사정 때문입니다. 줄여서 ‘넥싸’라고 합니다. 싸이월드는 최근 친구 추천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느라 자제했는데 페이스북 공세를 막기 위해 불가피했나 봅니다.

‘넥싸’가 어떤 형태로 나올지는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싸이월드 측에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의 장점을 벤치마킹 하면서 싸이월드의 장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가지 않겠나 추측할 따름입니다. 네이트 앱스토어에 있는 소셜게임을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이용하게 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는데 그리 녹록지는 않은가 봅니다. “기대하라”고만 하는데 뭔지 모르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기입니다. 페이스북 돌풍이 거세지면 싸이월드로선 대처하기 힘들어집니다. 싸이월드는 당초 ‘넥싸’ 론칭 시기를 연말로 잡았는데,최근 10월로 앞당겼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10월1일은 페이스북을 소재로 한 영화 ‘소셜 네트워크’가 개봉하는 날입니다. 이 영화가 입에 오르내릴 무렵 ‘넥싸’의 반격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khkim@hankyung.com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